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4,Thursday

독자투고

토요일 오후, 자라 신상이 들어온지라, 구경을 나갔다. 넉넉한 시간을 가진지라…천천히 하나하나 구경을 하며, 몇 가지 옷을 구매했다.
토요일 오후, 주말을 찾아 쇼핑을 나온, 손님들과 매장카운터에는 구입한 물건을 계산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이 늘어서 있었다. 순간, 2층 남성복 코너가 한가한 것이 생각났다. 2층에 올라가 남성복을 조금 구경한 뒤, 계산대에 섰다. 2층 남성복 코너 카운터에는 보통 2명에서 3명이 계산을 담당한다. 이날은 3명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나는 좌측에 서 있었는데, 중간에서 계산을 담당하는 직원이 큰 소리를 내는 손님에게 당황해 하고 있었다.
이유인즉 “지난번에 옷을 구입한 후, 물건과 영수증을 들고 난 지금 여기서 아무것도 살 것이 없으니, 그냥 돈으로 환불 해달라는 것이었다. 여직원은 “저의 매장에서는 30일내에 제품 교한은 가능하지만 환불은 불가능합니다.”라고 잘 하지 못하는 영어로 정중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그랬더니, 그 한국 여자분은 이해를 할수 없다며, 화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난 분명히 환불이 되는 걸로 안다. 왜 안되냐는 말만 하면서 고집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급기야 매장 매니저가 유창한 영어로 설명을 듣고, 화는 나지만 억지로 참는 듯해 보였습니다. 뒷사람은 신경 안 쓰고 카운터를 장악하고 있더니, 결국은 영수증과 옷은 필요없다며 여직원 쪽으로 던지는 행동을 했습니다. 무척 화가 난 얼굴로 말이죠…그때 남편이 아이와 함께 등장하여 “여보 왜 그렇게 화를 내! 그러지마!” 라고 말하더니, 다른 물건을 급히 찾아와 제품 교환으로 끝을 냈습니다. 그 동안의 해프닝 동안 저를 비롯한 베트남인 외국인이 그 과정을 지켜보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물론 전 용기가 없어서 나서지는 않았습니다. “ 여기는 환불은 무조건 안됩니다.” 라고 설명하고 싶었지만, 못했습니다. 그녀의 안하무인인 듯한 행동이 저 또한 보기 싫었고 창피했으니깐요….
이런 저의 마음을 이번에는 용기를 내어 씬짜오베트남에 글을 보냅니다. 가끔 자라 매장 이용 시, 알아두시면 이런 해프닝으로 한국인들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만들지 않을 듯하여 자세하게 적어 보냅니다.

자라 옷 구입 후, 교환에 관해 모르고 화만 내시면 안돼요!!

[매장내 교환 ]
❶ 제품 구매 후, 교환시에 현찰로 환불 받는 것은 불가능하며, 구매일자로부터 30일 이내에 제품으로 교환가능하다.
❷ 이 때 교환한 제품을 다시 교환하고자 할 때는
첫번째 교환한 영수증의 날짜(30일 이내)로 계산한다.
❸ 또한 교환할 때 마다, 받은 모든 영수증을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첫번째, 두번째 등 모든 영수증 필히 지참)
❹ 제품에 문제나,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가격표를 떼었을 경우 제품 교환은 불가능하다.
❺ 신발, 가방, 밸트, 모자, 스카프, 액세서리류 등은
교환이 불가능하다.
❻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제품들로 다양하게 교환 가능하다.

[온라인내 구입 및 환불]
❶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도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다. (단, 해당제품의 송장과 제품을 지참하여야 한다.)
❷ 원래 포장재가 없는 경우에는 제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포장되어하고 다른 포장재 (타 브랜드)로 사용하여도 반품가능하다.
❸ 반품되고자하는 제품은 반품기간이(30일이내) 종료되기 전에 반품완료되어야 한다.
❹ 특수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수영복, 속옷품목은 0~36개월 사이의 아기옷은 교환 또는 반품가능하나
37개월 이후 부터는 불가능하다.

One comment

  1. 분명 매장정책을 모르고 구입한 그분이 화를 낸건 잘못이지만, 여기서 베트남 직원들의 태도라면, 영어가 짧던, 어쨋던 무조건 안됀다식으로 말하고 손님 열받게 하는게 다반사입니다. 머가 챙피하다고 같은 한국사람을 깍아내립니까? 외국인들은 더한짓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오히려 서양인들보다 한국인에게 뻔뻔하게 지할말만 하는 벳남 종업원 행태가 더 많이 있습니다. 자기가 설명할 수 없는거라면, 매니져를 처음부터 불러오면 돼지, 사람 열받게 하고 나중에 매니져가 와서 설명했다고요? 그래서 한참 기다리게되서 필자가 열받으신게 아니고요?? 왜 도와주실 생각은 못했나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