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December 2,Thursday

중국, 아세안에 코로나19 백신 1.5억회분 지원 약속

중국이 아세안에 코로나19 백신 1억5000만도스와 대응기금 500만달러 지원을 약속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23일 보도했다.

중국 주최로 11월 22일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양자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서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아세안의 코로나19 대응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중국은 아세안의 좋은 이웃이자 친구, 협력국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아세안과의 관계에서 대국이 소국을 괴롭히는 패권주의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아세안과의 협력관계 강화를 약속했다.

아울러 이날 중국이 약속 및 제안한 내용은 ▲코로나19 대응기금 500만달러 및 백신 1억5000만도스 지원 등 아세안의 의료역량 강화 ▲아세안에서 향후 5년간 1500억달러 규모 농산물 수입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및 아세안-중국 자유무역협정(ACFTA)의 확대 시행 ▲디지털경제 및 녹색경제·투자·금융 개발 제안 등이다.

팜 민 찐(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는 “오늘날 양측의 관계는 지난 30년간 실질적인 협력의 결과이며, 아세안과 중국은 포괄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신뢰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더 큰 공동의 목표 달성에 힘써야 할 것”이라며 “이를위해 중국과 아세안은 동해(남중국해)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국제법에 따른 평화적인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고 베트남의 기존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찐 총리는 “아세안은 중국과 경제, 무역, 투자부문의 협력강화를 희망한다”며 중국의 아세안 상품 수입 확대를 제안했다.

인사이드비나 2021.11.2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