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ne 25,Tuesday

Monthly Archives: May 2019

봉급쟁이 작가, 그리고 산악인 장재용

베트남에 거주하는 한국 사람들은 대체로 연령이 높다. 그도 그럴 것이, 베트남의 교민사회를 처음 형성한 초기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예비역들이 주를 이루는 터라, 초기에 형성된 베트남 교민사회 구성원의 평균 연령은 대충 잡아도 50은 넘을 정도로 약간은 고령화된 …

Read More »

시집을 보내는 마음

한국의 5월은 푸르다. 신록(新綠)이라, 새로 돋은 잎들의 푸르름이 계절의 햇살 아래 반짝이고, 수줍게 봉오리를 열던 꽃들도 경쟁하듯 저마다의 잎을 펼치고 꽃망울을 터트리는 계절이다. 그러니 5월을 계절의 여왕이라고 부르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오월의 햇살은 아지랑이 같다. 강렬하지 않고 뜨겁지 않지만 취하게 한다. …

Read More »

한국산업인력공단 베트남 EPS센터 하상진 센터장

베트남과 한국이 수교한지도 27년이 되었다. 교민 수가 늘어가면서 대사관 외의 많은 정부 기관이 들어왔지만. 의외로 들어보지 못한 기관들도 많이 진출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다. 위 공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써 자격검정, 기능장려 사업, 고용촉진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특히 해외에서는 외국인고용허가제(www.eps.go.kr)를 통한 외국 …

Read More »

Cornerstone 어학원

융합영어교육학원 Steamology와 여름학기부터 공동교육프로그램 진행 코너스톤은 2013년 푸미흥에서 첫 문을 연이래,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Old SAT 1600점에 근접하는 성적을 쟁취한 첫 학원으로써, 세계적 대학을 가고 싶은 학생 및 교육적으로 높은 성과를 이루고 싶은 부모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학원이다. 코너스톤은 이러한 성공에 …

Read More »

Historiae- HERO DOTOS

  본 칼럼은 동서양의 시대별 고전을 맥락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열하일기는 서평 대장정에 나서는 필자의 원대했던 마음가짐을 연암 박지원을 빌려 말했다. 이후 서양으로 곧장 건너가 3천년전 인간의 위대한 서사시로 출발했다. 명예로운 인간은 어떤 모습인가를 일리아스를 통해 들여다 봤다. 오디세이아로부터 나는 …

Read More »

호찌민의 과거와 현재

시내의 일부분이 된 공항, 도로 인프라 조차 제대로 없던 푸미흥은 7군 개발의 중심으로 성장, 공군기지와 겸용하던 공항은 연간 4천만명 이용객수를 목전에 두어  

Read More »

엄마의 엄마의 엄마의

5월의 한국을 방문하면 우리나라가 정말 아름답구나 라는 생각을 한다. 1년에 한 번쯤 방문하는 한국이니 내가 즐기고 싶은 계절, 5월에 한국에 오게 된다. 이번에도 아이들과 함께 친가, 외가 방문을 목적으로 한국에 왔다. 우리가 있는 곳은 부산이라 뒷산에 핀 파릇파릇한 새잎도 예쁘고, …

Read More »

남딩부 산업단지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사오도 그룹(SaoDo Group)은 어떤 회사인지요? 사오도 투자 그룹 JSC는 2002년 설립되어 16년이상 하이퐁에서 비즈니스를 진행중인 베트남 기업입니다. 현재 4개의 자회사로 구성된 그룹이며, 자회사로는 페트롤 사오도(Petrol Saodo), 사오도건설(Saodo Construction), 사오도빌딩자원(Saodo Building Material)과 하이퐁 포트서비스(Hai Phong Port Sercies)로 구성되어 …

Read More »

조선을 깨우다! 소현세자와 강빈 부부

안내 이번 글은 베트남 역사를 벗어나서, 한국역사로 잠시 돌아왔습니다. 베트남 역사가 외국인 입장에서 아직은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에, 당분간 전종길의 역사칼럼은 한국사를 위주로 다루겠습니다.   인조반정과 세자책봉 조선시대 비운의 세자라면 사도세자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버지 영조에 의해 뒤주에 갇혀 사망한 세자입니다. …

