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Interview] 진원 비나 JINWON VIETNAM CO.,LTD 최두희 대표

 

특정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부자재가 있기 마련이다.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부자재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웨빙, 메탈장식류는 부자재를 대표한다. 부자재 산업은 뿌리산업이라 불릴만큼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산업군인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1987년에 설립된 종합부자재 전문업체 ‘진원 비나’와의 인터뷰를 담는다.
웨빙을 시작으로 금속 부자재까지 글로벌 체계 구축으로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추구하는 진원비나의 최두희 대표를 만나, 시대적인 변화에 어떤 대응을 해왔는지 어떤 고민들을 하면서 진원비나를 혁신의 방향으로 이끌어 오고 있는지, 카리스마 넘치는 강한 눈빛의 최두희 대표와의 만남이다.

진원 비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요?
안녕하세요 진원 비나 최두희 대표입니다. (주)진원산업은 지난 1987년 진원정밀을 설립하여 40여년을 부자재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저희가 생산하는 주요 품목으로는 가방, 핸드백, 모자, 신발 등 생활용품들에 필요한 웨빙/금속 액세서리 부자재 생산의 전 공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에 메탈공장(TAY NINH TRANG BANG)과 웨빙공장(HCM CUCHI)에 2개 공장과 경기도 광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베트남내에서는 웨빙과 가방부자재 장식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진원 비나는 언제 설립하셨고 베트남을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진원비나는 지난 2005년도에 법인이 설립되었습니다. 부자재는 봉제, 섬유 업체들의 이동에 따라 움직여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베트남을 선택하게 된 이유도 섬유, 봉제 업체들의 이동에 따라 오게 된 이유가 사실 가장 큽니다. 베트남에 오기 전에는 중국(청도)에 섬유,봉제 업체들이 밀집해 있어, 중국에서 사업을 이어나갔고 현재는 베트남의 섬유, 봉제 업체들의 밀집한 현 상황에 따라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진원 비나에서 생산하는 부자재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베트남 내, 웨빙공장에서는 웨빙(나일론, 쟈가드, 폴리), 지퍼, 제직, 염색을 다루고 있고 메탈공장에서는 메탈장식류 (철, 아연, 신주, 사출 등) 금속 부자재를 생산부터 도금, 코팅 전 공정으로 제품의 품질 및 납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의 웨빙 제품은 주로 배낭, 핸드백 등에 쓰이고 메탈장식류 제품들의 경우는 골프백, 일반가방, 신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외 특수 제품의 경우에는 주문 제작과정을 통하여 생산이 이뤄지고 산업자재 등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간략한 특성을 말씀드리면, 나이론은 웨빙의 직물 중에 우수한 품질이며, P.P의 경우에는 햇빛에 장시간 노출시 산화되는 물성을 갖고 있는 반면에, 나이론과 폴리는 고급 질감과 물성의 특성을 유지하는 제품입니다.

 

한국 내 공장에서는 (경기도 광주시 공장)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계신지요?
지퍼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내에는 자체 연구개발을 통하여 품질보증시스템 인증 획득, Q마크 품질보증 지정 업체 선정,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되는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 내에서 생산된 제품들의 주요 수출국은 어디인지요?
현재는 베트남 내의 섬유, 봉제 산업군의 어려움으로 베트남 내로 뻗어가는 물량보다 인도네시아, 캄보디아로 수출되는 물량이 훨씬 많은 상황입니다. 저희 진원비나의 주 바이어는 THE NORTH FACE(TNF)가 대표적입니다.

