2019,June 20,Thursday

하이닌 그리고 광닌

 

유네스코에 등재된 하롱베이, 그 아름다움이 보존되어 있는 관광도시
광닌의 역사와 자연이야기

광닌(廣寧省, Tinh Quang Ninh)은 베트남 북동부 해안에 위치한 성(省)으로, 세계 문화유산 하롱베이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광닌성은 중국과 국경을 마주하며 서쪽으로는 랑선(Lang Son), 박양(Bac Giang) 및 하이증(Hai Duong), 남쪽으로는 하이퐁(Hai Phong) 성/시와 국경을 이룬다. 광닌성의 성도는 하롱(Ha Long)시이며, 크기는 제주도 2배 정도다. 한편 지난해 관광객은 750만명으로, 이 가운데 30% 가량인 260만명이 외국인이었는데 올해 관광객 유치 목표는 총770만명이다. 참고로 하롱베이는 제주도보다 13년 빠른 1994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지리 및 기후

광닌(Quang Ninh)은 산간 해안지역으로, 80 % 이상이 산과 언덕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250 km에 이르는 해안선을 따라 2천여개의 섬(베트남 전체의 1/3)들이 산재되어 있는데, 가장 큰 섬은 까이바우(Cai Bau)와 반샌(Ban Sen)이며, 안에는 기기묘묘한 동굴이 있다. 한편 기후는 여름에는 덥고 습기가 많으며 비가 많이 내리고 겨울에는 춥고 건조하다. 북부의 다른 지방에 비해 북동부 계절풍의 영향에 더 많이 영향을 받는데, 6~8월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겨울에는 온도가 0도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역사

선사시대
하롱베이(Ha Long Bay) 지역에는 기원전 3,000 년에서 1,500 년 사이 선사 시대 사람들의 유적이 남아 있다. 흔히 하롱문화(Ha Long Culture)로 통하는 이 곳은 보석과 동전, 고대 동물과 인간의 뼈 등이 대량으로 발굴된 바 있다.

역사/봉건시대
광닌(Quang Ninh)은 고대 방랑(Van Lang) 국 15 부족이 살던 곳이다. 이 지역은 시대를 이어오면 명칭이 계속 바뀌어 왔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응오(Ngo) 왕조는 룩쩌우(Luc Chau), 리(Ly) 왕조는 동하이 (Đong Hai), 쩐(Tran) 왕조는 하이동(Hai Đong), 레(Le) 왕조는 안방(An Bang), 응우옌(Nguyen) 왕조는 광잉(Quang Yên)이라고 불렀다.
한편 이곳의 밧당(Bach Dang)항만은 몽고제국의 군사를 멸절시킨 승리의 땅으로 유명하며, 동찌우(Đong Trieu) 지역에는 쩐(Tran) 왕조의 무덤이 있었고, 웅비(Uong Bi) 지역에서는 베트남 선불교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쭉럼 선(Truc Lam Zen)이 발달했다.

프랑스 식민시대~ 현재
1899년 프랑스 군대는 광잉(Quang Yen)과 하이닌(Hai Ninh) 지방이 석탄광물 자원의 보고임을 간파라고 이 지역을 광산촌으로 집중개발했다. 하지만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의 착취가 계속되자 1936년 11월 12일, 30,000여명의 광부가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일으켰고, 마침내 성공, 베트남 혁명운동을 대표하는 기념비적 사건 중 하나가 되었다.

관광

이곳에는 하롱 베이(Ha Long Bay), 바이뚜롱 베이(Bai Tu Long Bay), 짜꼬(Tra Co), 꼬또(Co To), 다이(Dai) 비치 등 아름다운 해변과 절경을 자랑하는 관광명소가 많이 있다. 하롱베이는 특히 2천여개의 섬(1,553 sq.km)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788개의 섬(438sq/km)이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자연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잉뜨 산 / Núi Yên Tử
광닌성 내륙 한 가운데 웅비(Uong Bi)시에 위치하며 베트남 동북부 똥찌우(Dong Trieu) 산맥 가운데 가장 높은 봉우리(543m) 중 하나다. 잉뜨산은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할 뿐 아니라 수많은 불교 역사유물을 보존하고 있어 “베트남 불교의 요람”이라 불리운다.

