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베트남, 4분기 5.7% 경제성장

각종 지표 회복세, 올해 목표 5.4% 달성 낙관

부이광빈 기획투자부 장관은 최근 국회에서 베트남 경제가 올해 4분기 5.6∼5.7%의 양호한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이에 대해 “베트남 경제는 지난 1분기 4.76%에 이어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5%와 5.5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분기별 실적이 개선된 점으로 미뤄 경제가 회복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추세대로 라면 올해 전체 목표 성장률 5.4%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와 관련, 관계전문가들은, “실제 산업생산지수(IIP)와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실적, 수출 등 각종 지표들이 뚜렷한 개선 조짐을 보이는 등 최근 경제전반에 확산되는 낙관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특히 제조가공 부문의 경우 올들어 지난 9월까지 무려 6.8%의 높은 성장률을 과시하며 경제 회복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기간 수출실적 역시 작년동기 대비 무려 15.7%나 늘어났으며, 금년 전체로는 약 15%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 10억불을 웃도는 초대형 프로젝트 6건을 비롯해 총 150억불의 FDI를 끌어들여 당초 유치목표를 이미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경제전문가들은 “최근의 각종 지표로 미뤄 경제가 바닥을 쳤다. 다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라고 부언했다

11/2, 베트남뉴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