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베트남 최대의 한국계 금융기관 신한베트남은행

“편리하고 친절한 서비스로 고객곁에 언제나”

“말이 통하지 않아 은행업무가 불편할까봐
현지은행은 피하게 돼요.”
“적금 이자율이 조금 더 높아도
원금 보호에 대한 안정성 때문에 왠지 겁이 나요.”
“기업관련 은행업무는 신속하고 편리함이 가장 중요한데
현지은행에선 2% 부족함이 있어요.”
“직장인은 국제학교 수업료, 각종 공과금 납부하러
은행갈 시간이 없어요.”

이런저런 걱정되고 불편한 은행업무들 어디서 해결하고 계신가요? 한국어로 응대하는 창구직원들이 빠르고 편리한 업무처리를 보장하는 “언제나 당신 곁에” 함께 하는 은행이 있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통한 편리성을 갖추고 교민의 모든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은행!
25년간 베트남에서 교민과 함께 성장한 신한은행!
이번호는 고객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는 베트남 최대의 한국계 은행인 신한베트남은행을 찾아가 그들의 성공신화를 들어봅니다.

l 25년간 고객님과 함께 해온 신한베트남은행

베트남 한국 금융의 선발주자
신한베트남은행의 행보는 기존 거대 주류 은행들 사이에서 1982년도에 단 3개의 점포로 시작 하여 한국의 리딩뱅크로 자리 잡은 한국 신한은행의 성장 과정을 그대로 보는 듯 하다.
신한베트남은행은 1993년 한국금융의 불모지인 베트남에 한국계 은행 최초로 첫발을 내 디딘 이후, 호찌민 대표 사무소를 시작으로 25년간 이어져 온 베트남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은 물론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선진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user image

최고의 현지화 영업채널
현재 신한베트남은행은 30개의 영업채널의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외국계 은행 최고의 수준이다. 작년 말 호주계 베트남 은행인 ANZ 은행의 리테일 부문을 인수하고 올해 4월, 4개 영업점을 추가로 오픈하여, 호찌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남부에 18개, 하노이를 중심으로 베트남 북부에 12개의 영업점을 운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팜흥옥탁 지점(센트럴파크 지점)의 빈홈 센트럴파크 지역으로의 이전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외국계 은행이라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전체 고객의 90% 이상을 베트남 현지 고객으로 유치, 현지화에 성공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중앙은행 선정 우수노동 기업상, 우수 금융기관 상을 수상하고 있으며, 같은 기간 베트남 이코노미 타임즈 선정 Golden Dragon Prize 를 수상했다. 또한 총리 선정 우수기업상, 사회책임경영상, 총재 선정 Excellent performance Award 수상 등을 통해 현지에서도 최고의 금융기관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한베트남은행의 현지화 노력은 신동민 은행장의 이력에서도 느낄 수 있다. 2004년 호찌민지점 부지점장으로 3년6개월간 임무로 시작된 첫 인연은 2010년 5월 빈증지점 개설준비위원장으로 다시 이어졌고 호찌민 지점장, 하노이 지점장, 베트남 북부 본부장 등을 거쳐 2016년 1월 은행장으로 부임하기에 이른다. 신동민 은행장은 한인상공인 연합회인 코참 부회장 및 호찌민 투자 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며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인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함께 신한베트남은행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차별적 금융서비스
신한베트남은행은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개발 수요에 맞춰 해외투자기업고객을 위해 수출입 업무를 포함한 다양한 외환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은행을 뛰어넘는 기업CMS, 인터넷 모바일 뱅킹, e-tax, 즉시송금, 스쿨뱅킹 등 편리하고 선진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리워드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신용카드 또한 신한베트남은행만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사회와의 공감
신한 베트남은행은 우수한 금융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베트남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미 2012년, 2015년 현지에서 사회책임경영(CSR) 대상을 2회나 수상하였으며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상, 베트남 우호 친선 훈장까지 수상하였다. 현재까지도 기부 및 후원, 봉사, 사회공헌 기금조성, 파트너 활동 등 매년 15회 이상의 다양한 CSR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단순한 사회 공헌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사회공원 활동을 위해 ‘교육’을 테마로 선정하여 장기적 사회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l 더욱 더 성장하는 신한베트남은행

