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3,Saturday

베트남 의류 및 섬유 산업, 바닥쳤나?!

 올해 수출액 400억 달러 전망정부, 기업 지원으로 회복 기대

 베트남의 의류 및 신발 수출이 올해 초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감소세가 둔화되면서 업계가 약간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Vnexpress지가 26일 보도했다.

관세총국 통계에 따르면 올해 첫 10개월 동안 의류 수출은 12.9% 감소한 277억 달러, 신발 수출은 18.3% 감소한 164억 달러로 나타났다.

10월 수치는 신발이 30.3% 증가한 17억 달러로 전월보다 개선되었습니다. 의류 수출액은 전월 대비 0.1% 감소한 25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user image

베트남 면방직협회(VCOSA)의 부사무총장 응웬투이린에 따르면, 이러한 어려움은 베트남의 의류 및 섬유 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한 글로벌 수요 감소, 미국 및 EU와 같은 주요 시장의 인플레이션 상승, 여러 국가의 긴축 통화 정책으로 인해 전 세계 수출이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이게 되었습니다.

한편 방글라데시, 미얀마 등 다른 수출국과의 치열한 경쟁과 함께 지속가능성 기준에 대한 시장의 요구사항이 더욱 엄격해지면서 주문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린은 많은 섬유 회사들이 작년 말부터 올해 2분기까지 생산 규모를 50~80%까지 축소해야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7월부터 대부분의 생산업체가 최대 생산량을 재개하면서 약간의 회복세가 시작되었다.

베트남의류섬유협회는 2024년에도 낮은 소비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베트남 의류 및 섬유 산업에 도전 과제가 남아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협회는 올해 수출액이 전년 대비 10% 감소한 약 4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린 부총리는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강조하며, 정부와 기업의 노력과 연말연시 시장 수요 증가로 조만간 400억 달러 수출 산업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소비자물가지수(CPI)는 3.2~3.6%로 예상되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안정시키고 국민 소득을 유지하며 긴축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대출 금리를 인하했으며, 5%로 예상되는 GDP 성장률도 기업이 생산을 유지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부의 큰 노력이라고 덧붙였다.

린 부총리는 베트남 의류 산업이 인건비 측면에서 여전히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베트남이 주요 시장과 체결한 차세대 자유무역협정(FTA)의 혜택도 받았다.

현지 생산업체들이 지속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몇몇 섬유 생산업체가 글로벌 리사이클 표준, 오코텍스, BCI와 같은 국제 표준을 충족하면서 좋은 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들은 생산에 유기농 면화, 천연 섬유 및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경제 전문가 후인 탄 디엔은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과 같은 대형 기관의 최근 전망치가 세계 경제 성장에 대해 더 좋게 나오면서 주요 시장의 소비 수요 회복에 대한 낙관론의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새로운 경제 사이클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기업들이 이러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Vnexpress 2023.11.2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