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y 27,Monday

두 도시의 명품 거리, 코로나 시대 이후 극과극의 명암

– 몰락하고 있는 호찌민 동코이 거리, 하노이 짱티엔 거리는 호황

베트남의 두 도시 호민과 하노이에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이 모여 있는 명품 거리가 있다.

민의 동코이 거리와 하노이의 짱티엔 거리가 바로 그것이다.

두 거리는 모두 세계에서 가장 비싼 소매상가 중 하나로 꼽힌다.

user image

하지만 최근 두 거리의 상황이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고 Vnexpress지가 4일 보도했다.

민의 동코이 거리는 경기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비어 있는 반면, 하노이의 짱티엔 거리는 거의 만실 상태다.

민의 동코이 거리는 800미터 길이의 거리에 유명 패션, 화장품, 식음료 브랜드 매장이 즐비하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전체 건물의 임대료가 한 달에 3억~4억5천만 동(미화 11,970~17,950달러)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경기 침체로 인해 많은 건물이 비어 있다.

거리를 따라, 특히 리투쫑 거리와 톤득탕 거리 사이의 구간에서는 수십 개의 건물에 “임대 중”이라는 간판을 볼 수 있다.

부동산 중개인에 따르면 더 많은 건물이 비어 있지만 소유주는 평가 절하를 우려해 간판을 내거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짱티엔 거리, 명품 브랜드 입점으로 임대료 상승 전망

반면 하노이의 짱티엔 거리는 거의 만실 상태다.

평균 임대료가 평방미터당 월 300달러로 C&W에 따르면 세계 17위 수준이지만, 현재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인근의 몇몇 건물만 비어 있다.

이 거리에는 루이비통, 산드로, 겐조, 리모와, 보스, 롱샴 등 여러 고급 패션 브랜드가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400미터 거리에는 약 100개의 건물이 있으며, 대부분 정부 소유이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Savills Hanoi의 수석 디렉터인 호앙 응우엣 민은 짱티엔은 응오꾸옌 거리에서 루이비통과 디올 같은 명품 매장이 있는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까지 두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나머지 거리는 주요 브랜드에서 큰 관심을 받지 못한다.

첫 번째 지역의 임대료는 두 번째 지역보다 3~4배 높으며, 종종 동코이 거리만큼 높다.

분석가들은 소매 공간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하노이 중심부의 임대료가 곧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의 두 명품 거리는 최근 두 도시의 경제 상황에 따라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다.

민의 동코이 거리는 경기 침체로 인해 비어 있는 건물이 속출하고 있는 반면, 하노이의 짱티엔 거리는 명품 브랜드 입점으로 임대료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앞으로 베트남 경제가 회복될 경우 동코이 거리도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Vnexpress 2023.12.0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