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의 현황과 변화

베트남은 오토바이의 나라다,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하고, 도보활동이 어려운 이곳에서 오토바이는 단순이 탈 것이 아닌 발의 연장선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교통수단이다.
많은 분들이 베트남에 방문하면서 가장 놀라는 것중 하나가, 오토바이의 물결이다. 특정 교통수단이 발의 역할을 하는 이곳에서 오토바이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 이것은 탈 것이 아닌 사람 그 자체다.

매캐한 매연과, 헬멧의 물결안에서, 서서히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요즘 자동차의 변화가 전기차인거 처럼, 4차 산업혁명의 변화가 오토바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구 9600만, 오토바이 4600만대, 1년 365일 내내 매연과 소음이 당연한 이 나라에서도 더 깨끗하게, 더 조용한 삶을 살고자하는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이번호 스페셜리포트에서는, 매일 매일 바라보지만 잘 알지못하는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의 현황과, 그리고 변화를 알아보았다.

합법적으로 오토바이 면허를 받는
2가지 방법

1. 한국 운전면허증을 베트남면허로 바꾸기
운송교통국에서 한국면허를 베트남 운전면허로 바꿔 준다. 발품을 팔아서 시험도 없고 값도 저렴하게 면허를 취득할 수 있지만, 기한은 비자시한까지다. 베트남 정부에서 발급하는 운전면허 외에는 모두 불법이다.

user image

자격 조건
a. 베트남 거주, 유학, 근무 3개월 이상된 외국인
b. 한국발급 운전면허증 사용기간이 만료되지 않아야 하며 수정이나 훼손의 흔적이 없어야 함.(임시면허, 국제면허 불가)
제출 서류 교통국 소정양식, 한국면허증번역 및 공증서류, 여권 및 비자 원본, 거주증 원본, 한국운전면허증
수수료 135,000동
접수처 주소 252 Lý Chính Thắng, Phường 9, Q.3,
T. 3844 -2007/ 3843-9775

2. 당당하게 시험보기
한국면허증을 교통국에서 바꾼 베트남 면허증은 사용기한이 비자시한과 같아 재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 아니라 계속 돈이 든다. 베트남 수험생들과 섞여서 당당하게 시험을 쳐 면허를 따낸 이웃의 도전기를 소개한다.

시험공부하기
예시 문제집은 시험등록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총 150문제 중 20문제가 변형없이 그대로 나오니 외우기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베트남어도 공부할 겸 도전해 볼만 하다. 이 문제집을 보거나 스마트폰에 어플 ‘ Bằng lái xe A1’을 설치하여 공부하면 된다.

운전면허시험 등록하기
보통 평일에 면허시험을 등록하면 시험일정을 알려준다. 약 2주 뒤 토요일에 실시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3주 정도 후 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본인의 베트남어 실력이 능숙하지 않다면 접수를 위해 베트남어가 되는 사람과 같이 가는 것이 좋다. 신체검사는 30분 이내로 끝나는데 시력검사와 소변검사를 한다. 신체검사 합격서류를 가지고 다시 접수창구에 가서 시험등록을 마치면 시험문제집과 영수증을 준다.

제출서류 사진 (3×4) 4장, 여권 및 비자 원본, 접수비 및 카드발급비=460,000동

시험보기-학과 및 실기
학과 시험–컴퓨터로 제한된 시간 내에 시험을 치게 된다. 시간에 맞추어서 시험 접수했던 곳으로가 대기자 명단을 올리기 위해 다시 서류를 작성해 내야 한다.이름, 주소, 여권번호 등을 기재하여 제출하고 기다리니 시험관이 이름을 불렀다. 필기 시험장으로 입장하고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정해진 시간안에 20문제를 풀고 합격해서 바로 운동장으로 내려가 실기 시험을 보았다.
실기 시험 – 8자코스와 주행시험을 본다. 주행 시험 후 바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토바이 시험 연습을 하고 있었다. 시험 시간 보다 한 두 시간 일찍 가면 서너 번은 연습할 수 있다. 실기 시험 구간은 8자 구간과 좁은 직선 구간, 지그재그구간 그리고 요철구간을 통과하면 된다. 8자 구간은 좁다. 그리고 바닥에 발이 닿을 시 점수가 5점씩 차감된다. 60점이상이면 합격이다.

면허증 찾기 약 3주 후 면허증을 찾으러 가면된다. 필기 시험을 접수했던 곳으로 여권과 영수증을 들고가면 된다.

오토바이 A1 면허 등록처
응윈흐우깐 기술중학교
Trường Trung học Kỹ thuật Nghiệp vụ Nguyễn Hữu Cảnh, 500-502 Huỳnh Tấn Phát, Phường Bình Thuận, Q 7.

응윈텃탄기술경제학교
Trường Kinh Tế Kỹ thuật Nghiệp vụ Nguyễn Tất Thành, 298A-300A Nguyễn Tất thành, Q 4

까오탕 기술대학
Trường Cao đẳng Kỹ Thuật Cao Thắng, 65 Huỳnh Thúc Kháng, P.Bến Nghé, Q.1

호찌민시 운송교통대학
Trường Cao đẳng GTVT HCM CS1, 252 Lý Chính Thắng, P.9, Q.3

10군 Truong Son 시험장
Số 3 Đường 3 Tháng 2, P.11, Q. 1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