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호치민 국제학교의 명불허전 BIS

명품, 명작, 명성… 이른 형용사가 붙어 있다면 일단 기본 신뢰도를 높이 두고 평가를 하게 된다. 샤넬 2.55클레식백의 가격은 600만원을 호가한다. ‘지나치게 클래식 하고, 재미없는 아줌마 스타일이다’ 는 불호가 들의 평가가 무색할 정도로 여전히 여심을 훔치는 ‘잇 아이템’ 자리를 놓치지 않는다. 우리는 왜 명품백을 갖고 싶어하는가? 장인의 한 땀으로 빚어진 숭고한 작업열의 결정체, 불변하는 디자인이 갖는 패션의 영속성, 탑 프라이스로 고집 되는 콧대 높음이 주는 성취감 등등 어떤 이유를 대든 명품백을 향한 여자들의 갈망은 숨길 수가 없다. 만약 명품학교가 있다면? 가고 싶은 학교! 그 가치가 보증이 되는 학교! 지금 소개할 이 학교를 생각할 때마다 샤넬 클레식백이 떠오른다면 지나친 비약인가?
학생수 2000명에 빛나는 호치민 국제학교의 명불허전 BIS를 만나본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BIS와 맺은 인연이 궁금하네요.
국제학교를 통해 학창시절을 보낸 제 얘기로 시작을 해야 겠네요. 한국인 선생님이 계시지 않아 혼자서 적응기의 공포와 긴장을 감당해야했던 힘든 시간이었어요. 다른 생김새와 언어는 소통의 문제를 넘어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쳤고 저를 지켜 보시던 부모님도 많이 힘들어 하셨죠. 이질적인 문화 접변을 겪고 새로운 교육환경에 놓일 학생들의 모습이 저의 학창시철과 오버랩 되어 제 경험들이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이 일에 몸담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없는 젊은 사람이 부모의 입장을 어찌 알 수가 있을까’ 우려를 하는 분들도 계세요. 하지만 저는 무엇보다 당사자인 학생들과 같은 고충을 겪었고 국제학교 커리큘럼으로 공부한 특별한 이력이 있기에 이 일의 적합자라 자부합니다. 분리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유치원생들은 등교시간 저의 존재 만으로도 마음의 평안을 느끼지요. 얼마 지나지 않아 적극적으로 교내 커뮤니티속에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친구들이 눈빛으로 감사를 전할 때 “너희들은 잘 하고 있어, 더 잘 할거야” 뜨거워진 가슴을 응원으로 화답해줍니다.

어른들도 생활환경이 바뀌면 적응이 쉽지가 않죠. 갑자기 우리 친구들이 대견하게 느껴집니다. 자 이제 학교의 면면을 좀 살펴볼까요?
BIS는 1997년 tiny tots라는 유치원으로 출발하여 영국 명문 교육 재단 Nord Anglia그룹의 일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2000여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는 호치민 최대규모의 국제학교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길러주는 영국 교육과정의 큰 틀안에서 국제초교 프로그램 (IPC)과 영국 국제 커리큘럼(1학년~9학년), IGCSE (10학년~11학년), IB (12학년~13학년) 의 교육과정을 거쳐 모든 졸업생이 IB DP (IB 디플로마)를 이수하게 됩니다.senior profile을 통해 해마다 졸업생들의 시험결과를 도출하고 세계 대학 응시 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학업적 성과와 시험 결과는 투명하고 정확하게 안내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과 잘 연계된 120여개의 방과 후 활동과 nord anglia그룹의 17개국 46개 학교와 온라인 학업 링크로 연결되어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학교와 연계된 UN, MIT, 줄리아드 (음악 커리큘럼 협력 개발) 와의 정보 공유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경험에 힘쓰고 있습니다.

