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솔루션 – Sembcorp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 산업 발전, 소비 증대에 따라 에너지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자연 생태계에 포괄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러한 상태는 경제 발전에 따라 더욱 심화되어 지역의 자연 생태를 파괴하고 자연 자원의 고갈되어 결국 인간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다. 그래서 1970년대 이후 전 세계는 급격한 인구증가, 도시화 그리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1987년 국제연합환경개발회의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정의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하는 발전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최소한의 환경만을 훼손해야 한다는 개념에 기반하여 환경이 위협하는 도시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 친환경적인 도시를 지향하는 개발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미국의 생태경제학자 허먼 댈리(Heman E. Daly)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재생 가능한 자원의 소비 속도는 그것의 재생 속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둘째,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소비 속도는
그것 대신에 얻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재생가능 자원이 개발되는 속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오염물질의 배출량은 환경이 흡수능력과 자정능력을 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은 자연환경적 분야에서 만의 이야기이며, 그 외에도 경제적 지속 가능성, 사회적 지속 가능성, 문화적 지속 가능성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통합적인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고민과 실천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하여 많은 국가들과 기업들은 그에 대한 필요성을 같이 인식하고 공동대응을 위한 노력을 해왔으나, 비용에 대한 부담과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이해관계의 차이 등으로 빠른 성과를 올리지 못하였다. 특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2019년 파리 기후협약을 탈퇴하며, 이러한 많은 국가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기도 하였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지속가능 개발에 대한 요구는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다. 특히 기업들에게 있어 코로나 이후의 소비자의 행태는 기업들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가 될 것이다. 9개국 14,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IBM 기업 가치 연구소(IBV)’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환경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겠다는 의지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코로나가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 지속 가능성 요인 때문에 쇼핑, 여행, 직장, 심지어 투자처까지도 바꾸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user image

유럽 2020전략 (A Strategy for smart, sustainable, and inclusive growth) 3대 핵심 선정 방향
❶ 지식과 기술혁신, 교육, 디지털 사회에 기반을 둔 스마트 성장
– 지식과 혁신(Innovation)에 근거한 경제 발전
❷ 생산성을 높이면서도 탄소 배출은 줄이고 자원 효율성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성장
– 저탄소, 자원 효율적이면서도 경쟁력 있는 경제의 추진
❸ 고용증대와 기술습득, 빈곤 퇴치를 통해 사회 결속을 높이는 포용적 성장
– 사회적 결속, 영토적 결속의 강화를 가져오는 고고용 경제의 육성

이러한 전세계적 흐름과 발 맞추어 싱가포르계 글로벌 에너지 전문기업이자 신도시 및 산업단지 개발전문 기업인 ‘Sembcorp’에서는 2019년부터 환경분야에 있어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솔루션(Sustainable Urban Solution)’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Sembcorp’가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솔루션’
‘Sembcorp’는 싱가폴 테마섹 그룹이 49.5%지분을 소유한 11개국에서 5,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전기발전 및 수처리 분야 등 에너지 사업 분야에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13GW의 발전용량(10GW의 화력발전과 2.8GW의 신재생 에너지발전)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일일 9백만m3의 용수를 처리하는 수처리 용량을 싱가포르, 중국, 인도, 베트남, 영국 등 12개국 3개 대륙에서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신도시 및 산업단지 개발사로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14개 프로젝트 총 13,000헥타 규모로 산업단지 및 신도시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Sembcorp’ 는 전 세계적 기후 온도 2℃를 줄이기 위한 목표
Sembcorp 지속가능사업은 2018년부터 유엔 지속가능 발전목표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인 전 세계적으로 기후 온도 2℃를 줄이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저 탄소 포트폴리오 기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7개의 저렴한 친환경 에너지 플랜 그리고 13가지 기후변화 실행요소를 통하여 2022년까지 탄소 배출을 0.42까지 줄일 목표이며(2017년 대비 약 22% 감소), 2030년까지 0.4이하로 탄소 배출을 억제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의 친환경 에너지 생산량을 2022년까지 4,000MW 늘릴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우리의 목표는 전략, 인센티브 그리고 의사결정을 통하여 기후 변화 관리에 대한 위험과 수행능력을 관리, 주주들 과의 기후변화 보호를 위한 협력, 녹색 비즈니스를 위한 신사업 모델에 대한 80%이상의 연구개발비 책정, 숨겨진 탄소 비용에 대한 시나리오 계획을 통한 기후변화의 수행을 통하여 궁극적인 저탄소 포트폴리오를 성취할 것이다. 실질적으로 현재 ‘Sembcorp’은 이러한 저탄소 포트폴리오를 하기 위하여 점차 태양광, 풍력, 에너지 저장장치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비중을 점차 높이고 있으며,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2016년 1천7백만불이던 친환경 관련 수익이 2020년 5천2백만불로 약 3배가 늘었으며, 전기생산 용량 역시 2013년도 296MW에 불과하던 생산도 2020년 3,218MW로 10.8배 이상 증가하였다.

