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October 1,Thursday

호찌민에서 가장 유래가 깊은 영국 국제학교 (BIS), 어떤 학교인가?

영국 국제학교 (BIS, BRITISH INTERNATIONAL SCHOOL), 학생수 2세부터 13학년까지  1700, 2군 안푸 안쪽 조용한 곳에 넓게 자리한 학교, 엄청나게 큰 학교가 이렇게 조용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는게 신기하기까지 하다. 교정 앞에서 박현진 선생 (한국인 매니저)과 베트남 생활이17년이나 된 베트남 통, 피오나 (Ms. Fiona Nichols, 학교 마켓팅 담당자)씨를 만났다.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두개로 분리된 교정을 잇는 독립다리를 건너 넓은 운동장을 가진 초등학교 교정으로 건너갔다. 그리고 옥스포드 출신의 리차드 본 초등학교 교장을 만났다. 본 시리즈로 유명한 영화에서 나오는 이름과 같은, 그 본 (Vaughan) 씨다. 아주 정확한 영국 표준어를 구사하는 멋진 영국신사다. 필자의 모자라는 영어 실력을 박현진씨가 채워주었다.     대담 / 한영민 주필

원론적인 질문을 하나 하죠. 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본 교장  인간은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이 없다면 우리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가 없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아이를 데려다 한정된 공간에 놓고 고무적이지 못한 환경에 두었더니 그 아이는 인지력, 신체발달, 감정적 발달 및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사회적 환경에 두고 신체 및 인지력이 계속 고무적인 환경에 두었던 아이는 모든 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것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 교육 철학은 한 학생에게 사회적, 신체적, 감정적, 정신적인 모든면이 성장 할 수 있도록 폭넓은 환경을 제공하는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 또한 영국 교육의 지향점과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가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그 영양분으로 모든 신체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것처럼 교육도 마찬가지로 아이에게 다양한 것을 제공하고 그것을 소화하여 다양한 면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은 곧 지식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교장  지식은 극히 교육의 일부일 뿐입니다. 교육은 기술이며 이해, 이 모든 것들이 잘 짜여져 있는 것으로, 아이를 빈 통에 비유했을때, 단순히 지식을 강압적으로 불어 넣는다고 해서 그 빈 통에 교육이 채워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식도 있어야 하지만, 기술도 있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단순히 지식적인 교육방법을 사용해 왔다면, 현재에 있어선 조금 더 기술적인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요즘같은 세상엔 지식은 산재해 있습니다. 인터넷만 사용하더라도 다양한 이론을 취할 수 있지만, 우리의 아이들이 해야 하는 일은 그 이론들을 분석하고, 판단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가치가 있는 이론인지, 이것이 좋은 이론인지 그렇지 않은지, 유용한 것인지, 어떻게 깊이있게 활용할 것인지 판단하는 기술, 곧 지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영국국제학교의 교육 철학은?

교장  저희 학교 미션 스테이트먼트를 일단 보여드려야 겠군요. (책장 위에 올려져 있는 학교 로고를 들고 설명을 시작한다) 이를 설명하자면, 원형이 의미하는 것은 지구이며, 우리는 이 글로벌시민이란 의미입니다.

학습에 강조를 하고, 커뮤니티의 중요성 또한 나타냅니다. 영국 국제학교가 중심에 있으며 그 위에 세 가지 도덕적 특징이 있는데 우리가 선택한 것은 진실, 존중, 배려입니다.

이 가치가 인간과 사회에 있어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세 가지는 교육에 있어 제일 중요한 세가지 가치로, 탐구하는 능력, 반영하는 능력, 그리고 끈질긴 인내력을 강조합니다. 중간에 BIS I로 이 두 가치가 연결되는데, 이는 자아를 반영한 것입니다. 이 자아는 이 모든 시스템의 중심에 있고 동시에 우리는 함께라는 이야기입니다. 자아 혼자서만 존재할 수 없고, 사회가 있는 안에서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경험을 들자면, 다른 나라의 학교들에서 윗특징들 중에 한 가지의 영역만을 강조하는 학교들을 보아 왔습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것으로 가치가 없는 경쟁만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위의 것들이 잘 조화롭게 이루어진 교육을 통해야만 아이들이 세계의 시민이 될 수 있다고 믿기에 이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왜 영국 국제학교를 베트남에 설립했습니까? 

