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만병통치약 그린오일 여우 요 싼

DẦU GIÓ XANH

베트남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초록색 오일 여우요싼(DẦU GIÓ XANH=GREEN OIL)을 몸에 바르는 습관이 있다. 즉, 이들은 어디를 가든 집밖을 나설 때면 상비약처럼 늘 소지하는데 일단 몸이 아프기 시작하면 이 녹색의 오일을 꺼내 바르기 시작한다. 효과도 즉방!! 머리가 찌끈찌끈 아파 올 때, 다리를 삐끗했을 때, 속이 더부룩할 때, 심지어 차멀미할 때도 염려 놓으시라! 이번 호에는 현지인들의 만병통치약(THẦN DƯỢC), 여우요싼을 이들의 대표적인 민간치료 요법인 까오요(CẠO GIÓ=COIN RUBBING: ‘긁어서 맥을 터준다’는 뜻)와 함께 소개한다.

여우요싼(Dầu gió Xanh)은 직역하면 휘발성 녹색 기름(Volatile Green Oil)으로 베트남 가정마다 두세 개씩 비치되어 있는 상비오일이다.(흔히 여우싼이라 짧게 부름) 코가 막힐 때(nghẹt mũi), 모기 물렸을 때(muỗi đốt), 갑자기 속이 더부룩할 때(đầy hơi)면 약국으로 달려가 여우요싼(녹색 오일)을 달라고 한다. 여우요싼은 또한 용도가 다양해서 목욕물에 약간 풀어 몸을 담그거나, 흡입, 혹은 희석하여 음용하기도 하는데 나름대로 효험이 있다.

여우요싼의 비밀, 원료는 천연허브
베트남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현지인들이 여우요싼을 수시로 바르는 것을 보고 미신적이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그 원료는 천연허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즉, 그린 오일의 성분은 유칼립투스나 박하(Menthol)에 살리실산 메틸(methyl salicylate)을 가미한 것이 일반적이며, 그 외에 계피(quế), 향(tràm), 장뇌(long não), 솔(thông) 등 자연산 허브도 많이 쓰이는데, 재료에 따라 박하오일(dầu bạc hà), 유칼립투스오일(dầu khu ynh diệp), 향나무 오일(dầu tràm) 등 다양하게 불린다. 단, 오일과 향을 어떤 비율로 섞는지는 제약사마다 극비에 속한다. 한편 여우요싼은 제약회사에 따라 녹색, 붉은색, 오렌지색, 흰색 등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현지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초록색(màu xanh lá) 오일로, 작은 수정유리병에 담겨있어 소지하고 다니기에도 편리하다.

한편 여우요싼은 성질이 톡 쏘는 맛(vị cay)과 시원(tính mát)한 성분이 결합되어, 몸에 바르면 단시간에 땀과 열이 나며 통증이 가라앉는다. 이처럼 여우요싼의 효능은 일반적으로 해열(hạ sốt), 땀 배출(ra mồ hôi), 통증 완화(giảm đau), 기침 억제(giảm ho), 살균(sát trùng), 충혈 방지(chống xung huyết), 부종(phù nề), 가려움증 해소 등 그 작용범위가 넓은데다 부작용도 거의 없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아프다고 엉엉 울 때도 유칼립투스오일 (Khuynh Diệp)을 배나 양미간에 살짝만 발라줘도 조금만 지나면 언제 아팠냐는 듯 다시 뛰어다니기 시작한다.

유칼립투스
여우요싼의 대표적인 원료 중 하나인 유칼립투스는 가장 빨리 자라고 가장 키가 큰 수종의 하나다. 기침, 감기, 기관지염, 코막힘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어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흔히 코알라의 주식으로 알려진 유칼립투스의 잎에서는 좋은 향기가 나기 때문에 허브, 즉 향초로 사용되기도 한다.

12

여우싼꼰오_ DẦU XANH CO Ó

62

싱가폴Borden사 제품이다. 이 오일이 지난 1960년 최초로 베트남에 소개되었을 때 현지인들이 쌍수를 들고 환영했으며, 삽시간에 도시에서 농어촌에 이르
기까지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당시에는 이 오일을 선물로 주고 받는 것이 유행이었으며 지금도 전체 생산량의 25% 이상을 베트남사람들이 사용한다.
(매년 8백만 병을 생산해 전 세계 20여 개국에 수출)

여우짬후에_ Dầu tram Huế

P63

예로부터 후에(Huế)인들을 중심으로 한 중부지방 사람들은 천연약초 (thảo mộc)를 사용하는 법을 잘 알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향나무오일 여우짬(Dầu tràm=Cider Oil)이다. 후에산 Cedar에센셜 오일은 독소제거, 살균, 거담, 자극완화, 안정, 지혈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다 부작용이 거의 없고 은은한 향까지 있어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좋아한다.

