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June 24,Saturday

후에(Hue) 전통 마을

후에(Hue)는 베트남 여행에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관광지다. 일본의 교또나 한국의 경주와 같이 옛 후에 왕조의 역사가 그대로 살아 숨 쉬는 곳. 그런 베트남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후에를 방문한 관광객들은 황제가 거주한 왕국과 황족들의 능들을 돌아보고 그들이 생활상을 짚어보며 탄성을 쏟아 내지만 이에 못지않게 꼭 들려서 공부해야 할 곳이 후에 시 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로 후에 왕국 시절부터 지금까지 자신들의 전통을 유지하며 그곳의 특산품을 생산하며 현재의 사회와 공존하는 후에 전통마을들이 있다. 이들은 각종 수공예 제품들을 생산하는데, 기백 년을 유지 발전시킨 장인들의 손에 생산되는 그들의 제품은 모두가 예술이다.
후에를 가면 반드시 들려보아야 할 전통마을들, 그곳에 가기 전에 먼저 지면으로라도 공부를 해보자. 아는 만큼 보인다 했다. 공부를 하고 가는 것과 그냥 방문하는 것과는 천 양지 차이가 난다

01.대나무 수공예 전통마을 바오라지역


Làng nghề đan lát Bao La : làng Bao La thuộc xã Quảng Phú, huyện Quảng Điền, tỉnh Thừa Thiên Huế

Lang Nghe는 전통마을을 의미한다. Đan lát은 베트남어로 손 니팅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대나무나 여타 식물의 잎을 이용하여 각종 바구니나 생활에 필요한 제품들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 지역이 Bao La라는 곳이다. 앞으로 아랫 마을을 표기할 때는 전통마을을 의미하는 Long Nghe는 생략하겠다.
이 대나무 수공예는 전통적으로 베트남사람들의 직업이었다. 언제 시작했는지는 모르지만 아 바오라 지역에 대나무 공예 마을이 형성된 것은 응엔왕조 시기라고 알려져 있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수공예 바구니 제품은 간단한 바구니부터 요람 침대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과 가구가 주를 이룬다. 초기에는 농한기 사람들이 모여 자신들이 필요한 가구들을 만들며 시작했지만 이제는 이 마을의 주 수입원으로 등장했다. 하긴 이런 역사는 거의 모든 전통마을이 공통적으로 걷는 과정이다. 둥우리, 키, 요람, 침대 등이다.
Bao La 마을 안에도 각자 지역별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낸다. 한때 현대적 기계식 제품들의 출현으로 인기가 시들해져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으나 손으로 직접 만든 수공예 제품의 특성을 살리고 다양한 제품- 꽃병, 책장, 램프 등 생활가구들을 창조해내면서 지금은 더욱 높은 인기를 구가 하고 있다.
이들의 제품을 구입하기 적당한 가게 아래에 기록했다. 한번 방문해 보시라.

02.베트남 전통 모자 마을


Làng nghề Nón lá : xã Phú Hồ, huyện Phú Vang, tỉnh Thừa Thiên – Huế

Nón는 아시다시피 베트남을 상징하는 대표적 아이템이다. 열대나무 잎으로 만드는 원뿔형의 모자로 본지도 그 농라를 활용하여 로고를 만들었다. 농라는 오래전부터 그 이미지가 베트남 사람의 표상으로 등장하여 외국사람들은 nón lá를 보자마자 바로 베트남을 연상한다. 베트남에서 대부분 성들은 nón lá를 만드는 직업이 있고 또 각 지역별로 재료와 제작방법이 지역의 상황에 맞게 발전되어 왔다.
특히 후에는 수백 년 전부터 Non la 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마을에 형성되어 그 솜씨가 각별하다. 후에(Hue)는 유명한 Non La를 만드는 곳은 Dạ Lê, Phú Cam, Đốc Sơ, Triều Tây, Kim Long, Sịa등, 많은 전통마을이 있다. 이들은 베트남사람에게 non la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판매를 하며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특히 후에의 Non Bai Tho가 가장 유명하다 .
여기서 둘러보시면 다양한 농라,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03.브론즌 공예마을


