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ly 23,Tuesday

Daily Archives: 2019년 June 16일

태동하는 언론의 자유

1862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의 언론 매체 일반적으로 언론은 정치체계와 상관없이 한 사회의 목소리이자, 일반적인 여론을 반영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여론과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에 접근하려면 언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베트남어는 접근하기 어려운 언어 중에 하나라서 베트남 언론은 이곳에 사는 …

Read More »

단교수에게 배워보자! <제 5회> 식당에서 식사할 때

베트남어 단어 밑에 한글 발음을 함께 명시해 초보 학습자들 혼자서도 쉽고 빠르게 베트남어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한국의 대통령을 비롯, 북미 회담에 통역으로 활동한 저자는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인들을 가르친 경험 등으로, 한국인들이 베트남어를 배울 때 자주 활용하는 대화나 단어 그리고 …

Read More »

쭈옹(Chuông) 논라 마을, 다시(Đa Sỹ)칼 마을

쭈옹(Chuông) 논라 마을 흰색의 베트남 전통 원뿔모자, 논라(Nón lá)는 베트남 국토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의미 깊은 전통 수공예품이다. 쭈웅(Chuông)마을 사람들은 대대로 논라를 만들어 생계를 유지한다. 언제부터 만들기 시작했는지는 아무도 모르나 최소 수백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비록 지난날처럼 호황을 누리지는 못하지만 아직까지 베트남 …

Read More »

VN 음식동의보감- “봉비”

  해마다 수확철이 다가올 때마다 풍요로운 논가에 봉오리를 맺어 그 시기에 인연을 갖는 연인들 사이에서는 부부의 연을 맺어주는 ‘사랑꽃’으로 통하는 봉비(bông bí : 호박꽃). 이번 호에는 단순히 식물의 꽃이 아닌 여러 효능을 가진 봉비를 소개합니다.   하나, 봉비가 뭐예요? 봉비(bông …

Read More »

베트남 온라인 쇼핑법 2탄!

    지난 호 베트남 온라인 쇼핑법 코너에서는 베트남 왕초보들을 위한 라자다 쇼핑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만약 왕초보 딱지를 뗀 분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자 한다면 라자다보다 쇼피를 더 추천한다. 판매되는 제품 수가 쇼피가 훨씬 많고 다양하며 가격도 더 저렴하다. 다만, 베트남어로만 …

Read More »

  고대 왕국 테베는 말라가고 있었다. 스핑크스, 머리는 사람이고 몸은 사자인 괴물이 왕국으로 들어가는 성문을 가로막고 지나는 사람들을 잡아 먹고 있었던 것이다. 스핑크스가 내는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면 여지 없이 산채로 잡아 먹혔으므로 들어가지도, 나가지도 못하게 된 상황이었다. 백성 모두가 굶어 …

Read More »

베를리오즈의 ‘무서운 교향곡’

<영화와 음악 사이의 ‘교집합’> [조용하고 평화로워 보이는 해변. 그곳을 산책하고 있는 여인 로라. 얼굴이 쓸쓸하다. 그녀의 남편 마틴이 극도의 결벽증과 심한 의처증으로 로라를 괴롭히고 있었기 때문이다. 화장실의 수건들은 언제나 일직선으로 줄을 맞춰 걸려 있어야 하고 주방의 식기들은 모두 가지런히 각을 …

Read More »

몸보신 설렁탕 1군 확장 이전!! 얼마전 호찌민 1군 응오반남(Ngo Van Nam)거리에 설렁탕 맛집이 생겨났다. 여러해 동안 푸미흥에서 설렁탕집 하면, 바로 이 집으로 통하던 ‘몸보신설렁탕’이 1군으로 확장 이전 한 것이다. 푸미흥이 거주지가 아닌 기자는 맛집이 시내에 생긴 것이 아주 반갑기만 하다. …

Read More »

하노이의 과거와 현재

계획적인 발전이 이루어진 베트남 문화, 학술, 정치의 중심지 하노이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호찌민이 경제의 중심지로써 그 가치를 발현한다면, 하노이는 도시의 기능면에서 정치적 역할을 수행한다. 하노이의 발전 속도는 호찌민에 비하여 느린편이었는데 1970년대 폭격으로 인한 경제적인 인프라 손상이 큰 영향으로 작용했고, …

Read More »