호주계 은행 ANZ 합병을 통한 성장
신한베트남은행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베트남의 소매 금융의 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2017년 말 호주 최대 은행 중 하나인 ANZ 베트남 리테일부문 (이하 ANZ)을 인수하며 베트남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다졌다. ANZ 인수 이후, 신한베트남은행은 약 13만명의 베트남 현지 고객을 추가로 확보하고 베트남 내 MS 7위 카드 사업자로 등극하여 명실상부 베트남 내 외국계 1위 은행의 위상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런 해외진출 성과를 바탕으로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오가닉(Organic)’ 전략과 현지 유망시장 내 업체를 인수 합병, 지분투자를 통해 성장하는 ‘인오가닉(Inorganic)’ 전략을 함께 쓰고 있다. 인오가닉 전략의 첫 성공작이었던 ‘ANZ베트남’의 소매금융의 인수를 통하여, 신한은행 글로벌 네트워크의 성장에 탄력을 받게 되었으며 넓어진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더 큰 성장동력을 확보하였다.

PWM 모델의 도입
신한은행의 PWM서비스는 이미 한국에서도 다양한 금융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그에 맞추어 고액 자산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베트남에서도 PWM 서비스의 동일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고액자산가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을 통해 자산을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인수합병을 통한 규모의 우위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을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을 꾀하고 있다.

베트남의 축구영웅들.
신한베트남의 모델이 되다.
베트남 축구를 대표하는 두 스타인 박항서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과 주장 루언쑤언쯔엉 선수를 홍보대사로 임명하였다. 한국과 베트남의 두 축구 영웅의 신한베트남은행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고객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베트남 내 한국계 은행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지 은행과의 경쟁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l 신한 베트남의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
한국에서 최초로 ATM과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했던 신한 은행은 베트남내에서도 가장 편리하고 혜택이 많은 앞선 서비스 은행으로 각광받고 있다.

1. E-Tax / e-customs
2016년 부터 외국계 은행 최초로 전자세금 납부 및 관세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약 1,600개 기업이 이용하고 있다. 영업점 방문 납부 뿐만 아니라, 각 기업체의 사무실에서 국세청과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각각 세금지급계좌로 신한베트남은행내의 기업계좌를 선택하여 편리하게 납부 가능하다.
2. 한-베 실시간 해외송금
해외 송금시 수취은행명 또는 계좌번호 오류 및 송금시간 지연에 대해 걱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한-베 실시간 해외송금을 이용하면 한국 신한 은행의 영업점 또는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이용하여 베트남내의 은행(신한베트남 또는 타 로컬은행 포함)으로 송금시 수취인 조회 후 실시간(1 분 이내) 해외송금이 가능하다. 수취계좌가 신한베트남은행인 경우 USD 및 VND 통화 모두 송금 가능하고, 타 로컬은행의 경우에는 VND통화만 실시간 송금 가능하다.
3. 핸드폰 충전/공과금 납부
신한베트남은행은 외국계 은행 최초로 핸드폰 충전 및 공과금(전기세, 수도세, 전화요금, 인터넷요금 등)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개 통신사(Viettel, Vinaphone, Mobiphone)에 직접 핸드폰 요금 선불 충전 뿐만 아니라, 충전용 쿠폰구입도 가능하며, 신한베트남은행의 인터넷/모바일뱅킹 및 SMS 서비스를 통하여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호찌민/하노이 지역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역에서 공과금 납부가 가능하고 예금계좌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도 이용할 수 있다.
4. 삼성페이 지원
현재 베트남에는 총 7개의 은행에서 삼성페이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 ATM/신용카드/데빗카드 모두가 지원되는 은행은 단 두 곳 뿐이며, 그 중 한곳이 바로 신한베트남은행이다. 삼성페이를 이용하여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결제 거래를 할 뿐만 아니라 결제내역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베트남에 있는 은행 중 유일하게 ATM카드소지 필요 없이 200여대의 ATM기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한 현금인출이 가능하다.
5. 안정적인 모바일 뱅킹
안드로이드 폰을 이용하는 모바일뱅킹 고객을 위해 지문인식/홍체인식을 적용하고, 모바일 OTP (M-OTP)를 적용하여 모바일뱅킹의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특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보안카드는 베트남 중앙은행 규정상 1년에 한번씩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일반 OTP도 배터리가 소모에 따른 많은 비용 발생이 따른다. 하지만 신한베트남은행의 모바일 OTP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6. 펌뱅킹
기업에서 금융거래시 FAX, e-Mail 또는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안정적인 기업의 금융거래 제공을 위해 기업체의 회계시스템과 은행시스템을 직접 연결하여 편리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펌뱅킹을 제공하고 있으며 100 여개의 기업에서 사용 중이다. 특히, 신한 은행 펌뱅킹을 이용하여 수입대금을 해외 송금하는 경우 관세청에서 교부하는 수입면장을 영업점에 방문하여 증빙서류로 제출할 필요 없다. 신한 은행과 관세청시스템이 연결되어 은행에서 면장정보를 직접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한베트남은행의 선진 금융서비스 외에도 최근 MOMO 전자지갑과 연계한 해외송금을 런칭하는 등 혁신적인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l 신한베트남은행의 사회공헌 활동

