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베트남어를 입력하자!

이제 눈으로만 읽던 베트남어를 내 손으로 직접 입력해본다.
하노이에 온 지 어느덧 1년이 넘었다. 처음 봤을 때 외계어만큼이나 신기했던 베트남 글자들이 아직 정확하게 뜻은 몰라도 이제 읽을 수 있고, 자주 가는 곳은 눈에 익어서 길 이름 정도는 말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구글에서 한글로 검색해서 나오지 않는 맛집(!)이나, 겨우 찾아서 그랩으로 가려고 했더니 정확한 주소가 아닌 어느 길의 파란색 점으로만 나와서 찾을 수가 없을 때(!), 베트남 생활이 익숙해졌다고 자만하다가도 다시 나를 겸손하게 한다. 베트남어를 할 줄은 몰라도 구글에 나온 대로 이름만이라도 제대로 쓸 수 있다면, 길을 헤매거나 코앞에서 빙빙 도는 실수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눈으로만 읽던 베트남어를 내 손으로 직접 입력해보자. 당신이 찾을 수 있는 정보의 폭이 갑자기 확 넓어질 것이다.

휴대폰으로 베트남어 입력하기

설정하기 – 안드로이드(일반 휴대폰)
휴대폰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방식 > 언어 > 언어추가 > Tiếng Việt (Việt Nam) 선택
설정하기 – 아이폰(IOS)
휴대폰 > 설정 > 일반 > 키보드 > 새로운 키보드 추가 > 베트남어 > QWERTY
* 혹시나 입력 배열 방식까지 설정이 나타나는 경우,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상관없이 기존에 쓰고 있는 “QWERTY” 버전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 쉽쥬~?
* 기본언어로 설정할 거냐는 질문에는 “현재 설정유지”로 해야 휴대폰이 한글 모드를 유지하므로 주의하자.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