하롱 시 / Thành Phố Hạ Long
→ 바이토 산 / Núi Bài Thơ
하롱(Ha Long)시 한 가운데 있는 106미터의 석회암산으로, 멀리서 보면 세개의 탑이 있는 거대한 성처럼 보인다. 지난 날 레탄똥(Le Thanh Tong/1468년경) 황제가 이 지역으로 유람을 떠났는데 우연히 구름이 덮인 이 산을 보고 ‘하롱의 선녀’라고 부르며 바위 위에 시를 새겼다.

→ 밧당 강 / Sông Bạch Đằng
밧당은 하롱시의 행정구역중 한 곳(1,7 km²)으로, 13세기 쩡구억뚜언(Tran Quoc Tuan) 장군이 몽골 군사 3만명을 몰살시킨 곳으로 유명하다.

→ 놀이공원 / Công Viên Sun World Halong
하롱시에 있으며, 기네스북에 등재된 케이블카가 운행된다. 188.88m 높이의 케이블카에서 바라본 야경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장관인데, 날씨가 좋으면 하롱베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뚜언쩌우 섬 / Đảo Tuần Châu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루는 이곳은 유명한 바이짜이(Bai Chay) 해변을 비롯하여 잉뜨(Yen Tu) 사, 꾸어옹(Cua Ong) 사, 밧당(Bach Dang) 유적지, 롱띵(Long Tien) 사, 광란(Quan Lan) 마을회관 등 관광명소(500여곳)가 모여있는 탓에 수많은 관광객들이 연중 이곳을 찾는다. 이곳은 대륙에서 2km 떨어져 있으며 수상 비행기를 통해 갈 수 있다.이 곳에는 현대적인 관광 리조트가 집중적으로 들어서 있어 돌고래, 바다사자 공연, 동물서커스, 각종 골프코스, 문화/스포츠 센터, 눈부신 해변, 시골장터, 관상어 호수, 별장, 게스트 하우스, 해변빌라. 레스토랑, 사찰 등이 즐비하다.

더우고 섬 / Đảo Đầu Gỗ
→ 더우고 동굴
하롱베이에서 가장 유명한 석회동굴. 더우고(Dau Go)섬에 있다. 원어인 더우고(Dau Go)는 나무를 숨긴다란 뜻으로, 베트남의 영웅 쩐흥다오(Tran Hung Dao) 장군이 몽골 쿠빌라이 칸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 사용한 말뚝을 이곳에 숨겨놓았다고 한다. 동굴 내부에는 종유석과 석순이 가득하며, 형형색색의 인공조명을 설치해 더욱 아름답다.

→ 띠엔꿍 동굴 / Động Thiên Cung
길이 130m 석회동굴. 동굴 중앙에 있는 커다란 석주가 천국의 지붕을 받치고 있는 것처럼 보여‘하늘의 궁전’이란 뜻의 항 띠엔꿍이라 불리운다.(역시 더우고 섬 내에 있음)
→ 깟바 섬 / Đảo Cát Bà
행정구역상 하롱베이는 아니지만 1박 2일 투어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현지인들은 푸른 옥빛의 섬이라 하여 응옥(Ngoc)섬이라고 부른다. 깟바 섬의 절반 이상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어 야생 생태계를 관찰하는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한편 깟바 타운에는 크고 작은 호텔이 많아 2박 이상의 하롱베이 투어를 참여할 경우 여행의 거점이 되기도 한다.

벙동 국제공항  – Sân bay Vân Đồn

동북부 지방 광닌(Quang Ninh) 성 벙동군에 건설 중의 벙동 국제공항 안건이 올해 12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투자주 Sungroup이 추진하는 이 공항은 2015년 국내 최초의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으로 착공한 민간 국제공항으로, 투자총액은 7조 5,000억동에 이른다. 2020년까지 용지 면적은 326ha가 넘는다. 2020년까지 연간 여객 수용능력은 200만~250만명으로 2030년까지 500만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뿐 아니라 2030년까지 연간 처리능력 5만 1000t이상의 화물 터미널도 정비할 예정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