현재 진원 비나의 거래 협력처(주요 거래선)가 궁금합니다.
주요 거래선은 VF 그룹이며, 해당 그룹의 브랜드인 THE NORTH FACE 의 웨빙 지정 공급업체로 생산라인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VF그룹은 TNF외 VANS, TIMBERLAND, JANSPORTS, EASTPAK 등 12개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대형 그룹입니다.
그 외에도 현재는 골프 브랜드의 가방, 신발 등의 부자재 비중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탈과 웨빙공장 내의 직원은 어느 정도 되나요?
웨빙공장(HCM CUCHI)은 현지직원 180명수준과 한국관리자 5명 수준이고, 메탈공장(TAY NINH TRANG BANG)은 현지 직원 170명 수준과 한국관리자 8명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품 생산에 맞는 설비 구축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요?
또한 자체적인 수리도 가능하시지요?
주로 중국과 한국에서 기계 설비 및 구축을 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수리가 가능하여 공정에 따른 상황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진원 비나를 운영하시는 경영철학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해외생산의 기본은 “품질” “납기” “가격” 의 경쟁력입니다.
부자재는 한 제품을 만들어 가기 위한 필요한 부자재로 최고의 품질이 아니면 본 제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거나 반환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 부자재의 경우 품질이 최상이 아닌 제품들은 녹이 슬거나 도금을 한 부분이 벗겨 지는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발생하게됩니다. 그래서 저희 진원 비나에서는 “최고의 품질을 생산하고 최적의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고객과의 신뢰도와 “지정된 납기일에 납품” 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금이 가능한 공장 부지 선택에도 어려움이 많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베트남 내에는 도금 시, 발생되는 폐수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로 공장 설립을 위한 공장부지 선택에 있어 가능한 곳을 베트남 내에서 지정하고 있습니다.저희 진원 비나에서도 9군지역을 시작으로 현재의 공장까지 4번의 이전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폐수 정화에 있어 까다롭고 조심스러운 면이 있어 현재는 폐수 관리에 특화되어 있는 베트남 수질 업체에 맡겨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질 업체는 폐수를 모아 공단으로 가져가고 대량의 폐수 처리가 이루어지고 공단에서 오염된 수질을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투자와 유지관리의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폐수처리와 같이 환경오염을 대비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시는게 있는지요?
환경 문제를 대안 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사출 시 사용하고 남는 금속형에는 모양에 따라 사용하다 보면 그 모양틀에 들어 가지 않는 부분만을 모아 재활용하는 등의 작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재활용되는 부분은 금형에 녹여 모양틀을 다시 만들기도 하고 한국의 대구지역으로 수출하여 재생칩으로 활용하는 등의 친환경적인 활동들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개인적인 이야기도 나누어 보려 합니다. 어떤 계기로 부자재 산업을 접하시게 되었나요?
저는 28세부터 문구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시기적으로 국내에서는 지퍼 생산율이 날로 인기가 높아지던 때였습니다. 마침 슬라이더를 생산하던 처남의 영향으로 부자재라는 사업군에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저의 진원 비나는 웨빙을 시작으로 슬라이더, 지퍼, 금속부자재 등을 업무상 필요에 의해 순차적으로 확장해 나가게 되었고 현재의 베트남 시장에서 진원만의 고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처음 공장을 운영할 당시, 어려웠던 점이 많으셨으리라 여겨집니다.
부자재의 특성상 주문을 받아 생산 및 납품을 하는 업무적 특성상 고객사와의 수직관계가 유지 됩니다. 제품에 따라 고객사의 요구에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지만 저희 진원 비나는 품질로서 승부하는 기업으로서 저희 제품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는 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시기에, ‘부자재의 매력이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개인적으로 부자재를 생산하고 납품하는 전 공정 자체를 좋아합니다. 다양한 종류를 만들 수 있고 활용 용도가 다양한 것이 부자재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부자재는 공산품이 아니다 보니 제품군에 따라 가격 측정이 어려워 제품군에 따라 실적이 미비한 경우가 발생되지만 다양한 제품군으로 보충할 수 있다는 것도 부자재가 갖고 있는 하나의 매력입니다.

만일 부자재 사업을 고민하는 청년이 있다면 어떤 조언을 하고 싶냐는 기자의 질문에 최두희 대표는 “어떠한 일에 있어서 경험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하다못해 직장생활에 있어서도 경험이 많은 친구들이 직장생활을 잘할 수 있다” 고 답한다. 어떠한 경험이라도 다양하게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그는 이순耳順을 훌쩍 넘은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아직도 도전과 경험을 반복하는 열정 넘치는 사업가이다.

 

 

JIN WON VIETNAM CO., LTD

Metal factory
KOR 076-519-7375 / VN +84-276-3897-771

A. Road No. 7, Trang Bang Industrial Park, An Tinh Ward, Trang Bang Town, Tay Ninh Province
T. +84-276-3897-771
E. metal@jinwonvina.com

 

Webbing factory
KOR 090-965-8657 / VN +84-28-3636-5041

A. No. 19, Street 126, Hamlet 12, Tan Thanh Dong Commune, Cu Chi District, Ho Chi Minh City
T. +84-28-3636-5041
E. webbing@jinwonvina.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