프리미엄 브랜드 레지던스 “소머셋”

아파트와 호텔의 장점만 취한  “퓨전” 주거스타일의 대표 “소머셋” 최근 하노이에 신짜오베트남이 진출하면서 직원들의 하노이 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하노이 내 호텔은 초고급 아니면 초저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어서 적당한 가격에 괜찮은 시설을 가진 숙소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러다가 신짜오베트남 …

Read More »

하무리팃 그리고 판티엣

판티엣은 동쪽은 동해, 서쪽은 함투언남(Hàm Thuận Nam)현, 남쪽은 동해와 함투언남(Hàm Thuận Nam)현, 북쪽은 함투언박(Hàm Thuận Bắc) 및 박빈(Bắc Bình)현과 접한다. 거리상으로는 호찌민시에서 동북쪽으로 183km, 냐짱에서 남으로 250km, 붕따우에서 150km, 달랏에서 165km 떨어져 있다. 세계적인 해양 관광도시 중 하나인 판티엣시는 베트남 …

Read More »

조선의 당쟁

700년전부터 시작된 최초의 당파 싸움 고려의 신진사대부 VS 권문세족 지난 이야기 우리나라 최초의 개혁 군주 후보였던 소현세자. 400년 전 성리학이 지배하던 조선 사회에서 너무 시대를 앞서가는 생각을 하였고 또한 조선의 병폐를 치유하고자 했던 소현세자 부부는 가족 전체가 비참하게 죽임을 당합니다. …

Read More »

베트남 급식명가 HASECA 이대운 전무

  베트남은 전체 급식시장 규모(산업체,오피스,학교,병원,호텔 등)는 약 4조원이 넘는 시장이나 위탁 가능한 시장은 1조원으로 예상되는 시장으로, 전국적으로 300여개의 공단에서 한국계 생산공장 2,000여개를 포함한 약 10,000여개 이상의 로컬/외투법인공장이 있는 단체급식의 태동기다. 많은 기업들이 동남아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베트남 진출을 통해, 계속적인 급식시장의 …

Read More »

영어학원의 ‘명가’ Universal English Center

  ‘천천히 꼼꼼히’라는 방식은 더뎠지만, 실패없이 영어실력을 키우는 영어학원의 ‘명가’로 인식되다! 우리가 영어를 배우고, 영어 학원을 다니면서까지 영어 공부에 힘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부, 입학, 취업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우리가 영어를 배우는 이유는 이제 필요에 의한 의무가 되었다. 의무자이자 필수인 영어 교육의 …

Read More »

화폐개혁 또는 리디노미네이션 실현가능성, 한국과 베트남 중 어느 나라가 더 필요로 할까?

  화폐개혁의 근원 난데없는 화폐 개혁과 리디노미네이션이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다. 사실, 뜬금없는 이야기가 아니고 시절이 하 수상(殊常)할 때마다 숱하게 나왔던 주요한 경제 재료였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지금 우리에게는 과거의 화폐개혁설과는 많이 다르게 다가오고 있다. 촛불혁명으로 잡은 정권이 가열차게 행하고 …

Read More »

한나투어와 함께 떠나는 교민 크루즈 투어!

  “열심히 일한 당신, 배타고 멀리 떠나라” 그 동안 일반인들에게는 좀 멀게만 느껴졌던 크루즈 여행. 사실 최근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크루즈 여행은 상당히 우리와 가까이 와 있다. 주변엔 어느새 크루즈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가격은 ‘가성비’최고야 하는 만족도로 흘러가는 …

Read More »

류현진, 봉준호, 그리고 하이파이브

나는 투수 류현진을 좋아한다. 그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로 떠났을 때는 몹시 아쉬웠다. 한국프로야구에서 그를 볼 수 없어서가 아니라 일곱 해를 한국에서 선수로 활약하며 2승만 더했으면 100승인데, 그의 등번호 보다 하나 모자란 98승을 거두었다는 것이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LA다저스에서의 첫 해와 두번째 …

Read More »

베트남 노동부 차관 초청 “2019 한국기업과의 고용노동대화”

노무관련 이슈 설명, 한국기업 애로사항 건의 내년에 예정된 “노동법”, “최저임금” 및 ‘사회보험제도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기존제도에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이에 따라 우리기업의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코참과 대한상공회의소는 노동부 차관과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노무관련 이슈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국기업의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