교장  짧게 말씀드리면, 학교 설립자들은 모두 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프렌치, 케네디언) 베트남인들로, 베트남에 돌아와 그들의 자녀들을 교육하고자 했을때, 마땅한 학교가 존재하지 않아 그들의 필요에 의해 1997년 설립하였습니다.

영국학교로서 제일 중요한 첫번째 요소는교사진입니다. 영국에서 교육을 받고, 자 격을 이수한 교사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커리큘럼입니다. 영국 국가 커리 큘럼을 저희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립이지만, 영국인 교사와 영국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적용하는 영국국제학교입니다.

금주에는 특별한 방문객들이 있었습니다. 영국 교육부에서는 영국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세계 각급 학교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본국의 감독관을 파견하여 그 학교들을 평가감독하고 있는데 그 감독관들이 우리 학교를 3일간 방문하여 모든 감사 활동과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영국 교육 우수성은 무엇인가요?   

교장  영국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영국 교육의 핵심은 넓은 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년기의 교육을 보면 기초단계로,  건축으로 비교를 하자면 기초공사를 하는 단계, 더 깊이 넓게 파서 높은 건물을 세울수 있도록  탄탄한  기초를 다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는데, 영국 교육의 강점 중 하나는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여러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경험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아직 자신의 선호마저 정립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제공하며 스스로 혹은 부모님들이 자신의 아이들의 재능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 선택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경험을 통해 독립적으로 학습을 하는 자가 되도록 훈련시킵니다.

그리하여 자기가 필요한 이론을 판독하고 습득하는 지혜를 가르칩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편향된 몇가지의 영역만을 가르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우리 영국 국제학교에서 중요시 여기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영어, 수학, 과학으로 대표되는 핵심 교육 커리큘럼 영역을 학년별로 발전시키는 것인데,  각 학년, 단계별로 학습하고 테스트하며 탄탄하게 만들어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한 가지만 강조하지 않는 영국 교육의 핵심대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다른 영역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의 조화, 이것이 두번째 포인트입니다. 이 조화는 아주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이런 조화가 잘 이루어질 때 모두에게 즐거운 학습 분위기와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영국 교육시스템은 잘 균형잡힌 발전에 초점을 둡니다.

언젠가 독일 학부모님과 대화를 한 적이 있는데 수학의 날이었어요. 그날 해주시던 말씀 중에 독일에서 자기 가 학교 다닐 때는 수학과목을 잘 하지 않으면 똑똑한 학생이 아닌 것으로 인식됐다고 말씀하시더군요.

그러나 영국의 교육시스템은 그렇게 한 영역에 특출난 재능을 보이지 않는 학생이더라도, 다 같이 그가 이룬 성과에 대해 축하해주고 기뻐해 주는 그 가치, , 사람들을 대하는 그 숨겨진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걸 글로 형용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사람들의 모든 가치를 인정하고 주목하기에 영국 교육에 의미를 두는게 아닌가 합니다.

학부모들이 만족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교장 사실입니다. 매우 만족하고 계시고, 직접 들은 피드백 및 먼저 말씀드렸던 그 감독 결과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그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지만, 학교를 일단 옮겨가지 않는 것으로도 표현이 되겠구요. 계속 학교가 커가는 것을 보아도 증명이 됩니다. 피오나 영국 교육부의 그 학교를 검증하는 방법 중, 물론 학부모들과의 면담도 포함됩니다.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직접 피교육자 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평가합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 학부모님들이 모인 학교인데, 이것을 어떻게 컨트롤 하십니까?

교장 학부모님들이 각 국가별로 모임을 자주 가지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여서 가진 의견들을 자주 학교 에 피력해 주십니다. 한국, 영국, 미국, 일 본, 인디언 등 40개의 국가에서 모여진 학부모님들이 그들 스스로 모임을 자주 가지며, 학교에서 하는 행사가 있을 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십니다.

그것이 학교 입장에서는 기회입니까? 아니면 부가되는 문제입니까?

피오나  모두에게 이익입니다. 이 다양한 국적의 아이들이 그들의 정체성을 함께 즐기고, 경험하는 환경은 아이들 및 학부모들에게도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자 신들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귀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교장  양질의 국제 학교 교육은 모든 것을 다 묶고 섞어서 함축하는게 아니라, 그 독특함을 인정하며 다양성을 축하하고 그것을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화합체 로 보는 것, 하지만 획일되게 보지 않는 것,  각자의 다름을 인정하는것이 되겠죠.