1. 신한 장학금 제도
신한베트남은행은 여러 장학금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전국 총 9개의 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신한 희망 재단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호찌민 및 하노이 소재 7개 대학에 신한의 장학금 제도를 운영 중이다.
2. 사랑의 학교
낙후지역에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으로 교사 신축을 지원하는 사랑의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1호 응애안 성의 남린중학교 교사 신축을 지원을 시작으로 2호 사랑의 학교인 빈폭성 유치원 건립 자금 후원 현재 랑손성에 3호 사랑의 학교 건립을 진행 중이다.
3. 신한 베트남 청년 창업교육
신한베트남은행은 한국국제봉사기구,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와 같이 지난 2013년 11월 호찌민에 한-베 청년 경제기술교육센터를 설립한 뒤 현재까지 총 14억원 을 후원해 약 2500명의 베트남 청년들에게 취업, 창업교육을 지원해 왔다.
4. 핀테크 STRAT-UP 기업 지원 (shinhan future’s lap)
베트남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 SIHUB와 함께 양국의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핀테크 육성프로그램인 신한 퓨쳐스랩이 SIHUB와 유망기술 보유의 스타트업 교류 및 상호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국내 핀테크 기업의 베트남 진출, 베트남 현지 유망 핀테크 기업의 성장을 위해 금융 노하우 및 ICT 기술 지원에 나서고 있다.
5. 다양한 봉사활동
낙후 농촌지역에 새 자전거를 기부하는 Bike Run 이벤트, 매월 마지막 수요일 은행 주변 환경 정화를 진행하는 Green day활동, 적십자와 연계한 전 직원 헌혈 봉사활동 등 교육 지원 이외에도 베트남 상황에 맞는 여러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다.

l 고객의 더 나은 미래를 함께하고 있는
신한베트남은행
신한베트남은행은 한국 금융의 글로벌 전략 선봉에 서서 성공적인 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다. 오늘의 성장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의 제공, 현지 은행과의 치열한 경쟁, 최신 금융서비스 도입 등의 노력을 통한 결과임을 짐작케 한다. 신한베트남은행이 외국계 은행 1위를 넘어 베트남에서 가장 사랑받고 신뢰받는 은행으로 거듭나는 날을 기대해 본다.


신한베트남은행
T 1900 1577 / W www.shinhan.com.vn / 본점 영업부 028.3829.1581
호찌민 028.3823.0012 / 푸미흥 028.5413.8700 / 하노이 024.3831.5130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전용상담 데스크 신팀장 090.267.000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