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영어 단어 정복하기!

외국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휘를 알고 있다는 것은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것 모든 것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럼에도 영어를 잘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 핵심이면서도 놓치기 쉬운 부분 바로 영어 단어입니다. 그러고 우리 아이들이 가장 싫어 하는 것도 바로 영어 단어 공부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더라도 정작 Reading 이나 Writing, 또는 테스트를 볼때 단어의 뜻이 생각이 나지 않거나 단어를 알고 있어도 어떻게 써야할 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영어 단어를 외워도 소용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영어 단어를 효과적으로 공부 하는 방법과 단어 암기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영어 단어 공부를 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영영사전으로 공부 하라!

영어 단어를 공부 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쉽게 뜻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한 사전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영한 사전으로 찾아 볼 경우 단어의 정확한 의미와 유사어와의 차이점 등을 이해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영어 단어를 공부할 때는 처음엔 어렵더라도 꼭 영영 사전으로 단어를 찾아 본 후 만약 의미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여러개의 예문을 봄으로써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노력 합니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이미지로 기억 하라!

user image

기억력이 아주 뛰어난 사람들은 눈으로만 봐도 머릿속에 들어 오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중 소리내어 읽어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발음기호를 읽고 정확하게 소리내어 읽어본 후 단어의 정의 또한 천천히 소리내어 읽으며 의미를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또한 영어를 이제 시작하거나 아직 어린 학생들의 경우 단어의 정의를 읽어 봐도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이미지가 같이 나와 있는 사전을 찾아 보거나 Google image처럼 단어의 이미지를 찾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본 단어에 먼저 집중 하라!

많은 학생들은 고급 어휘를 아는데 집중합니다. 그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더 자주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단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본 단어라는 것은 그야말로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책을 읽을 때에도 자주 접하게 되다보니 기본 단어를 확실히 알아 두면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외워지게 됩니다. 또한 기본 단어들의 동의어나 유사어들을 공부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어휘의 양을 늘릴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Vocab List 에 집착 하지 마라!

토플이나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보면 단기에 많은 단어를 공부하기 위해 하루 100단어씩, 또는 토플 단어 책을 사서 무조건 외우기에 돌입합니다. 단기에 많은 단어를 외우겠다는 목표로 단어의 정의만 외우다보니 테스트 볼 때는 잠깐 도움이 되지만 나중에는 90% 이상을 잊어버리게 되어 결국 처음부터 다시 공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어휘가 늘기 위해선 억지로 암기하기 보다는 반복을 통한 자연스러운 습득이 중요합니다.

단어의 의미보다 활용이 중요하다!

보통 단어가 약한 학생들은 단어의 뜻에 집착합니다. 얼마나 많은 단어를 공부했는지 그 뜻을 아는지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그 단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단어의 뜻을 알고 있어도 리딩이나 라이팅을 할때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지 못합니다. 단어를 공부할 때에는 단어의 정의보다 예문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단어의 정의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단어가 어떠한 의미로 쓰였는지 예문을 살펴봄으로써 좀 더 정확한 의미와 단어의 사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그 단어를 가지고 본인만의 문장을 만들어 써보는 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문을 보고 그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여 본인만의 문장을 써 보는 훈련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단어를 암기함은 물론 나중에 리딩이나 라이팅을 할때 확실히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장을 만들어서 쓴 후에는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확인하여야 합니다.

영어단어 암기법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영어 공부를 한 후 그 단어들을 효과적으로 암기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크게 두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연상법(A mnemonic device)

이 방법은 단어를 외울때 그 의미를 평소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내용과 연결함으로써 기억을 도와주는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단어 “abase” 는  자신을 낮추거나 비하 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스포츠 팬이라면,  “A baseball player tripped over A BASE and felt embarrassed.”  “야구 선수가 베이스를 걸려 넘어져 당황했다” 처럼 이미지를 연상함으로써 단어의 의미를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

단어의 어원 활용법

라틴어와 그리스어 접두사, 접미사 또는 단어의 어원을 찾아 보세요. 모든 영어 단어의 거의 60%가 라틴어의 어원에서 파생되어 나옴으로써 단어의 어원만 알아도 많은 단어의 파생어를 알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통 접두어 ” pre “는 ” before”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re + view” 즉 무엇을 보기전 미리 보기, 시사회 등으로 연상 할 수 있고  “pre+ vious ” 무엇을 하기 이전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영어 단어 공부는 영어 공부의 기본 중에 기본이기 때문에 문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모든 영역에 다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영어 단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무작정 외우기만 한다면 지루하고, 외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게 되므로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방식으로 단어를 공부하고 한 단어를 공부하더라도 깊이있게 공부한다면 영어 실력이 서서히 늘어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하워드 전  Howard Jeon

뉴욕대 졸업, 코너스톤 어학원 아카데믹 디렉터

대치동 이안 어학원 Teacher 및 커리큘럼 개발

강남 청담 어학원  Head Teacher 및 커리큘럼 개발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