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한국글로벌학교 김지은 대표

‘호찌민시에 둥지를 튼 한국글로벌 학교(KGS)는 그 동안 자녀들이 다닐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한국교민들의 학교 선택 문제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먼저 김지은 대표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글로벌학교(KGS) 설립자인 Durable Newtech Company대표 김지은입니다. 저는 베트남 남부의 떠이닌성에서 태어나 국립호찌민사범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당시 베트남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되어 한국에서 유학생활을 하였던 11명 중 한 명입니다. 유학 당시에는 재한 베트남인 공동체를 위해 봉사 활동으로 많은 통역을 하였고, 한·베 다문화 가정을 위해 이주여성지원센터에서 한국인 교사와 자원 봉사자들에게 베트남어를 가르치고 베트남 문화를 전해주는 문화 홍보대사 역할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재한국 베트남아동협회 회장으로 일했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KGS(호찌민시 한국글로벌학교) 학교를 설립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우리 한국글로벌학교(KGS)는 한국과 베트남이 경제협력관계 발전으로 한국의 투자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투자업체 임직원 자녀는 물론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적기에 학교 등록을 하지 못해 학업의 기회를 놓치게 되는 안타까움과 언어소통 문제로 자녀교육을 고민하는 학부모님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함께 나누고자, 지난 4월부터 개교를 준비해왔고 코로나로 인하여 여러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마침내 금년 9월에 개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KGS의 개교는 교육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호찌민시 학부모님들에게는 단비와 같은 소식이 되어 큰 기대에 부응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하리라 생각합니다.

2021년 9월 6일 개교를 하셨습니다. 호찌민시 캠퍼스의 학교 설립 이념과 교훈, 교육 목표는?
한국글로벌학교(KGS)는 하노이와 호찌민시 두 곳에 학교가 있는데 모두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넓은 세상을 품을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건립한 학교로, 한국인의 얼과 베트남의 혼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교육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내일을 가꿔라! 세상을 품어라!”를 교훈으로 삼고 있습니다. “올바른 인성을 갖춘 건강하고 능력 있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즐거운 배움으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학교,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따뜻한 학교로 교육 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호찌민시에는 2개의 학교 건물을 준비 중인데, 7군에는 한국 학생 전용으로 그리고 6군에는 베트남 학생 전용 건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벌써 준비가 끝났어야 하는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공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학부모님들에게 걱정을 많이 끼쳐 드려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비록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고 하는 말씀처럼, 크게 멋진 학교로 좋은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만들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 주시고, 교민들의 많은 관심과 후원을 기대하겠습니다.

