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Best HR Solution

한국과 베트남의 청년실업에 더불어 전 연령층의 구직난을 겪고 있다. 경력자, 전문인재 채용에 어려움에 있으신 분들과 기업에게 지역별, 업종별, 직군별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어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인재를 추천해주는 Best HR Solution의 장영욱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먼저 인터뷰를 위해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트남 현지 헤드헌팅 회사인 Best HR Solution에 대한 소개와 베트남에서 헤드헌팅 사업을 하시게 된 동기에 대하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난 1993년 9월 봉제업종의 모기업 법인장으로 부임하면서 베트남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당시 베트남에서 진출한 한국 기업의 수는 지금처럼 많지 않았습니다. 처음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했던 회사는 종업원 수 2,000명으로 시작하여, 제가 법인장을 하는 10여년간 종업원 수 8,000명 이상으로 4배가 넘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인들로부터 간혹 어떻게 빠르게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었냐의 질문에, 저는 항상 당시 저를 보좌해주던 베트남 관리자 직원들이 매우 뛰어났었다고 답변합니다. 운이 좋았었다고 말이죠. 대부분 저에게 겸손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이건 겸손이 아닌 사실 입니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때의 직원들과 연락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 당시를 회상 할 때면 항상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이후 저는 베트남에서 몇가지 아이템으로 개인사업을 진행하면서 나름 좋은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고 또 실패를 경험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진출한 많은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를 지켜보면서 제 나름대로 베트남에서 기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이라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그만큼 좋은 인재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좋은 인재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기업들에게 보다 좋은 인재를 더욱 빠른 시간안에 채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헤드헌팅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Best HR Solution이 사업을 시작한지도 벌써 6년이 되었습니다. 베트남 남부지역에서는 가장 오래된 헤드헌팅 서비스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Best HR Solution만의 남다른 서비스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6년전 저와 베트남인 직원 3명으로 시작하여 현재 저희 Best HR Solution은 한국인 헤드헌터 5명과 베트남 헤드헌터 30여명을 보유한 중견 헤드헌터입니다. 처음 설립한 의도도 그렇지만 저희는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 중심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로 평범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직원들에게 고객사가 제시한 채용조건에 맞지 않는 후보자들을 설득해 본인의 성과를 올리는것에만 성급해 하지말라고 조언합니다. 이전에 우리에게 설득당한 고객사로부터 또다시 새로운 직원을 원할경우, 당장의 매출을 올릴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고객사를 잃어버린다는 것과 같다고 누누히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설득하기보다는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인재를 찾아드리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니즈(needs)에 정확히 부합할 때까지 최고의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의 헤드헌팅 비즈니스와 한국 헤드헌팅이 어떻게 다른가요? 어려움은 없으신지요?
사실 저희 회사의 고객사의 90% 이상은 한국기업입니다. 어떻게 보면 똑같은 비즈니스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베트남이라는 지역특수성 때문에 한국보다는 제한된 인재, 그리고 한국에서 찾은 인재의 경우, 베트남으로 오기까지 추가적인 매우 복잡한 과정이 따릅니다.
해외에서 활동하시는 많은 헤드헌팅 사(史)에서 제한된 인력 수급에 대한 똑같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인 채용에 있어서 문제점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말씀을 드리자면, 첫째, 언어에 대한 문제입니다. 일단 베트남은 한국기업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진출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베트남인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한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매우 큽니다. 또한 제조업은 언어뿐만 아니라 각 해당분야의 전문성도 겸비하여야 합니다. 둘째,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는 호찌민, 하노이 등의 시내 중심가,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자녀의 교육문제 등으로 시내 중심 출퇴근이 가능한 직장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아직, 앞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제조업 단지가 활발하기있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은 시내와 떨어진 공단지역에서 많은 인력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내 중심 지역의 대졸자기준 평균 급여 2000-2500USD, 공단지역이 3000-3500USD 수준으로(세후, 세금을 공제하고 난 뒤 실제로 받는 급여) 형성된 것만 보아도 잘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채용자의 나이제한 입니다. 전문성을 갖춘 젊은 지원자를 원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의 특성상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부하직원으로 채용하기 부담스러워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 법인장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를 볼 때, 이와 같은 문제가 심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user image

베트남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베트남에 먼저 진출한 선배 기업인으로서 조언을 하신다면?
무엇보다도 ‘사람’을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베트남에 오시는 많은 기업인들은 대부분 베트남의 저렴한 인건비와 풍부한 인력시장에 매료되어 진출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베트남에서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시더라도, 베트남의 문화와 이 나라의 특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하물며 이처럼 베트남 최대 도시인 호찌민과 하노이는 1,700km나 떨어져있는만큼 지역별 성향과 문화가 다양합니다. 한국에서도 경상도, 전라도, 서울 사람 모두 문화적인 특징이 있는 것처럼 말이죠.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베트남인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Best HR Solution 의 미래비전과 향후 사업방향 계획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저희 Best HR Solution은 2020년을 맞이하여, 현재 베트남에 특화된 기업별 맞춤형 관리자 교육 프로그램과 컨설팅 서비스를 베트남 현지 컨설팅 업체와 MOU를 통하여 기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리쿠르팅 서비스뿐만 아니라 직원교육 컨설팅과 인력아웃소싱 등 기업의 인력자원(Human Resource)영역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베트남에서 사업을 준비하시는 경영자분들의 종합 인력자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타국에서 일자리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주는 Best HR solution. 더 많은 기업들과 인재들을 연결될 수 있도록 기대해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