지속적인 도시개발의 모델을 제시한다 – VSIP(Vietnam-Singapore Industrial Park)
앞으로 ‘Sembcorp’에서는 코로나 시대 이후 녹색 에너지와 관련하여 트렌드를 탈탄소화(Decarbon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그리고 도시화 (Urbanization)로 규정하고 이런 트렌드에 맞는 지속가능사업을 위한 솔루션을 기업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Sembcorp 자체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생산능력을 지금의 2.8GW에서 2025년 10GW로 올리고(3.57배),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역시 현재 진행 중인 172헥타의 규모에서 2025년까지 500헥타까지 넓힐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파트너사들 과의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도시개발 및 사업을 위한 파트너사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목표로 2021년 Sembcorp에서는 도시개발부(Urban Development)에서 통합적 도시개발 솔루션부 (Integrated Urban Solution) 사업부로 이름을 변경하고,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다양한 환경 솔루션을 현재 운영 중인 VSIP(Vietnam-Singapore Industrial Park)을 통하여 실제적인 ‘지속적인 도시개발’의 모델을 보여줄 계획이다.

Sembcorp은 에너지 분야(전기 및 수처리) 그리고 산업단지 및 신도시개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서 End-to-End의 개념으로 에너지의 생산(Gas, Generating)에서 분배(Distribution, Microgrid), 저장(Energy Storage System), 재활용(Reuse/Recycle)까지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모델을 도시개발에 있어 적용하고 이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도시개발로 만들기 위한 솔루션 및 모델을 제공할 것이다.

Sembcorp의 수처리 분야에는 고도의 전문화된 시설을 통하여 하루에 약 9,000톤의 용수를 싱가폴, 중국, 영국, 중동아시아 등지에서 공급하고 있다. 우리의 수처리 분야 역시 지속가능성을 첫번째 목표로 하여 최소한의 배출과 최대한의 재활용을 목표로 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전문화된 수처리 분야는 우리의 산업단지 및 신도시 개발에 적용되어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및 산업단지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Sembcorp은 The Sembcorp Technology Innovation Center를 통하여 Sembcorp Water Innovation program을 개발하였다.

앞으로의 사업은 수익추구 모델(Profit-Mindset Model)을 넘어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무에 대한 도전이 계속되어 질 것이다. 이러한 바람은 최근 한국에서도 ESG (환경, 사회적 기여, 지배구조 /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 강조되면서 더욱 기업 경영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특히 기업 운영에 있어 환경에 대한 Solution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앞으로 어느 나라에서도 그 기업에 대해 사업적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즉, 기업에게 있어 지속가능을 위한 환경적 솔루션은 결국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질 것이다.
(자료참조: www.sembcorp.com>


지속가능사업에 대한 문의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메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태양광, 풍력, 에너지 저장장치로 친환경 에너지는 Sembcorp
Sembcorp Development Vietnam Company Limited
A. 7th floor, Horison Tower, 40 Cat Linh Street, Cat Linh Ward, Dong Da District, Ha Noi
박병현 팀장 (Senior Manager)
T. 081-828-7293 / E. Park.byunghyun@sembcorp.com

 

sembcorp

Homep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