BIS하면 IB졸업생들의 학업적 성과를 빼놓을 수 없죠.
사실 가장 궁금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대학을 얼마나 잘 보냈는지 2016~2017 IB 결과와 합격자 내용을 알려주세요.
45점 만점에 44점 득점자가 5명, 졸업생1/3 이 40점 이상을 받았습니다. BIS IB 평균은 36.2점으로 세계 평균 29.9점을 크게 웃돕니다. 66명의 졸업생들이 미국의 IVY리그 대학을 포함 스텐포드, 컬럼비아, 보스톤, UCLA 등과 영국의 러셀그룹 대학, 한국의 서울대, 연대, 고대, 카이스트, 호주의 시드니, 맬버른 ,모나시등 세계 13개국의 약135개 대학에 합격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입시전형이 시행중인 한국 일부대학과 호주의 경우 합격제의) 미화 약 130만 달러의 장학금도 수령하여 BIS 학생들의 우수한 학업적 성과에 대한 증명을 받았습니다. BIS를 졸업한 학생들은 전 세계 명문 대학 입학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대학 교육 시스템에 원활한 적응을 위해 준비된 인재들입니다.

user image

학생수에 비례한 대학입학률이란 날선 평가를 한다해도 IB평균과 40점이상 득점자수는 부인할수 없는 놀라운 결과군요. 소수 상위권 학생의 걸출한 성과보다 학생들 전체의 상향평균과 대입 합격률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런데 약2000명의 학생을 수용하기에 캠퍼스가 충분한가요? 학교환경 얘기로 좀 넘어가보죠.
타오디엔 Nguyen Van Huong거리, 현 중고등 캠퍼스 5분거리에 (유아~초등2)까지 학생들을 위한 새캠퍼스가 준비됩니다. 친환경적인 디자인으로 호치민 최초의 Full Green Lotus건물이 될 것입니다. 33개의 교실, 대규모 실내 학습공간, 식당, 도서관, 다목적 스포츠 홀, 아동전용 야외공간,그늘 수영장 및 20m 선수용 실내수영장 등으로 구성되며 2018년 1월 이전합니다.학습환경뿐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LOTUS자격을 인정받은 캠퍼스로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깁니다.기존의 교실은 초3~초6을 위한 특별공간으로 새롭게 단장 될 예정입니다.


우수한 교수법과 교과과정을 통한 학생의 학문적 성장 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학교 환경을 통해 최상의 면학분위기를 조성하는 학교의 배려가 남다르게 느껴집니다. 잠시 칭찬을 접고 몇가지 공격적인 질문을 해볼까요?
BIS에 대한 편견들
1.들어가기 어렵다. 정해진 시험일이 있고 경쟁률이 높다.
지금은 정해진 날짜에 일괄 치뤄지는 시험은 더이상 없습니다. 입학시험과 인터뷰후 해당 학년 자리가 있을 때 수시입학 가능합니다. 단, IGCSE, IB의 경우 학기초 전학을 추천합니다.
2.성적에 따른 학급 서열화로 학업율이 높으나 반면 부담도 크다. y3~y9 수학 (심화, 정규, 서포트)/y10 수학, 과학 (심화, 정규) 학생들 각자에게 맞는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의 효율성과 능률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맞춤형 교과지도를 통해 각 반별 학업의 필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3.예전에 비해 입학이 쉽다. 까다로운 시험없이 모두다 웰컴인가? BIS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언어 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영어는 지식습득의 도구이지 그 자체로 학생능력 평가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BIS의 체계화된 EAL 프로그램과 수준 높은 교수진을 통해 이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정말 물 샐 틈없이 견고한 느낌이었다. 샤넬 클레식백의 명품성에 비견할 만한 학교라는 수식어 전에 딴지거리로 무단폭격을 해보고 싶었다. 왜냐? 좋은 것 이라면 더더욱 검증절차가 까다로와야 하니까. 학교의 평가는 온전히 학부모와 학생의 몫이다. 다만 본지에서는 내용을 까서 펼쳐 보일 뿐이다. 안내부서, 마케팅 담당자, 한국인 담당자, 교장선생님까지 엄청난 팀웍과 자료로 인터뷰에 임한 BIS의 태도에서 학교 성장의 요인을 엿볼 수 있었다. 대를 물린다는 샤넬백처럼 백년대계를 책임질 BIS가 명품학교로 건승하길 기대해본다. (예미해 : beautisea@hanmail.net)


• An Phu Secondary Campus
246 Nguyen Van Huong Str, Dist2, HCMC, Vietnam
• An Phu Primary Campus
225 Nguyen Van Huong Str, Dist2, HCMC, Vietnam
• Tu Xuong Primary Campus
43-45 Tu Xuong, Dist3, HCMC, Vietnam

Email: hannah.moon@bisvietnam.com
Phone: +84 (0) 28 3744 2335 (ext:252)
Mobile: +84 (0) 909 197 03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