Read More »

베트남 왕초보~ 라이프 비기너들을 위한 베트남 온라인 쇼핑법

기사제공 : 김유리 하노이 거주 4년차 / 하노이 블로그 운영중 (blog.naver.com/hp4239) / (블로그명 : 베트남에 사는 고멍띠네) 베트남에서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 적당한 대용품을 대형마트에서 구하는 게 최선이었다면, 이제 베트남 인터넷 쇼핑을 시작해보자. 빠르면 다음날 받아볼 수 있으며 …

Read More »

환율의 모든 것

가파르게 오르는 원·달러 환율, 주요 환율 결정 요소 10가지 그리고 환율 전망 지금은 미디어 매체들이 다양화되면서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이 많이 줄었지만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최고의 오락거리 중의 하나가 TV시청이었다. 네이버 지식 검색창을 빌리면, 최초의 실용적인 텔레비전을 만든 사람은 스코틀랜드의 존 …

Read More »

호텔 객실 요금표

 

Read More »

소요 비빔밥

참빛타워에서 일하는 많은 한국 사람들은 점심때가 되면 고민이 많아진다. ‘오늘을 뭘 먹지?’ 미딩이나 쭝화가 그렇게 멀지는 않지만, 택시를 타고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렸다가 다시 돌아오면 커피 한잔하기에는 빠듯하다. 그래서 회사와 가까운 곳을 전전하게 된다. 다행이도 도보 5분 거리에 대형 아파트 단지가 …

Read More »

TARO -코아이몽

  ‘코아이몽(토란)’이 몸에 좋은거 알만한 분들은 다 아시죠? 천연 ‘웅담’(곰쓸개)으로 통하는 베트남산 열대 덩이식물로 원산지는 인도차이나반도 지역이예요.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해마다 중국인들이 베트남산 코아이몽을 싹쓸이 해 간다고 합니다. 코아이몽은 땅의 연꽃, 즉 토련(土蓮)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잎 모양이 연꽃과 …

Read More »

반푹(Van Phuc) 비단 마을

반푹 비단마을의 역사 반푹(Vạn Phúc)비단 마을은 기원후 865년전부터 베트남 역사책에 등장한다. 이곳의 방적기술은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13세기부터 베트남을 대표하는 비단마을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반푹의 뜻은 만 가지 복이란 의미로, 이 마을의 원래 이름은 반바오(Vạn Bảo)였으나 윙(Nguyễn)가의 영주가 통치하던 …

Read More »

이름으로 알아보는 역사 <14> 판랑-탑짬

정식 명칭은 판랑 – 탑짬(Phan Rang – Tháp Chàm)이나, 흔히 줄여서 판랑(Phan Rang)으로 부른다. 판랑은 베트남 남중부 닌투언(Ninh Thuận)성의 성도로, 판랑은 Panduranga 또는 Parang의 베트남식 발음이고, 탑짬(Tháp Chàm)은 북부에 위치한 포크롱 자라이(Poklong Garai) 탑을 가리킨다. 판랑시는 지형상 동서남북으로 각각, 동해, …

Read More »

소갈비는 수원왕갈비!

소갈비는 묘하다. 언양 불고기, 횡성 한우, 목포 낙지, 서산 어리굴젓 등은 ‘원산지+식재료 또는 메뉴’로 불리는데 소갈비는 원산지가 아닌 곳의 지명이 앞에 붙어 있다. 수원 갈비, 포천 이동 갈비가 바로 그것이다. 수원과 포천이 강원도 횡성이나 경기도 안성처럼 소고기, 아니 소갈비의 원산지가 …

Read More »

막창도둑

가벼움 속에 숨겨진 내면 소, 돼지의 내장부위를 일컫는 막창은 기름지고 질기기 때문에 포만감이 금방 들면서, 동시에 소화기간이기 때문에 손질이 많이 가는 부위다. 사실 동아시아 3국 중 내장을 먹는 문화가 발달한 것은 중국인데, 왜냐면 전란이 극심할 때 먹던 음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