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ISSUE & PEOPLE] ANUPA ecoluxe boutique

 

2군 타오디엔은 한국으로 친다면 청담동과 이태원이 섞여있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덕분에 외국인 학교도 많고, 베트남 기준으로는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어서, 베트남에서 보기 힘든 상점이 많은 곳이다. 레스토랑부터 까페, 슈퍼마켓까지 럭셔리가 넘치는 이곳에서, 두각을 내기 어려운 옷과 보석 그리고 가죽핸드백 및 가방으로 승부를 내는 곳이 있느니 바로 영국인 Anupa Horvill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Anupa다.

 

토탈 코디네이션

Anupa, 패스트 패션에서 슬로우 패션의 오아시스를 찾다. 

user image

 

베트남에 1990년대 말 광고사 임원으로 건너온 그녀는, 특유의 패션감각과 그리고 철학을 위해 Anupa라는 브랜드를 광고업을 하면서 환경운동과 지역산업 서포트를 목적으로1998년에 세우고 가방 제작과 납품으로 패션세계에 진입한 이력을 가진 디자이너다.
아누파(Anupa/अपूर्व) 라는 말은 산스크리트 어에서 특이하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래서인지 본 브랜드는, 나름에 특별한 스토리와 철학을 가지고, 제품을 손수 하나하나씩 제작하며, 오랜기간 살아온 베트남을 사랑하고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환경에 영향을 안미치면서 베트남 남부에서 조달할 수 있는 가죽과 소재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러한 특유의 철학인지 몰라도 코로나에서도 살아남아서, 다시 재발견을꿈을 꾸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새로운 환생을 베트남에서 꿈꾸는 아누파 디자이너의 스토리를 씬짜오베트남이 들어봤다.

 

 

아누파는 오래된 것으로 아는데, 언제부터 시작하셨나요?
1998년부터 시작됐습니다. 당시에 공정무역, 환경무역에 관한 관심이 높아서 이때부터 윤리적으로 조달한 가죽제품 판매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베트남에의 사업은 2000년에 가죽 백 콜렉션을 론칭 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에코 럭스 칵테일 반지를 출시했고 이때부터
저희 아누파는 유니크한 상품을 찾으시는 고객분들을 위하여 많은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을 놀라게 했습니다.

 

베트남에는 꽤 오래전에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언제 베트남에 오셨나요?

베트남에는 1990년대에 광고업계 임원으로 오게 됐습니다. 몇년 있는 동안 이나라를 사랑하게 됐고, 저의 인도계라는 문화적 배경과 더불어 환경운동에 평소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어서 이러한 철학을 담은 아누파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독립을 했고 그때가 98년 경이었을겁니다.

 

많은 성공을 거두셨지만 지난 2년간 코로나로 힘드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버티셨나요?
아누파 브랜드를 시작한 이후로 저는 한번도 일을 멈춘적이 없습니다. 제가 제 일을 열정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모르겠지만, 저희 아누파는 코로나 기간에도 샵을 닫은 적이 없습니다. 한편 이동이 자유롭지않아서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이 기간동안 저는 지난 시간을 회고하고 반성하고 가족과 함께 보냈다는 점은 좋았고 이러한 시간이 코로나가 끝나고 바로 일에 복귀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패션 스타일을 주로 지향하시나요?
저희 매장명칭인 아누파(Anupa)는 산스크리트어로 ‘특이하다’, ‘유니크 하다’라는 뜻입니다,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희 아누파는 유니크 하면서 인체공학적인 요소와 기능 그리고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는 고객분들이 저희 제품을 이용하면서 자신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패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본래 아누파를 런칭한 이유가 제 자신이 기성브랜드에서 추구하는 패션에 불만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어디에서 쇼핑을 하던지 맞춤형 피스나 최신형이 아닌 디자인이나 컬러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제 자신을 돋보일 수 있으면서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패션을 추구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컬렉션을 제작하기 위해 디자이너인 제가 직접 제품을 제작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카드를 보니까, ‘에코 럭셔리’ 라는 부분을 강조하시는데요, 에코 럭셔리는 어떠한 뜻을 담고 있습니까?

