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6,Tuesday

[부동산 칼럼] SAVILLS 세빌스 베트남

 

세빌스 베트남 사무실 임대 사업부는 호찌민시의 중심 지역(CBD)에 사무실 공간 공급이 점점 부족해지고 임대료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상황에서 투티엠(Thu Thiem) 신도시에 프로젝트의 새로운 공급이 기업의 새로운 옵션이 될 것으로 평가한다.

 

 

user image

호찌민시 중심 지역의 신규 사무실은 투티엠에서 공급된다

 

 

Lai Thi Nhu Quynh, 사무실 임대 사업부의 수석 매니저 – 세빌스 베트남

 

시장은 올해 남은 6개월 동안 약 6만M2의 새로운 사무실 공간 확보

세빌스 베트남 사무실 임대 사업부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6개월 동안 시장의 총 임대용 공급량은 2억5백만m2달했으며 호찌민시 전체의 점유율은 90%이다. 호찌민시의 CBD지역인 1군과 3군의 점유율은 93%이상에 달한다. 세빌스 전문가는 이를 매우 안정적이고 강력한 점유율로 평가한다.
세빌스 사무실 임대 사업부의 수석 매니저인 Lai Thi Nhu Quynh은 현재 B급 건물의 평균 월 임대료가 34 USD/m2라고 말했다. 한편, A급 사무실은 월 60 USD/m2 이상의 임대 거래를 달성할 수 있다. 호찌민시의 사무실 공간에 대한 높은 수요와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공급 부족으로 인해 여러 기간에 걸쳐 임대 가격이 상승했다.사무실 임대 사업부는 또한 올해 3분기부터 4분기까지 호찌민시에 약 6만m2새로운 사무실 공간을 보급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 공급은 주로 7군 또는 딴푸 (Tan Phu) 지역과 같은 중앙의 인접지역에서 온다. 특히 호찌민시 중심지역의 경우 공급이 많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무실 갈증은 2023년에 개선될 것이다.

“2023년까지 호찌민시는 투티엠 반도 지역에 더 많은 대규모 A급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8만m2이상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때쯤 호찌민시의 사무실 공급은 고객들에게 더 좋고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Quynh 씨가 덧붙였다. 세빌스 저문가는 호찌민시의 사무실 공급에 대한 갈증이 여러 요인으로 인해 수년 동안 발생했다고 평가했다. “첫째는 사무실 프로젝트에 대한 긴 승인 프로세스이다. 둘째,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투자자에 대한 절차에 관한 규정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더 면밀히 검토된다. 셋째, 호찌민시 중심 지역의 토지기금이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관찰할 수 있는 요인은 지가와 프로젝트 공사비가 전 기간에 비해 약 30% 정도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요인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투자자에게 장벽이 되어 새로운 공급이 조금씩 이루어진다.”
세빌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2025년 기간에 호찌민시의 사무실 시장은 CBD에서 일련의 A급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약 52만6,000m2를 추가로 제공하면서 더 많은 변화와 흥분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투티엠 반도는 8만 m2이상의 사무실 공간을 시장에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많은 브랜드 부동산 개발 기회

 

Mr. Matthew Powell 세빌스 하노이 담당이사

 

세빌스 조사 (Savills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브랜드 부동산은 지난 10년 동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부문이다. 북미에서 유래된 이 제품은 베트남에서 점점 더 많은 새로운 프로젝트가 전개되고 대중에게 출시되고 있다. 다양한 위치와 양질의 품질을 갖춘 브랜드 부동산은 베트남이 외국인 투자 자본을 유치하고 국내 시장의 역량을 긍정하는 도구이다.

