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9,Monday

[관심] 한국 정부, 동남아 국가들과 온실가스 국외감축 본격 협의

정부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들과 온실가스 국외감축 논의를 본격화했다고 연합뉴스가 18일 보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동남아 6개국 정부 기관과 40여개 현지 기업, 40여개 한국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온실가스 국외감축 국제행사인 ‘글로벌 넷제로 커넥션 인 아시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가 주관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 태국,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라오스 6개국의 기후 변화 담당 관료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강감찬 산업부 무역안보정책관은 동남아 6개국 관계자들과 별도의 양자 협의를 열고 한국 기업이 동남아 현지에서 수행하는 프로젝트로 발생한 탄소배출권을 국내로 이전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user image

파리협정 제6조에 따르면 당사국 간 자발적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시행하고 감축 실적을 상호 이전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에 활용할 수 있다.

즉 한국 기업이 동남아 현지에서 탄소 감축이 가능한 신재생, 고효율, 저탄소 설비 투자를 했을 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축 실적을 해당국 간 협의를 통해 한국의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국의 2030년 NDC에서 국외 감축은 3천750만t으로 전체 감축량의 12.8%에 달한다.

정부는 올해 온실가스 국제감축 시범사업에 총 60억원의 정부 지원금을 투입한다.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수행하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으로 NDC 활용 실적이 나올 경우 30억원 한도에서 설비 투자금의 50%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코트라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하노이 무역관에 제1호 ‘탄소중립지원센터’를 개설해 기업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을 지원하고, 향후 전 세계 주요 거점별로 11개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2023.05.1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