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y 27,Monday

올해 베트남 경제성장률 6.7%

스탠다드차타드 전망

 글로벌 투자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은행)이 올해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을 6.7%로 전망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10일 보도했다.

SC은행베트남은 최근 발표한 ‘베트남-강하지만 쉽지는 않다(Vietnam-Stronger but not easier)’ 보고서를 통해 올해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6.2%, 6.9%로 제시하고 연간 성장률로 6.7%를 전망했다.

팀 리라하판(Tim Leelahaphan) SC은행 태국·베트남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베트남은 밝은 중기 경제 전망이 예상되나 경제성장과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인프라 개발과 탄소배출 저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리라하판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조정에도 불구하고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아직 뚜렷한 회복 조짐이 관측되지 않고 있지만 수출입은 회복세를 시작했다”며 “다만 FDI(외국인직접투자) 회복은 여전히 미약하며 보다 강력한 FDI 유치를 위해서는 빠른 경제성장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SC은행에 따르면 베트남 중앙은행(SBV)은 정책금리 인하가 가능할지라도 현재의 금리를 유지하고 3분기까지 재융자율 4.5%를 유지한 뒤 4분기 50bp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리라하판 이코노미스트는 “물가상승률, 소득지출간 큰 격차는 이익추구를 부추기고 금융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으나 중앙은행이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 통제, 통화 약세 대응 등에서 균형잡힌 정책을 펼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이 지속됨에 따라 물가상승률은 작년 3.3%에서 올해 5.5%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인사이드비나 2024.01.1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