브랜드 부동산의 좋은 성장세
브랜드 부동산 (branded residences) 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2021년 세빌스의 연구에 따르면 이 부문은 지난 10년 동안 230% 성장했다. 동시에 이 시장은 2026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현재 공급량의 거의 두 배인 900개 이상의 신규 프로젝트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부동산은 북미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개발된 상품이며 이 지역은 이 부문의 요람이기도 하다. 현재, 개발자들은 강력한 경제 성장률을 가진 아시아-태평양 등 다른 지역으로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이 고급 제품 라인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 있다. 이것은 공급 부족과 높은 가격 때문에 전체 부동산 시장의 도전으로 평가된다. 국제 시장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면서 유명 브랜드들이 아시아 태평양 등 다른 지역으로 사업 규모를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브랜드 부동산이 여전히 새로운 개념이다. 따라서 베트남에서는 여전히 미래 성장을 위해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서 해안 도시는 많은 신뢰 있는 국제 브랜드의 이상적인 목적지이다. 대표적으로 다낭에 Le Merriden 또는 Fusion Resort&Villas 브랜드 프로젝트가 있다.
글로벌 호텔그룹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하노이 Ritz-Carlton과 호찌민시 Grand Marina라는 2개 프리미엄 아파트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 브랜드는 향후 4년 동안 거의 9,000개의 호텔 객실과 브랜드 아파트로 계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 온 잠재 고객들
세빌스 전문가는 베트남 시장에서 이 분야의 잠재력은 주로 해외 고객에게 있으며 이는 국제 브랜드에 익숙한 고객이기 때문에 이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 부문은 더 번창하기 위해 베트남은 행정 정책의 혜택을 통해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 성공적으로 적용된 조치 중 하나는 퇴직자를 위한 비자 우선 정책이다. 이 비자 규정은 해외 개인들로부터 여행에 관한 투자를 장려할 것이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부동산 소유권도 완화될 수 있다. 법령 99/2015/ND-CP에 따라, 외국 개인 또는 단체는 한 아파트 프로젝트에서 최대 30%의 주택만 소유할 수 있으며 개별 주택 프로젝트의 경우 최대 10%의 주택만 소유할 수 있다. 이것은 리조트가 일반적으로 50채 또는 100채 미만 있을 때 상당히 적은 숫자이다. 법적 조율은 외국인 투자에게 휴양 사업에 대한 매력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투자자에게 적합성에 대한 과제
투자자들에게 브랜드 부동산 모델은 강력한 자금 흐름을 요구한다. 투자자는 자기자본과 차입금자본의 수요를 줄이기 위해 건설 전 매각(pre-sale)을 통해 자금조달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세빌스 호텔 전문가는 투자자가 충분한 재정적 능력이 없고 매각에 너무 의존하면 매각 결과가 예상대로 나오지 않으면 건설 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 다른 주의점은 자사 제품에 대형 브랜드를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다. 일반적으로, 이 브랜드들의 존재는 프로젝트에 더 높은 수준의 지위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 분야의 전통적인 브랜드는 대개 호텔 경영 분야의 큰 브랜드에서 나온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포르쉐, 아르마니 등 자동차와 패션업계의 거물급 인사들 등 이 시장에 진출하는 브랜드가 다양하다. 그러나 각 위치와 각 프로젝트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브랜드 부동산 투자 가능성도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시장에 대한 질문은 이 슈퍼 럭셔리 부동산 모델이 시장의 요구와 능력에 부합하는지이다. 세빌스 하노이 담당이사의 평가에 따르면 브랜드 부동산의 등장은 베트남 시장의 긍정적인 발전의 신호이다. 그동안 베트남에 대규모 부동산 투자자가 많이 나타났다는 것은 국내 기관의 재능과 전문성에 대한 진보의 확실한 명증이다. 따라서 Matthew 씨는 베트남의 브랜드 부동산 부문은 여전히 새로운 성장 이정표를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이상 국제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놀이터가 아니라 국내 업체까지 확대된다. 베트남 건축가, 투자자, 개발자들은 자신의 설계와 건설의 질을 보여줄 기회를 많이 가지고 있다.

 

Savills Vietnam
Hoàng Ngọc Hà | 하노이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T: +84 82 949 1599 | E: hngocha@savills.com.vn

Bùi Ngọc Hà | 호찌민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T: +84 96 911 0964 | E: bngocha@savills.com.v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