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September 26,Wednesday

글로벌 금융그룹의 높은 위상을 위한 베트남에서의 힘찬 도약 ‘베트남 우리은행’

 

희망으로 행복의 싹을 피우는
‘베트남 우리은행’ 을 향한 앞선 기대!
“다르단 말이죠?”
“앞으로 보여줄 것이 더 많다는 뜻이죠?”
“수많은 은행 중에 우리의 선택이 ‘우리은행’이어야 할 이유 충분 한가요?”

 

‘우리’라는 브랜드가 주는 부드러움과 대표성이 은행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큰 도움이 된 케이스가 여기 있습니다.
베트남 입성 20년을 넘는 오랜 친구 같은 ‘베트남 우리은행’이 새로운 도약을 위해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충전을 마치고 다시한번 뜀박질을 준비하고 있다기에 그 레이스를 동행 취재해 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의 질적 성장을 위해 정보기술(IT) 및 핀테크(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서비스)역량 강화를 비밀병기로 유기적 성장 전략을 꾀하고 있는 베트남 우리은행을 지금 함께 가봅니다.

 

우리은행의 베트남 내 법인 진출 개요
우리은행은 1997년 하노이 지점, 2006년 호찌민 지점을 개점하여 20여년간 영업을 해왔습니다.
첫 진출 당시는 한국 고객들의 해외진출을 백업하는 수준 정도의 고객 유치에 중점을 뒀습니다. 그러나 2010년 이후 세계적인 경제 침체 속에서도 빠른 성장속도로 급부상한 베트남 경제상황이 고려되었고, 발전가능성이 큰 동남아 지역이 새로운 거점 지역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업무활동,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베트남 법인 진출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2016년 10월에 최종 법인인가를 받아 2017년 1월부터 ‘베트남우리은행’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본점을 비롯 총 3개 영업점(하노이, 호찌민, 박닌)에서 17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2019년도까지 총 20개의 지점/출장소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수익확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중.장기적인 영업력 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두고있습니다.

 

 

베트남 우리은행의 핵심 성공요소를 위한 중점관리와 경쟁력 개발 방향

• IT투자를 통한 적극적이고 첨단적인 업무서비스 구축으로 영업경쟁력 강화
우리은행은 1899년 설립되어 119년째 영업을 하고 있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은행이며 기업금융이 가장 강한 은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력과 특성이 이곳 베트남에서도 여지없이 발휘됩니다.
베트남은 삼성전자 등 여러 대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경제 시장임과 동시에 국민소득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IT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가 인터넷 시대를 거쳐서 모바일 시대로 간데 반해 베트남은 인터넷을 거의 거치지 않고 바로 모바일 시대로 가고 있는 성장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이점에 우리은행은 주목했습니다. 베트남에서 IT투자를 통해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펌뱅킹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한 혁신적인 기업금융을 계획하는 것이 ‘베트남 우리은행’의 추진방향입니다.

• 우리가 잘하는 것이 곧 우리의 강점이다.
우리은행과의 거래를 통해 기업 경쟁력 증가, 편리한 재무관리, 효율적인 인력관리, 수익 증가로 이어지는 기업운영의 미래 비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점 20개는 대부분 기업금융을 위한 거점으로 운영됨과 동시에 신용카드, 개인고객을 위한 Private Banking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 인재육성이 바로 우리은행의 미래 자산이다.
우리은행은 현지시장에 가장 적합한 은행업무와 환경을 통해 베트남 고유의 은행이 되고자 합니다. 적극적인 베트남 직원 육성을 통해 지점장, 법인장까지 담당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 육성에 최선을 다합니다. 이를 위해 현지직원 연수원 및 영업현장에서의 OJT (on-the-job training) 는 물론이고 핵심인력의 경우 한국에서의 전문적인 교육이수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지화를 위한 노력
현지인의 Needs에 맞는 맞춤 상품 개발에 주력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지인 직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상품개발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지기업과 적극적 업무제휴도 현지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현지인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강구하여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한계 극복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 전략
개인금융서비스는 인터넷/모바일뱅킹 중심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기업금융서비스는 펌뱅킹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은행의 강점인 기업자금 관리와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차별화를 둘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위비뱅크를 활성화하여 부족한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사회공헌 활동
공공시설과 학교건립, 장학사업,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 호찌민지역 소외계층 밥퍼(식사서비스)활동
• 사랑의 집짓기, 베트남 심장병 어린이 돕기 지원
• 사회 공공시설 건립, 학교 건설자금 지원
• 한국 내 베트남 가정 자녀 장학금 및 부모나라 방문지원
• 박장지역 유치원, 초등학교 개보수 및 물품지원 활동
• 2015년 총리실 70주년 기념 사회공헌활동 우수기관 감사패 수상

 

지속적인 지점 신설로 대면 거래를 강화하고 한국의 부동산 담보대출, 우량 고객 신용대출, 할부금융, 신용카드 등을 현지화해 현지 리딩 금융사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꾸준한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베트남 우리은행’!!!
천천히 그러나 힘차고 견고하게 내딛는 그들의 발돋움에서 ‘제1의 글로벌 금융그룹’이라는 마라톤 완주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베트남 우리은행’의 질주를 지켜보자.

우리은행(WOORI BANK VIETNAM)
HCMC 028 3821 9839 / 2F, MPlaza Saigon, 29 Le Duan, Ben Nghe, Dist 1
Ha Noi 024 3831 5281 / 24F, keangnam Land Mark 72, E6, pham Hung, Nam Tu Liem
Bac Ninh 022 2369 9431 / Halla Building, Yen Phong Industrial Park, Yen Trun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