Đúc đồng : Phường Đúc, Phường Thủy Xuân, thành phố Huế

동으로 각종 생활용품을 포함하여 공예품을 만든 동 수공예 직업은 베트남인에게 각광받는 직업중에 하나였고 아직도 존경하는 예술인으로 우대받고 있다. 응우엔 황조 시대부터 배를 만드는 사람들과 같이 브론즌 수 공예 제작자들이 Dúc đồng전통마을을 형성했다.
현재 후에 고도에서 유명한Đúc đồng작품들로 Vạc đồng ở Đại Nội (1659 – 1684), Đại Hồng Chung chùa Thiên Mụ (1710), Cửu Đỉnh đặt trước Thế Miếu (1835 – 1804), Cửu Vị Thần Công đặt trước Ngọ Môn (1803 – 1804), Chuông chùa Diệu Đế (1846)과 황궁 안에 구리로 만든 여러 제수용품들이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채 남아있다. 그리고 후에의 불교사원들은 20세기 초반에 구리로 만든 여러 불상들을 보존하고 있다. 그게 베트남 Đúc đồng예술의 가장 빛나는 업적들이다.
이 마을은 Giã Viên다리부터 Long Thọ지역까지 đúc đồng마을은 흐엉 강가 옆에 위치해있다. Đúc đồng마을부터 투아티엔 후에 성까지, 서남의 쪽으로 3킬로미터에 자리잡고 있다

04.좋이꽃 공예


Hoa giấy Thanh Tiên  : xã Phú Mậu, huyện Phú Vang, tỉnh Thừa Thiên Huế

탄티엔 종이꽃을 만든 직업은 처음에는 서민신앙에서 비롯되었다. 옛날부터 종이꽃은Trang Ông, Trang Bà, Am cảnh và Ông táo과 같이 한국으로 치면 조상을 모시는 엄숙한 곳들에 놓이게 된다. 구정에 사용한 종이꽃을 새로운 종이꽃으로 한번 바꾸어 다시 사용을 하곤 했다. 한번 내려진 종이꽃은 반드시 태워서 버려야 한다. 옛날부터 탄티엔 종이꽃은 후에 사람의 서민 신앙에 대한 문화다. 그리고 왕치, 다난 지역을 중심으로 이 문화를 형성했다.
탄티엔 마을의 시민이cây lùng, 대나무 같은 원료들로 다양하고 청조적인 기술로 Bông Lùng, (대나무 꽃)을 만든다. 처음에 조상의 사당에 올릴 수 있도록 대나무 꽃을 만들다가 점점 그것이 좋이 꽃으로 변화되었다. .
탄티엔 종이꽃 마을이 유명하게 된 것은 대를 이은 직업의 전통이 확립되면서 더욱 이름을 날렸다. 대를 이어 계승 발전시킨 좋이 꽃은 이제 가름하기 힘든 예술의 수준까지 올라가 있다.

05.목재 공예


Gỗ Mỹ Xuyên : huyện Phong Ðiền, tỉnh Thừa Thiên Huế

 

Mỹ Xuyên이란 목재 예술 조각을 하는 전통마을이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목재를 조각하는 직업은 19세기에 Mỹ Xuyên 전통마을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Nguyễn Văn Thọ씨는Mỹ Xuyên 마을에서 처음으로 목재 조각 작업 시작한 사람이다.
Mỹ Xuyên 마을은 정부와 국민에게 여러 목재 제품을 공급하는 예술인들이 모인 마을이다. 그들은 단순히 목재 조각만을 하지 않고 상아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제품을 창조하였고 역시 대를 이은 기술 전수로 자신만의 기술을 유지 발전시키고 있다..
Mỹ Xuyên 마을에 올 때 반드시 방문해야 할 곳이 있다. nhà thờ họ Lê Văn 이라는 이름의 건물인데 Lê Văn 이라는 개인 집안의 제사를 위한 사당 같은 곳이다. 그러나 그곳은 이 Mỹ Xuyên 마을이 형성하게 된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곳이니 반드시 들려볼 필요가 있다 .
Nhà thờ họ Lê Văn (1881년)는 Lê Văn이라는 이름의 예술가가 자신의 작품과 이 마을사람들의 여러 작품들을 보여 주며 그 마을의 역사를 표현하는 곳이라고 인정받고 있는 곳이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