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August 12,Friday

호찌민시 부동산시장, 하반기 약세 전망

-신용긴축, 호재 부족

하반기 호찌민시 부동산시장은 은행들의 신용(대출) 긴축과 시장을 받칠 호재가 부족해 약세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5일 보도했다.

부동산컨설팅업체 쿠시먼&웨이크필드베트남(Cushman & Wakefield Vietnam)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앙은행(SBV)의 부동산대출 규제 강화로 부동산시장이 냉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금을 더 확보하지 못한 투자자들이 매입을 망설이면서 자연스레 거래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경제학자 딘 테 히엔(Dinh The Hien) 교수는 “투자자들은 부동산 규제 강화 조치로 가격이 더 이상 오를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며 “일부 자산가들이 가격이 더 떨어질 것에 대비해 매도 물량을 쏟아내는 추세가 강하고 매수세는 거의 실종됐다”고 현 부동산시장 상황을 설명했다.

부동산정보업체 밧동산닷컴(batdongsan.com.vn)이 최근 부동산 투자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향후 1~5년내 부동산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5%로 연초보다 22%p 감소했다.

실제로 부동산 투자자들은 큰 재미를 보지 못했으며 시장 전망을 밝게 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투자 15년 경력의 니엔(Nhien)씨는 현지매체 브이앤익스프레스(VnExpress)와의 인터뷰에서 “하반기 부동시장 침체가 예상됨에 따라 주택 및 토지 230억동(98만4000달러) 상당을 팔았다”며 “생각한만큼 수익률을 올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부동산대출 규제 강화로 시장이 불확실해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부동산투자 규모를 줄이고 현금을 확보할 것을 조언했다.

부동산투자자 민(Minh)씨는 “부동산대출 규제 강화 기조에다 거래건수 감소는 시장에 부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진다”며 “현재 호찌민시 부동산시장은 수요가 적어 매매가 어려운 상황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팬데믹 기간의 상승장을 하반기에는 보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인사이드비나 2022.08.0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