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THE ESSENCE of INVESTMENT-투자의 정석, 10가지만 기억하자

사람은 본질적으로 무엇인가에 투자 하고자 한다. 사업, 자녀교육, 자신의 미래 등 투자는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 그 목적은 무엇인가를 남기기위해서다. 그리고 세상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많은 돈을벌어서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부자의 수단은 투자다.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투자는 몇 가지 원칙이있다. 가치투자(價値投資), 분산투자(分散投資), 그리고 시간투자(時間投資)다. 가치투자는 가치 있는 자산을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팔아 차익을 남기는 것이다. 분산투자는 여러 자산을 나눠 담아서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는 기본적으로 시간에 하는 것이다. 내가 가진 자산이 성장하는데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투자를 정리하면다음과 같다. 가치 있는 몇 개의 자산을 골라서, 알차게 가꾸고, 일정한 시간을 들여서, 적당한 시기에 거둬들이는 것이다. 성공 투자의 지름길은 앞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수학의 정석’과 ‘영어의 정석’이 있듯이, 투자에도 다음과 같은 정석이있다. 필자가 투자 관련 업무만 30년 넘게 해 오면서 시장에서 배운 10가지 투자의 정석이다.

투자목적

투자의 목적은 두 말할 필요도 없이 돈을 벌기 위해서다. 구멍가게나 동네 식당, 중소 기업이나 대기업, 주식투자나 수 천억에서수 조원이 오가는 M&A,,,모두가 들인 투자 자본으로 더 큰 돈을 불리기 위함이다. 아주 가끔은 돈을 버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도 있을 순 있다. 어쨌든, 투자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목적이 뚜렷해야 한다. 투자를 하는 목적이 자기 꿈을 실현하기 위함인지, 큰 돈을 벌기 위해서인지, 소일거리인지, 자선사업인지, 아니면이 모든 것들을 위함인지가 분명해야 한다. 무슨 목적이든 투자는 악(惡)이 아니라 선(善)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투자종목

user image

제조 광업 건설 유통 서비스 융복합 금융 등 사업 종목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런 사업체에 직간접 자본을 투입하는 것이 투자인데 그 종목을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투자종목, 선택 기준은 자신과의 궁합이다. 그래서 투자는 연애와 같다. 좋아야 사랑하고 결혼하며 후손으로 이어지면서 내가 세상을 살다간 의미로 남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는 크게 성장주와 가치주로 나뉘는데, 성장주는 말 그대로 고성장 하는 산업 종목의 주식들로 IT 화학 전기자동차 항공 조선 제약 바이오 등 이다. 가치주는 시장에서소외되었지만 가치(밸류에이션)가 있는 주식을 일컫는다.

❸ 가치투자

투자는 무조건 ‘가치 있는 것’에 해야한다. 그러기 위 해서는 좋은 물건을 보는 눈(안목.眼目)이 있어야 하며, 적정한 가격을 정할 줄 아는 판단력, 그리고 과감하게 팔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높은 가격에서 팔았으면 낮은 가격대에서 되살 기회를 노리는 것이다. 특히 예상치 못한 돌 발 변수, 이벤트 리스크는 주식 부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타이밍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가격은 여러가지 요소로 오르지만 내리는 경우는 그 이유가 많지 않 다. 따라서 생각보다 좋은 물건을 싸게 살 기회가 왔을 때  그 타이밍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❹ 분산투자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는 말로 정의되는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다. 그런데 투자에서 분산이라는 말은 사실은 흩뜨리다는 의미보다 몇 가지 종목의 ‘집중’에 가깝다. 그 종목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변동성이 작으면 서, 리스크 헤지가 용이한, 수익이 있을, 안전한 자산을 일 컫는다. 주식, 채권, 외환, 원자재상품, 부동산 등으로 적 절히 분산 투자한다. 주식은 성장주와 가치주, 채권은 미 국 국채(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와 여타 고수익률 국채, 달러 유로화 엔화 스위스프랑화 등 외환과, 금, 상업용 부동산 등으로 분산한다.