우린 그것을 즐기고 싶어요. 학생들은 선입견이란 것이 아직 없기에 그 다양성을 인정하는데 훨씬 적극적이죠. 어른과 다르게 피부색이나 이런 것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죠. 학생들이 훨씬 덜 복잡합니다.


BIS
는 어떤 학생을 원합니까? , 제 말은 어떤 학생들을 입학시키냐는 것입니다. 입학 시험이 있죠?

교장  평가를 하는 기준은 같으나 방법은 초교와 중고의 차이가 좀 있죠. 먼저 우리 가 갖고 있는 교육자들, 커리큘럼들, 그리 고 시설 및 자료들이 학생들이 요구하는 필요조건과 맞아야죠. 그리고 우리가 찾는 것은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입니다. 우리가 제공할 수 없는 것을 요구하는 학생은 받을 수 없죠. 이를테면 의료진이 상시 대기 해야 하는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어려움이 따르죠.

예로 걸을 수 없는 아이가 있다면, 그에 따른 메디컬 충족 환경을 학교가 제공할 수 없기에, 신체검사 등도 입학시험 조건에 들어갑니다. 아이들의 지식적인 면 에서 보면 아이큐 테스트같은 시험을 보는데, 언어를 뺀 상태에서 아이의 발달  가능 잠재력에 대해 봅니다. 언어에 대해 어려움이 있더라도 가능성이 있는 아이는 문제가 없죠.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전혀 영어를 써보지 않은 학생이라도, 저학년에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2~3세 아이들이 영어를 한마디도 못하고 들어오는 것은 아주 일반적이지만, 고학년으로 갈땐 우리가 가르치려는 커리큘럼을 소화해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6학년에 영어를 한마디도 못하는 학생들을 받는건 어려움이 있겠죠.

한국 학생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장  15퍼센트의 한국 학생들이 있고(피오나 캠퍼스마다 비율이 달라서 자료를 봐야합니다) 아주 학습률이 높습니다. 많은 발전의 가능성을 품고 있고, 우수한 상위권에 많은 한국 학생들이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지원과 학생 스스로 배워야겠다는 욕망이 아주 높습니다. 스펀지 같아요. 모든 것을 빨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우수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입 니다. 특히 수학과 음악에선 한국학생들이 항상 상위권에 있어요. 하지만 기억하시죠? 폭 넓은 교육을 강조하는 우리학교 에서는 그런 한국 학생들에게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한국 학부모님들이 좀 극성이신 부모님 들이 계신데, 조언 한 말씀해주실까요.

교장 모든 한국 학생들이 수학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음악에 재능을 보이는 것 이 아니듯, 학교에서 추구하는 이 폭넓은 교육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봅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한국 교육 방식을 보면 굉장히 성공해야 한다는 집착과 강박 그리고 실패에 대한 아주 큰 두려움을 갖고 있는것으로 압니다.

제가 제안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을 즐기시고, 그 학습의 일원이 되시고 학교와 함께 탐구하여 그 아이의 재능이 어느 분야인지 알아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 아이가 아주 큰 재능을 가진 스포츠맨 일 수도 있는데 학부모님들이 너무 좁은 한 두 영역으로 집중을 한다면 그 재능은 발견되지 못할 확률이 아주 많죠.

그래서 다시 말씀 드리면, 열린 마음으로 다른 국가의 아이들이나 학부모님들이 하는 방식을 공유하며, 좀 여유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결과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그 두려움이 긴장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최근 감사에서 보여지듯 우리가 잘하고 있는 것이 증명이 된 몇 영역에서는 높은 수준과 사회적 발달 및 학생의 다양한 발달에서 필요한 요구조건들을 잘 충족시키고 있지만 폭넓은 교육을 지향하는 학교의 방향을 지지하고 지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다양한 영역의 발전을 추구하는 영국 교육방식과 맞지 않다고 생각하시던 한국 부모님께서 아이를 한국으로 돌려 보낸 경우도 있었지만, 궁극 적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방식은 전인교육인 것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덕분에 영국의 교육 시스 템을 잘 소화하고 있는 BIS의 모습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귀한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