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IRC와 ERC는 베트남어로 무엇인가요?

베트남에 진출하기 위해 변호사를 만나면, 가장 먼저 접하는 단어가 . IRC(Investment Registration Certificate)와 . ERC(Enterprise Registration Certificate)이다.  IRC는 투자등록증서, ERC는 기업등록증서라고 흔히 번역한다. 베트남어 용어를 영어로, 그것도 축약해서, 부르는 것이 조금 어색하다. IRC와 ERC를 표현하는 단어는 이곳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라면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적이고 중요한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니그 뜻을 알아 보고 법적인 의미도 함께 살펴보자.주요단어 정리
giấy chứng nhận: 증명서 / giấy phép: 허가서 / đăng ký: 등록하다, 등기하다. / đầu tư: 투자하다./  doanh nghiệp: 기업 / kinh doanh: 사업하다. / IRC(giấy chứng nhận đăng ký đầu tư )

IRC는 베트남어로 ( giấy chứng nhận đăng ký đầu tư )

이다.giấy는 종이(書)라는 뜻이다. 그리고 chứng nhận은 한자 증인(證認)으로 증명한다는 뜻이다. giấy chứng nhận이라고 하면 우리 말의 증명서 영어로 certificate가 된다.
Đăng ký는 한자로 등기(登記)이다. 한자 뜻 그대로 등기하다라는 뜻도 있지만, 베트남어에서는 폭넓게 등록한다는 뜻으로 많이 쓰인다. 그리고 đầu tư는 한자로 투자(投資)이고 그 뜻 그대로이다.
합쳐서 đăng ký đầu tư라고 하면 투자등록이 된다. 그래서 giấy chứng nhận đăng ký đầu tư가 투자등록증서가 되는 것이다.
베트남에 투자하는 외국인은 투자법(Luật Đầu Tư) 제22조에 의하여 이 투자등록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투자등록증서의 목적은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승인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주 내용은 투자 주체와 투자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만일 투자를 하면서 인센티브를 받았다면 그 내용도 들어가게 된다.

ERC(giấy chứng nhận đăng ký doanh nghiệp)

IRC를 받고 나면 ERC를 발급받아야 한다. ERC는 베트남어로 giấy chứng nhận đăng ký doanh nghiệp라 한다. 앞부분은 모두 같고 doanh nghiệp만 다르다. doanh nghiệp은 한자로 영업(營業)이다. 영업한다는 동사도 되지만 기업을 지칭하는 말로 더 많이 쓰인다. 그래서 기업등록증서가 된다.
ERC는 IRC의 내용을 실행할 기업을 등기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 내용도 우리나라의 법인등기와 유사하다. 회사 이름, 본점 주소, 자본금 등이 들어가게 된다.

Business License

보통의 경우는 위의 두 가지 절차를 거치면 회사가 설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투자법 부록 4에 명시된 267개 업종은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사업을 할 수 있다.
이런 조건을 만족시켰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가 giấy phép kinh doanh이다. 영어로는 business License로 번역한다.
Phép은 허가라는 뜻으로 우리가 허가서라고 부르는 것들을 베트남에서는 giấy phép이라고 한다. kinh doanh은 한자로 경영(經營)으로 그 뜻은 사업하다이다.
합쳐서 giấy phép kinh doanh는 사업허가서 정도로 부르면 되겠다. 법이 정하는 조건만 만족시키면 허가는 나오는 것이니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