 

❺ 시간투자

필자가 늘 얘기하는 ‘투자는 시간에 하는 것이다’. 이 세상 만물은 자연과 시간이 키워낸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일정한 자본을 여러 투자 요소를 감안하여 투입하였다 면 나머진 시간에 맡겨야 한다. 시간은 우리 모두에게 똑 같이 주어졌지만 자신에게 의미있는 시간의 가치는 천차 만별이다. 투자에 있어서 승자는 시간을 가진 사람의 것이 다. 따라서 장기투자자를 이길 사람은 별로 없다. 단타로 일확천금을 누린 사람도 있지만, 꾸준히 투자 자체를 즐기면서 돈을 벌어가는 재미를 아는 사람을 당하진 못한다.

 

❻ 세금

요즘 부자들이 투자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는 수익 률이 아니라 세금이다. 이런 저런 세금이 워낙 많다보니 그렇겠지만 수익을 내는 것이나 세금을 아끼는 것이나 돈 을 버는 결과 값은 같은 것이다. 그런데 수익률은 가늠하기가 어렵지만 세금은 바로 답이 나온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세제 혜택이나 소득(수익)에 대한 세금을 줄일 절세방법을 우선 고려하자.

 

❼ 투자패턴

세상 모든 것이 사이클을 그리듯이 투자도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투자 흐름이라고 해도 좋을 이것을 아는 게 중요하다. 투자패턴에는 크게 시장과 자신의 패턴이 있다. 시장패턴은 유행하

는 사업과 자산이다. 자신의 패턴은 투자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데 자신의 패턴과 시장의 패턴이 잘 어우러졌을 때 수익이 극대화 될 수 있다.

 

❽ 시장이해

모든 것은 시장에서 거래된다. 시장은 선수들이 모여 있으며, 투자의 문외한들 또한 주요 참가자다. 시장은 온갖 투기와 사기 그리고 거짓이 난무하는 곳이기도 하다. 영리하게 완벽한 논리로 무

장을 해도 실제로 시장에서 갈고 닦은 경험과 실력을 가진 상대를 이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쨌든 거래는 시장을 바탕으로 하며 시장에서 이뤄진다. 시장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❾ 인간의심리

투자를 게임처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투자는 돈으로 하는 머니 게임이 맞다. 일정한 장이 마련되어 있고, 룰이 있으며, 참가하는 사람들이 있고, 승부를 결정짓는다. 투자가 게임과 다른 점은 불특정 다수가 참가하면서,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게임에서 지더라도 남는 것이 있다는 사실이다. 사람들은 투자(Investment)와 투기(Speculation)를 헷갈려 하는 경우도 있다. 내가 하면 투자이고, 남이 하면 투기가 아니다. 투자를 잘 하는 사람은 시장 을 잘 읽을 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는 사람이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실수에서 배우고, 더 현명한 사람은 남의 실수에서 배운다’는 말이 있다. 여기서 남의 실수는 곧 시장의 역사다.

 

❿ 리스크관리

투자는 본질적으로 리스크가 따른다. 리스크는 흔히 위험(危險)으로 해석되는데 여기에는 손해를 볼 위험과 함께 이익을 볼 기회(機會) 또한 내포하고 있다. ‘위험(Risk)은 기회(Opportunity)를현실(Reality)로 바꾸어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위험은 정확히 규정할 수 있다면 이미 그 위험은 반으로 줄어든다. 위험에 접근하는 최선의 방도는 실행이다.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 피하는 것 보다 유익하다. 작은 위험과 부딪혀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더 큰 위험에 맞서서도 편안하고 자신만만할 때까지 능력을 길러라.

 

필자는 『영리한 베트남 투자, 2020, 최근환』란 책을 지었다.

 

최 근 환

국제금융.해외투자전문가 / 대전광역시 베트남사무소장

Tel: +84-90-960-5976

Email: choikeunhwan@naver.com

<네이버 블로그, 최근환의 최근환율>

˹아세안에서 답을 찾다, 2017, 최근환 ˼

˹영리한 베트남 투자, 2020, 최근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