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통일 베트남 더 깊이 알기 (8)

푸미흥 신도시를 관통하는 대로를 왜 ‘응우옌 반 린’으로 부르는가?’

호찌민시에 한국인이 약 4만 명 정도 밀집해서 사는 푸미흥(Phú Mỹ Hưng)이라는 신도시가 있다. 베트남의 ‘분당’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푸미흥 지역 주변에 교육부 소속의 재외한국학교 중 세계 최대 규모(1,399명, 2014년 4월 1일 학교 홈페이지 공식 통계)의 한국국제학교가 있고, 각종 국제학교가 5개 정도 더 있다. 이 푸미흥 신도시를 관통하는 대로 이름이 응우옌 반 린(Nguyễn Văn Linh)이다. 호찌민시 인민위원회 내에는 길 이름을 짓는 위원회가 있다. 새 길이 생기면 의미를 담아 이름을 짓는다. 베트남의 길 이름은 영웅의 이름을 빌려서 짓는데, 왜 베트남 최대 신도시, 외국인 최대 밀집지역, 베트남의 세계화, 현대화, 도시화의 상징인 푸미흥 대로의 이름을 응우옌 반 린으로 지었을까?

트남의 정치, 경제와 베트남의 개혁 개방을 연구하는 한국인 학자들은 주로 도 므어이(Đỗ Mười)만을 알고 인용한다. 아마 그가 1991년부터 1997년까지 베트남 공산당 중앙집행위원회 서기장을 지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시기에 개혁 개방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개혁 개방의 정착기에 들어서며 그 효과를 보고 있었기 때문일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베트남이 사회주의 계획 경제 정책에서 개혁 개방으로 급전환하게 한 결정적 인물이 응우옌 반 린(Nguyễn Văn Linh, 1915-1998)이다. 응우옌 반 린은 1986년에서 1991년까지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을 지냈다. 그는 개혁개방의 길을 연 사람이고 베트남 경제가 개혁 개방으로 들어서도록 최대의 공헌을 한 사람이다.
현대사에 있어서 베트남 민족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민족을 위한 지도자는 통일 전에는 호찌민이고 통일 후에는 응우옌 반 린이라고 할 수 있다.

응우옌 반 린과 관련된 실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1983년 7월 12일부터 19일까지 당시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인 레 쥬언(Lê Duẩn, 1907-1986)은 구소련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었다. 그 기간 베트남 최고 3인 지도자인 쯔엉 찐(Trường Chinh/국가평의회 의장/1907-1988), 팜 반 동(Phạm Văn Đồng/수상/1906-2000)과 보 찌 꽁(Võ Chí Công/농업부장관/1912-2011)은 베트남의 고산도시 달랏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었다.

그때 응우옌 반 린(당시 호찌민시 집행위원회 서기장)은 생산 경영 책임자들과 3인 지도자들과의 직접 회동을 12일부터 16일까지 주선했다. 회동의 목적은 생산 목표와 현 생산 경영 상황을 보고하기 위해서였다.

다시 말하면 계획 경제 정책으로는 노동자들의 노동의욕이 생기지 않고, 생산량을 목표대로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회동이 끝나고 17일에는 응우옌 반 린이 제안하여 3인 지도자가 각 생산현장을 시찰하도록 했다. 생산 현장을 시찰한 후, 19일에는 응우옌 반 린이 3인 지도자와 개인적은 만남을 가졌다. 그 만남에서 응우옌 반 린은 계획 경제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모두 털어 놓았다.

3인 지도자는 응우옌 반 린의 생각을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며, 한 주간의 “달랏 회담”에서 논의 되었던 모든 사상적 내용을 응우옌 반 린이 문건으로 정리하여 베트남 공산당 제 6차 전당대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이것이 베트남 개혁 개방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응우옌 반 린은 1986년부터 베트남 공산당 중앙집행위원회 서기장을 맡아 개혁 개방을 주도했다. 그리고 응우옌 반 린에 이어 도 므어이(Đỗ Mười)가 공산당 중앙집행위원회 서기장을 맡으면서 더욱 개혁개방의 속도를 낸 것이다.

통일 이후 점진적 통합을 이루어 가며, 개혁 개방을 통한 지속적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요인이 지도자의 유연성과 결단이었다.

인민의 행복을 위해 개혁 개방을 외친 베트남의 응우옌 반 린. 호찌민시에서 기업가들을 데리고 1,500미터 고산지대 달랏으로 올라 간 응우옌 반 린. 베트남이 통일을 이루기까지는 호찌민이 있었지만, 통일 이후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남쪽의 상황을 솔직히 털어 놓으며 개혁 개방의 필요성을 역설한 응우옌 반 린이 있었기에 지금의 베트남이 있게 되었다. 개혁 개방은 남북 통합을 자연스레 이끌었으며, 보트피플로 해외로 탈출하여 성공한 교포들의 자금은 고국으로 향하게 했다. 그리고 세계화 시스템에 접속하게 만들었다.

공산주의를 차용하여 베트남 민족주의 색채를 강하게 띠는 베트남의 공산당, 베트남인의 민족주의와 현실주의는 민족의 번영, 국가의 발전이라는 현실 앞에서 언제든지 사상적 측면을 보류할 수 있는 듯하다.

응우옌 반 린 대로는 약 15키로 미터의 왕복 10차선이다. 이 도로는 베트남 신도시의 심장부를 관통하는 도로이자 남부 베트남의 중요한 산업도로이다. 이 도로는 신도시 주변의 공단과 사이공 항구를 연결한다. 응우옌 반 린 대로는 베트남 통일 이후 개혁개방을 표방하며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베트남 경제의 상징이다. 이 도로는 동북쪽(하노이)으로 향하는 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서남쪽(메콩델타)으로 내려가는 고속도로와 연결되며 세계로 향하는 롱탄 신 국제공항 고속도로와 바로 연결될 것이다.

응우옌 반 린 대로를 보며 통일 코리아 이후 뻗어나갈 대로를 상상해 본다. 북쪽으로, 만주벌판을 거쳐 유라시아로 뻗어나갈 통일 코리아의 대로.

6-2

PDF 보기

4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