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February 25,Sunday

VN INSIGHT – 브랜드스토리, 인터넷 뱅크 , 티모(TIMO)

베트남 금융의 챌린저, 쨍하고 해뜰날을 기다린다

한국에서 더 이상 현찰을 쓰기는 매우 힘들다, 오히려 근로 연령이거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카카오 은행 같은 인터넷 은행이 대세이고, 이들 서비스를 못 받으면 시대에 뒤진 야만인이란 소리를 들을 지경이다. 이런 추세로 인해 카드 혹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결제가 보편적인 흐름이고, 오히려 현금으로 결제하는 곳은 사라지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국의 무현금화를 이끌고 있는 요소가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카드, 다른 하나는 젊은 사람들에게 필수로 자리잡은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 뱅크와 케이뱅크, 그리고 토스뱅크는 2017년 창립된 이래. 청년층을 중심으로 더치페이의 정착과 더불어, 인터넷쇼핑의 활성화를 통하여 한국의 금융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한국 같은 일부 선진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중국, 러시아와 같은 중진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고 최근에는 베트남에도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은 은행 계좌 보급율이 낮은 베트남에서는 리스크가 큰 미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 미래산업의 하나인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티모TIMO를 소개하고자 한다.

user image

 

인터넷 전문은행은 무엇인가? 

온라인으로 대부분의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5년 11월 현재 개정 중인 은행법 개정안에 따른 정의는 “은행업을 전자금융거래 방법(온라인 뱅킹)으로 영위하는 은행”을 뜻한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Direct Bank라 하는 것이 법적 명칭이다. 이트레이드 증권으로 대표되는 미국의 Direct Broker(인터넷전문증권)에서 따온 표현이다. 한국에서도 Direct Bank라고 부르는 것을 권장 중이다. 그 외에도 영국에서는 Challenger bank라는 말도 쓰인다. 이건 정확히 말하면 “신생은행”에 가까운 표현이다. 홍콩에서는 2019년 처음 인터넷 전문은행을 인가하면서 영어표현으로 Virtual Bank를 선정하였다.

미국/영국/네덜란드/독일에서는 직설적으로 Branchless Bank(지점 없는 은행), Internet-Only Bank라는 표현도 쓴다. 일본에서는 ‘인터넷은행’을 나타내는 일본어를 ‘새로운 형태의 은행’ 이라는 단어를 썼지만 최근에는 영어로 다시 번역하여 Direct Branchless Bank라고 명칭을 혼합해서 쓴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영업 조건은 기업상품 취급 제한, 비대면 거래 의무화, 물리적 지점 부재 이며, 이 세 가지는 전 세계의 모든 인터넷은행이 공통으로 준수하도록 되어있다. 여기에 각 나라별로 어느 정도 기준에 맞게 신용약자에 대한 의무대출비중을 설정해두기도 한다.

 

 

또한 금산분리 규제로 인해 비금융회사가 은행을 지배하거나 금융회사가 비금융회사를 지배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인터넷 전문은행은 금산분리 규제가 완화된다는 것도 특징이다.

 

베트남의 인터넷 뱅크, Timo는 어떤은행인가?

TIMO는 시간과 돈의 약자로, 은행에서 줄을 서거나 여러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로그인하는 데 지치지 않고 많은 거래와 결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2015년 8월 4일, 베트남 국립은행은 VPbank가 제출한 베트남인과 외국인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베트남의 차세대 뱅킹인 TIMO라는 새로운 직불 카드 발급을 등록했다고 확인하면서, Timo의 역사가 시작된다. 이후 2020년까지 Vpbank와 뱅킹 파트너 체제로 운영이 됐지만, 2020년 팬데믹 이후 비용절감 차원에서 Vpbank가 티모에서 철수를 하게 되면서, Vietcapital은행과 파트너쉽 투자를 받으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점은 도시당 하나,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는 강하다.

티모 지점 사진

 

티모는 기존 베트남은행과 다른 점이 많다. 우선 지점이 곳곳에 있는 타은행에 비하여 온라인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고, 기존 은행들이 제공을 안 하는 전자자동 가계부, 통장분할 Money Pot서비스등에서 엄청난 강점을 지니고 있다. 티모 앱을 잘 사용하면 돈을 아낄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티모 앱 전체메뉴 사진

 

위 사진은 Timo App에 들어가면 나오는 초기 화면이다. 인터페이스가 간단하게 되어 있고, 사용하기 쉬운 편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곳은 Money Pot인데, 통장에 있는 돈을 목적에 따라 나눌 수 있다.

 

 

 

티모의 장점 중 하나는 내가 얼마나 돈을 썼는가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머니팟에서 Food&Drink로 나눈 지점에서 계좌 소유주가 얼마나 썼는 가를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통계적으로 소비를 정리하여 알려준다. 즉 티모는 자동 가계부 기록도 해주는 것이다.

 

은행을 직접가지 않고도, 티모 온라인 앱을 활용하여 VCAM뮤츄얼 펀드에도 투자가 가능하며, 앱을 통하여, 여행보험, 그리고 MB은행의 자회사인 EMIC사에서 운영하는 오토바이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아울러 계좌송금서비스, 해외계좌송금도 티모앱을 통하여 가능하다.

