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July 23,Tuesday

호남향우회 골프 동호회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활동하는 호남향우회 내 골프 동호회이다. 호남 출신들이 모여 만든 향우회 내 골프인들을 위한 동호회로 매월 정기적으로 골프 라운딩을 하며 우정을 나누고 있다.

동호회 회원들은 모두 호남 출신으로, 직업과 나이가 다양하다. 공통점은 모두 골프를 좋아하고, 호남향우회 내 비 골퍼들 과도 자연스럽게 교류를 나누며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호회 창립 연도와 목적은?
2010년 호치민 호남향우회 발대식을 fist 호텔에서 가졌고, 이후 향우회 내 골프를 좋아하는 회원들끼리 삼삼오오 골프를 즐기다 약 2015년경 동호회 창립을 하였습니다.
향우회 모임을 자주 갖지 못하는 여건상 골프를 통해 운동도 하고 동향인 간 타국에서의 유대감도 강화하고 생활, 사업 등의 어려움을 나누는 친목의 장이 필요해 한 달에 한 번 라운딩을 가지고 있고 매년 6월과 12월 둘째 주 일요일에 대회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현 회원 수와 회원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현재 인원은 약 120명 정도이며 주 구성원 40~60대가 주류이며 주재원, 자영업자 등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er image

회원가입 조건과 회비가 있는가?
동호회 자체가 호남향우회 내 골프 모임이다 보니 가입 조건은 호남인 이어야 합니다만, 부모 등 직계의 고향이 호남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회비는 연 300만동이고 조직의 품위를 손상 등 단체에 물의를 빚은 회원은 제명하게 되어있습니다.

여성회원이 있나? 있다면 몇 분인가?
호남 출신들의 골프 모임이니 성별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해 약 30여명의 여성 회원이 있습니다.

모임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한 달에 한 번, 둘째 주 일요일에 모임을 가지고 있고 격 달로 송베골프장과 공항골프장을 이용해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또 매년 6월과12월 둘째 주 일요일에는 호남향우회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회원들의 수준은 어떠 한가?
회원의 20%정도는 A그룹이고, 60%정도는 B그룹, 나머지는 C그룹입니다.

외부대회 입상 경력이나 타 동호회와 교류전이 있는지?
정기 교류전까진 아니지만 대구경북상공인협 골프 동호회와 대항전도 하며 교류를 나눠왔습니다만 코로나 등으로 함께 라운딩을 못 해 아쉬우며 다시 자리를 마련하려 합니다. 외부대회 입상은 한인회 골프대회에서 2022년 4월 단체전 3위, 23년 4월에 단체전 3위를 하였습니다.

호남향우회 골프회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호남 출신들이 모여 있는 만큼 서로의 끈끈함이 더하고, 같은 고향 사람들끼리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골프를 통해 함께 운동 하고, 식사와 회식을 하며,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들을 나누며 친분을 쌓을 수 있습니다.

모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모임과 대회 때마다 사소한 것까지 하나하나 챙기며 열심히 일해주던 구일회 행사 총무가 직장이동으로 마지막 인사를 하고 떠나며 회원 일일이 인사하며 울던 모습에 많은 회원들도 같이 울며 아쉬워하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라운딩 장소와 선정 이유나 방법은?
송베골프장과 공항골프장을 격 달로 이용하고 있는데 회원들의 거주지가 다르기 때문에 회원들의 이동 거리, 시간 등 형평성을 고려해 두 골프장에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대회 운영 방식은?
매달 핸디를 적용해서 우승, 준우승, 롱기, 니어 등 시상하고 있고 트로피와 상품도 주고 있다.

모임의 회장으로 골프회를 이끌어가는 어려운 점은?
같은 동향 사람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딱히 어려운 점은 없으나 다양한 연령대, 직업, 실력의 회원들이 모여 있다 보니 회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회원들 간의 화합과 존중의 문화를 조성하여, 갈등을 예방하고, 회원들의 참여도를 높이도록 운영진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골프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핸디는?
20여 년 전 일과 후 여가를 즐길 거리를 찾다 지인의 추천

 

으로 반신반의하며 시작하게 되었는데 탁 트인 푸른 잔디를 보며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며 한 타 한 타 집중하다 보면 근심도 사라지고 새로운 동력도 얻게 돼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핸디는 4개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골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운동도 즐기고 단합하며 친목 도모도 하며 다양한 작업군의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공부도 하고 생활정보, 사업 정보 등을 나누며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회장 취임은 언제 했고 보람 됐던 일과 임기 동안 계획이나 목표가 있는지?
5년전 취임해 골프를 즐기던 호남향우회 회원들을 동호회 내로 가입하도록 해 회원 수가 많아져 향우회 내에서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트레스도 풀고 친목, 단합할 수 있는 정기 모임이 됐다는 것이 보람이라면 보람이고, 골프 동호회가 호남향우회 내에 속한 모임이니 골프를 하치않는 향우회 회원들도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동호회 문의처 : 076 877 1234 사무총장 박민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