여우까오사오방_ Dầu cao sao vàng

P61

베트남고전의학서에 나오는 희귀한 약재를 섞어 만든 베트남 토종 오일이다. 이 오일 역시 베트남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 개념으로 쓰인다. 흔히 감기, 두통, 벌레 물린데 콧물이 날 때 하루 3~4회 환부에 바르는데, 특히 목이 갑자기 잠기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는 이 오일을 뜨거운 물에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뜨거운 김을 마시기도 한다. 단, 벌어진 상처에 직접 바르거나 2세 이하의 아동에게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3g, 8g, 20g 등 다양한 용량이 있으며, 가격도 싸서 한 병에 2,000~3,000동이면 구입할 수 있다. 한편 작년부터는 Ebay, Amazon 등에서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다. 운송비는 무료지만 가격이 현지보다 10배 이상 비싸 월교(베트남교포)들이 베트남을 방문할 때 자주 구매해 간다.

여우요싼과 병행하는 민간 요법

허브를 넣어 끓인 물을 큰 그릇에 담고 수건으로 눈, 머리 주변을 가려 김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한 후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감기, 두통 등 몸에 이상이 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기침으로 숨쉬기 힘들 때 흔히 시도한다. 주 재료는 시트로넬라잎(lá sả), 유칼립투스잎(lá cây dầu khuynh diệp), 레몬잎(lá chanh), 오렌지잎(lá cam), 자몽 잎(lá bưởi) 등이다.

부황 Giác hơi
약(Giác)이란 부황을 떠서 피를 뽑는다는 뜻으로 부황을 뜨려면 적절한 전문 의료기가 있어야 한다.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죽은 피와 노폐물이 많아져서 생기는 어혈을 해소해 혈액순환과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부황은 방법도 간단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는 데다 신속하게 효과가 나타나 베트남사람들이 즐겨 하는 민간치료법이다. 시간은 15분 내외가 적합하며, 민감한 피부, 고열환자, 경련성 피부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단요 Đánh gió

123

환부를 닦아낸다는 뜻의 단요는 몸에 이상이 있을 때 흔히 볶은 겨(cám rang), 약간의 빻은 생강, 혹은 삶은 계란(노른자 제거)과 동전을 헝겊에 싸서 머리, 가슴, 배, 생식기, 엉덩이, 손, 발 등 차례로 온 몸을 문지른 후, 다시 그린 오일을 바른다. 주로 남부 시골에서 쓰는 방법이다.

까오요 Cạo gió
까오요(Cạo gió)를 직역하면 Coin Rubbing, 즉 ‘동전으로 긁는다’는 뜻인데, 이는 피부에 상처를 내 독소를 내보내는 민간전통 치료요법으로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부작용이 적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감기나 두통시 흔히 물소뿔, 동전, 숟가락, 그릇조각 등의 둥근 형태의 도구를 사용해 피부 위(목 목덜미 등, 허벅지, 어깨, 손바닥, 발바닥, 이마, 미간, 배 등)를 피가 날 정도로 여러 차례 세게 긁는데 통증이 심할수록 상처를 더 크고 길게 낸다. 이는 경맥 혹은 경락을 뚫어줌으로써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구실을 한다. 흔히 서양인들에게는 비과학적, 미신적인 방법으로 보일 수 있지만, 효과는 거의 즉각적으로 나타나며 상처 또한 또한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감쪽같이 사라진다.

유칼립투스 및 아로마 잎의 효능

• 피부미용
강한 살균/향균작용 및 방부작용이 있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며, 피부의 산소 호흡량을 증가시켜 지성피부에도 도움이 된다.
(입욕제로 사용하면 피부를 전반적으로 정화해주고, 햇볕에 그을린 피부의 열을 식혀준다.)

• 살균작용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모기 등과 같은 벌레에 물린 상처에 바르면 좋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물파스에도 유칼립투스가 함유되어 있다.

• 소염효능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에 도움이 되며, 특히 호흡과 관련된 기관지염이나 비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 진정작용
신경과민 또는 두통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에 도움이 되며, 정신을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유칼립투스 등 몇몇 허브에는 페놀, 테르펜 같은 독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자제해야 하며 고농도로 사용할 경우 신장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 환자, 임산부는 사용을 금한다.

PDF 보기

8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