 

 

Timo 계좌를 만드는법

체류비자 3개월 이상 유효기간 남아있으면 개설가능.

 

티모의 계좌를 만들려면 우선 비자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외국인으로써 티모계좌를 개설하려면 최소 3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은 비자가 있어야 한다. 즉 비자 유효기간이 3개월 미만이면은 개설할 수 없다.

 

일단 계좌 개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위 사진처럼 내 정보를 넣고, 티모의 확인을 받는다.

 

그리고 외국인인 경우에는 반드시 지점(Timo에서는 ‘Hangout이라 부른다)을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호찌민, 하노이, 껀떠, 다낭에 각각 1곳에 만 있는 티모 지점을 찾아가거나, 아니면 약속 시간을 잡아서 지점을 방문하면 계좌를 만드는 모든 절차는 직원이 대행해준다. 계좌개설 방문시에는 여권 및 비자, 그리고 거주증을 소지하고 가야 한다. (티모에서는 약속을 잡으라고 하지만, 반드시 그 시간 그날에 갈 필요가 없다, 그냥 여권, 비자만 들고 무작정 가서 계좌 개설해 달라고 요청해도 해준다)

 

마지막으로 다 완성됐으면 계좌개설 후 Timo에서 제공한 Napas 체크카드를 앱에 등록하고 작동하면, Timo인터넷 은행 계좌 개설의 모든 절차가 끝이다.

 

 

Timo Hangout(지점)위치

호찌민시-Hangout District 3

258 Nam Ky Khoi Nghia Street, Ward 8, District 3

Monday – Saturday | 08:00 a.m. – 08:00 p.m.

 

 

하노이시-Ha Noi Hangout

318 Pho Hue, Pho Hue Ward, Hai Ba Trung District

Monday – Saturday | 08:00 a.m. – 08:00 p.m.

 

 

다낭시-Da Nang Hangout

23 Nguyen Van Linh, Binh Hien Ward, Hai Chau District

Monday – Friday | 08:30 a.m. – 12:00 p.m. & 01:00 p.m. – 05:30 p.m.
Saturday | 08:30 a.m. – 12:00 p.m.

 

 

껀떠시-Can Tho Hangout

81-83 Tran Van Kheo, Cai Khe Ward, Ninh Kieu District

Monday – Friday | 08:30 a.m. – 05:30 p.m.
Saturday | 08:30 a.m. – 12:00 p.m.

 

 

 Timo의 단점은?

단점 1. Vietcapital은행이 망하면 Timo도 같이 망한다.

티모는 여러 가계부 자동관리, 그리고 Money Pot같은 계좌 분할 관리  등의 여러 편리 기능으로 인하여 좋아 보이지만, 한국의 카카오뱅크가 직접 계좌번호를 부여하고, 관리 운영하는 완전한 은행이지만, Timo의 계좌는 Timo은행의 책임이 아닌 Vietcapital Bank소속으로 분류가 되며, Timo자체에서는 계좌를 책임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즉 Timo가 망하면 Vietcapital은행으로 책임이 이관되지만, Vietcapital은행이 망하면 Timo도 같이 망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큰 아킬레스 건으로 알려져 있다.

 

단점 2. 내돈을 넣을 수 있는 곳이 도시에 딱 한 곳이다.

또한 티모는 지점이 아예 없는 카카오 은행과는 다르게 지점이 있는 은행이다. 문제는 베트남의 제한된 은행간 Deposit이다. 즉 내가 현금을 100만동 지니고 있으면, 이 돈을 근처 Deposit이 가능한 아무 은행 근처 ATM에서 Deposit을 할 수가 없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에서는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의 Deposit ATM에서 돈을 입금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Timo는 도시에 지점이 딱 한 곳에만 있다. 즉 내 돈을 티모 계좌에 입금하려면 도시 한곳에만 있는 티모 Deposit ATM에 가서 돈을 넣어야 하는 심각한 단점이 있는 것이다. 특히 티모의 지점이 없는 곳에서 거주하거나, 일하는 분들에게는 티모의 이러한 온라인 친화성과 제한된 오프라인 엑세스는 심각한 단점 중 하나다.

그러나 타 은행을 통한 온라인 송금은 가능하다. 그런 이유로 일반은행 계좌는 있으나 비자관계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교민들은 티모에서 쉽게 카드를 발급받은 후 이용대금이나 데포짓을 일반인행 구좌에서 송금하면 된다.

 

TImo는 노력하고 있다.

Timo가 7군에 오픈했던 Timo-7eleven Hangout, 2023년기준 영업 종료된 상황이다

티모는 현재 베트남 환경상 도시지역과 인터넷에 특화된 젊은 고객과, 외국인에게 집중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티모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에는 사이공에서 매장이 3번째로 많은 편의점인 세븐일레븐과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Timo 계좌개설시 세븐일레븐 5만동 바우쳐를 제공하는 행사를 벌인 적도 있고, 위 프로모션 이후로는 티모카드로 세븐일레븐 이용 시 5%~20% 캐쉬백을 제공하는 한정적인 행사를 한적이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티모에게는 시간이 필요하다. 모바일 인터넷 보급과 더불어, 규제가 개선된다면, 베트남이 본격적으로 무현금 사회로 편입되면서, 티모에게도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