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경기회복의 신호탄일까? 모험인가? 베트남 시중은행 금리 인하


시중은행들이 최근 중앙은행의 시책에 따라 지난 2주 동안 예금 금리를 0.1~0.7% 포인트 인하하여 일반 이자율을 연 9% 미만으로 낮추었다고 Vnexpress지가 28일 보도했다.

3월 중순 베트남 중앙은행이 정책 금리를 인하한 이후 이에 따라 VPBank, VIB, Sacombank, SHB, HDBank, Viet Capital Bank를 포함한 12개 이상의 은행이 모두 금리를 인하했다.

공식적으로 대부분의 민간 대출 기관은 연 8~9%의 최고 이자율을 제시했습니다. Sacombank, VIB, Techcombank, CBank, PGB Bank 등 일부 은행은 8% 미만의 정기예금 금리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연 9% 이상의 이자율을 제시하는 은행은 단 두 곳뿐다: ABBank (9.1%)와 SCB (9%)다.

문제는 실제 이자율은 여전히 공시된 이자율과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OCB, 끼엔룽 같은 규모가 작은 시중 은행은 여전히 12개월 또는 13개월 조건으로 연 9.5%의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다.

user image

한편 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이자율이 연 12%까지 높았던 2022년 연 비교하면 저축 이자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으며. 은행간 거래 시장인 인터뱅크(Interbank)시장에서는 금리가 8개월 만에 최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Vnexpress 2023.03.2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