user image

현재는 가장 최근에 설립된 국제학교로 아직은 부모님들께 낯설은 상황입니다. KGS만의 독창성이 있어야 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커리큐럼과 자격, 학교 운영진과 교직원, 시설, 국제인증, 학교 능력 등을 많이들 고려하시는 걸로 압니다.
우리 한국글로벌학교(KGS)는 학교의 방향에 있어서 국제학교와 한국학교의 장점을 살리면서 부족한 점을 적극 보완하는 학교로 나아가겠습니다. 국제학교의 경우 학교에서의 적응 문제와 한국 내 대학 진학에 대한 무관심과 준비에 어려움이 있고, 한국학교의 경우 지나친 국내 학교화로 인한 국제학교로서의 정체성 부족과 교사들의 잦은 이동으로 인한 재외국민 특례입시에 대한 경험 있는 교사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호찌민시 KGS 정영오 교감은 10년 이상의 해외 한국학교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 동안 특례입시에 있어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여, 정 교감께서 근무해 오신 학교들의 대학입시에서 신화를 만들어온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정 교감 선생님은 우리 학교의 자랑으로 조만간 대학입시에 좋은 성과를 거두어 그 기쁨을 학부모님들과 함께 나누도록 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특히 원어민들은 2가지 방향으로 선발하였습니다. 소통 중심의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경우 본 국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교사를 선발하였습니다. 이는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발음이나 표현력 등을 정확하게 배워야 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나 과학 교과의 경우에는 국적에 상관없이 가능하면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교사를 선발하였습니다. 다행히 많은 원어민 교사들이 지원하여 이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선발된 원어민들도 실제 관리에 어려움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교사는 해외에서 생활 경험이 많은 교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중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모두 해외에서 공부한 한국인 교사를 선발하여 수업 방향은 물론 학부모들의 작은 민원이라도 적극 반영하여 학생들의 영어 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호찌민시 한국글로벌학교는 개교한 지 2개월여 밖에 안되지만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캠브리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업의 60-70%는 원어민들의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비교과 영역도 이미 잘 갖추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열정을 담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대회 운영을 비롯하여 끼를 살릴 수 있는 동아리 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이미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 말부터는 방과후 수업을 준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 인증 준비시험인 토플(TOEFL)을 준비하는 6개 반을 비롯하여 베트남어와 중학 사회반 등이 60% 정도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재, 교사 수급 현황, 학생 모집에 있어서 특이한 점 등을 전반적으로 알려 주십시오.
<< 11월에 토플 100점 이상 학생들에게 통큰 장학금 혜택의 특별전형 실시 예정 >>
교육과정은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영국의 캠브리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캠브리지 교육과정에서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을 원어민들이 담당하고 있고, 이에 중요 과목에 대해 한국 교육과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 방식의 장점은 원어민들을 통한 영어 수업과 한국인으로서의 기본 교육을 갖추어 나가기 위함입니다. 이런 방식은 많은 학부모들에게는 영어 수업을 집중적으로 하면서도 한국 수학이나 국어를 배울 수 있어서 좋고 특히 다른 학교에서는 사라져가고 있는 논술 수업이 있어 논리적인 사고력과 글쓰기 전개 능력을 키울 수 있어 국제학교에서의 학업의 빈틈을 메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에 학년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60-70% 정도의 영어 수업과 30% 정도의 한국 수업 그리고 베트남어 수업으로 구성 진행되고 있고 원어민 수업의 경우 당연 글로벌 캠브리지 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생 모집은 매 학기별로 2회 모집하는 정시, 여러 교육상황에 맞춰 학업 손실을 메워 학업적 빈틈을 없게 입학할 수 있는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특별전형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특별전형은 우수한 영어 역량(토플 100점 이상자)을 바탕으로 학업역량이 좋은 9-12학년 학생들에게 연간 수업료 4,000$로 학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전형은 11월에 원서 접수를 받아 12월부터 우리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KGS교육 프로그램의 독창성과 강점은 무엇인지요?
우리 학교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 보다 영어 학습을 기반으로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접목하여 국제학교와 한국학교의 장점은 키우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본교는 캠브리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되, 국내 대학으로 진학하려는 학생이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국어,수학과 논술 그리고 진로 등의 교과는 한국인 교사가 한국 교육과정에 맞춘 수업을 진행합니다.
특히 원어민 관리와 영어 수업을 담당하는 최00 교사는 뉴질랜드에서 중·고등 과정뿐만 아니라 대학까지 졸업하였으며, 체계적인 원어민 관리는 물론 SAT나 TOEFL지도 그리고 문법 중심의 한국식의 영어 교육에서 탈피하여 영어 말하기와 쓰기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호찌민시에 둥지를 튼 한국글로벌학교(KGS)는 그 동안 자녀들이 다닐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한국교민들의 학교 선택 문제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대교육의 약점 중 하나인 ‘통합적인 전인교육’을 KGS는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이 학교의 학생들을 유능한 글로벌 인재로 키우는 전략은?
“올바른 인성을 갖춘 건강하고 능력 있는 글로벌 인재육성” 이라는 교육목표로 즐거운 배움으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학교,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는 따뜻한 학교로 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원활한 소통으로 상호 신뢰와 존경의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창의적인 바른 인재를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통합적인 전인교육을 통해 한 명의 학생이라도 소중히 여기고,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인성과 학력을 갖추어 미래사회의 선도적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학교 홍보를 위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모두 얘기해 주세요?
우리 학교는 2020년 9월에 베트남 하노이시에 “한국형 국제학교”로 첫발을 내딛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후, 1년 후인 지난 2021년 9월 6일에 호찌민시 한국글로벌학교를 개교하였습니다.
지난해 하노이에 이어 올해는 베트남 최대 경제도시인 호찌민시에서 역사적인 한국형 국제사립학교를 개교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비록 비대면 온라인 개교식으로 여러 가지 아쉬움이 크지만 조속한 시일 안에 명문 국제학교로 발전시켜 교민과 함께, 교민 속에서, 교민들의 사랑을 받는 베트남 최고의 국제학교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하노이 KGS
주소: Số 1, Trịnh Văn Bô, Phương Canh,
Quận Nam Từ Liêm, Thành phố Hà Nội
상담 Kakao ID: kgsinhanoi
이메일: kgsinhanoi@gmail.com
KGS HANOI : +84 904 065 959

 

KGS 호찌민
주소: Số 480 D, Nguyễn Thị Thập, Tân Quy,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상담 Kakao ID: mm13644644
이메일: kgshcmc@gmail.com
KGS HCMC : (교감) 07 6769 6918 – 09 3170 595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