에코 럭셔리라는 말 자체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섬유같은 고품질의 소재로 만든 제품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이부분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습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에코 프랜들리’는 윤리적이면서 지속가능한 가치를 추구하자는 목표에서 출발한 컨셉입니다.
저희 아누파는 지향하는 목표를 이루고자 할 수 있는 부분에서 특히 재료조달에서 환경에 최소한의 피해만 주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누파는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타임리스함을 추구하면서 더불어 에코 럭셔리 브랜드로 필수요소인 환경을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에 어려운점이 많습니다. 주로 보는 사항은 원단 같이 섬유제품을 만드는과정에서 지속가능성과 높은 품질의 재료가 생산되는지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럭셔리의 의미는 단지 비싼 물품만이 아니라 제품, 물건에 대한 존중과 케어도 럭셔리의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희 제품은 흔하지 않은 핸드메이드 액세서리와 옷을 통해 저희 제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정성스런 터치가 감미된 럭셔리하고, 퀄리티 있는 창의적인 저희 제품을 사용하시면서 타인의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아누파의 디자인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는 것은 윤리적인 재료조달을 하면서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를 애용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아누파는 베트남 그리고 호찌민 기업이기에 지역 내 장인과 생산된 가죽과 보석을 함께 생산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누파에서 사용하는 가죽은 ISO기준을 따른 가죽을 엄선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부드러우면서 오래가는 가죽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용하기 시작한 가죽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는 틸라피아 생산에서 추출한 가죽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아누파에서 제공하는 보석은 윤리적으로 생산되어 베트남 내에서 가공된 보석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전통공예 방식에 따라 순수 수제가공이 된 보석을 사용하고 있어서 화학용품을 최대한 배제하여 자연스러운 컬러와 커팅이 보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제품에 사용되는 실은 품질이 좋은 실로 제작하여 가장이 최대한의 무게를 서포트할 수 있고 잘 끓어지지 않는 방수실을 사용하고 있고요, 그리고 라이닝을 최대한 살리고 세탁이 가능한 리질리언트 워시블 나이롱울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경파괴의 주범 중 하나인 패키징에서는 저희 아누파가 신중을 기하는 분야 중 하나이며, 주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만든 패키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누파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패션,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저희 아누파 패션에서 추구하는 스타일은 말씀 드렸다시피 10년을 입어도 1달 같고, 1달을 입어도 10년 입은 옷 같은 느낌의 유행을 타지 않는 스타일을 추구 합니다. 저희 아누파는 베트남에서 탄생하여 사랑을 받아오며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저희의 모든 옷은 환경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만들었습니다.
특히 저희 패션 제품에 사용되는 원단은 반드시 소프트 해야 하고 마무리가 완벽해야 한다는 조건이 저희가 추구하는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 입니다.

한국인 고객이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디자이너님이 보신 한국인의 패션감각은 어떠신가요?
2군 타오디엔에 한국인이 많이 살아서 인지 몰라도, 중후하신 한국인 고객분들이 저희 샵에 많이 찾아 오십니다. 제가 보았던 한국인의 패션은 엘레강스 하고 시크하고 그리고 진짜로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로 보입니다.
특히 한국의 패션 잡지를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최신유행을 강조하기 보다는 세계로 수출되는 자체 브랜드를 홍보하는 측면도 마음에 듭니다. 특히 한국분들은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점이 저희 아누파의 브랜드 철학과 어울리는 감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누파의 가방이나, 옷 제품을 보면은 중앙에 둥근 실타래 문양이 있는데 이것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떠한 의미가 있는 지 알고 싶습니다.
이것은 투르말린(Tourmaline)이라는 문양이고,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저희 아누파 브랜드가 론칭된 이후부터 저희 브랜드의 심볼로 사용하고 있어요, 본 투르말린 문양은 흐름을 의미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문명들이 무언가를 착용하는 사람을
보호 할려고 돌을 사용했었는데요, 이것이 투르마린의 에너지를 흐르게 하는 능력과 어울리면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없앤다고 생각했는데요, 네가티브를 없애고 에너지를 흐르게 한다, 저희 아누파에 이거만큼 아름답고 강력한 심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 100% 수제 핸드메이트 제품을 고집하시나요?
개인적으로 럭셔리라는 적은 소량 생산을 통해서, 각 제품에 하나하나 스토리와 디테일을 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럭셔리는 시간에 구애를 받으면 안 된다고 봅니다. 그러한 면에서 저희 아누파의 제품은 단지 비싼 제품이 아니라, 저희의 철학을 담고 있어야 하고 제품을 사는 고객을 돋보이기 위한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저희 제품의 유니크한 철학을 보이기 위하여 장인의 혼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핸드 메이드를 고집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수제 제품이기에 특별 주문도 받고 있습니다.

혹시 할인이나 프로모션 등을 제공하시나요?
저희 아누파 제품의 생산량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할인을 해드리지못하는 이유는 윤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즉 모든 고객은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철학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왜냐면 계절별로 세일을 한다면 저희 매상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그게 과연 고객에게는 공정한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아누파는 가격을 바꾸지 않고, 최대한 가능한 선에서 저렴하게 측정하고 그리고 자주 애용하는 고객을 위하여 로열티 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디자이너로써 패션이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패션은 자신의 정체성과 연결이 되야 한다고 봅니다. 왜냐면 제 옷이 남들에게 저의 첫인상을 보여주는 수단이고 이를 통하여 사람들이 저를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패션이라는 것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떠한 사람이고, 제가 어떠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성격마저도 보여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즉 제 자신을 남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요소인 것이죠. 그래서 저에게 패션은 기분이 좋기 위해서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고자 있는것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점점 궁극적인 럭셔리의 시간이 오고 있다고 봅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동시에 삶을 즐기기 위해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패션을 하는 것은 쉬워야 하고 어렵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아누파가 쉬우면서 럭셔리한 패션의 선구주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Anupa-Ecoluxe Boutique
A.
55 Ngo Quang Huy, Thao Dien, HCMC
T. 0961 588 862
FB. anupa.ecoluxe
영업시간:월-일 오전 9시~오후 17시
www.anupa-ecoluxe.ne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