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열두번째 장바구니, 그라비올라

 

그라비올라, 즉 망까우 씸(Mãng cầu Xiêm)은, 망까우 가이( mãng cầu gai), 나씸(na Xiêm), 나가이(na gai)라고도 하며 학명은 안노나 무리까따(Annona muricata)다.
그라비올라는 잎이 짙푸른 상록수로, 나무의 크기는 토양이나 기후에 따라 3~10m 정도다.
나무 한 그루에 2.5kg에 달하는 커다란 열매가 열리고 이 녹색과일은 껍질이 부드럽고 바늘 모양의 가시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과육은 단맛과 신맛을 가지고 있다.
(열매는 크게 자라 완전히 익어야 먹을 수 있고, 흰 색의 꽃봉우리는 아침에 특별한 향기를 발한다.)

 

천연항암제 그라비올라잎의 효능, 왜 지금까지 몰랐을까?

user image

1970년대 미국의 제약회사가 그라비올라 항암제 개발 연구를 시작했고 실험을 통해서 그라비올라의 항암효과를 입증하였는데 그라비올라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인공합성이 불가능하다보니
제약회사가 그라비올라 효능을 알리지 않았었고, 추후 실험에 참여했던 과학자가 양심선언을 하게 되면서 그라비올라 효능이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라비올라 항암효과, 왜 그렇게 뛰어난가?

항암 치료의 문제점은 항암제를 사용 시 내성이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펌프단백질이 항암제를 암세포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라비올라의 아세토게닌 이라는 성분이 펌프단백질을 차단하여 항암제가 암세포 밖으로 배출되지 않게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다.

베트남 학계의 발표내용은?

베트남 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연구자료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호찌민 의약연구원의 쩡방남(Trần Văn Năm) 부원장은 “암환자의 피는 산성인데 글라비올라 차나 주스를 매일 마시는 사람의 피는 알칼리 성분을 띠고 있다. 암환자들은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그중에서도 그라비올라의 효능은 독보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띠엔장 성 보건국의 윙훙비(Nguyễn Hùng Vĩ) 부국장은 “그라비올라의 효능은 여타 과일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베트남인들은 그라비올라가 체중감량, 당뇨방지, 통증 완화, 심장 강화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했으며, 이밖에 베트남 식물학 연구원의 윙당응이어(Nguyễn Đăng Nghĩa) 교수는 “이런 이유로 차를 상용하는 것은 물론, 잎과 껍질 성분을 축출, 각종 간 질병 완화제로 쓰거나 올리브 유와 섞어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그라비올라를 이용하라”고 권한다.

 

그라비올라의 효능

면역력 증진 – 그라비올라에 함유된 여러 영양성분들이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애주어 체내 면역력 증강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면역력이 강화됨으로써 감기와 같은 여러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신경통 개선 – 그라비올라는 체내 유해한 염증을 없애 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신경통등의 증상개선에도 효과적이며 혈관확장,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항암 효과(암세포 사멸작용, 화학항암치료 부작용 없음) –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 아세토게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일반적인 항암물질인 아드리아미신 보다 대략 만배나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다. 천연 항암초로 손상된 암세포만 선택하여 사멸 시키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강력한 항암 효과를 낸다.

피부미용 –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아, 차로 먹거나, 그라비올라로 만든 비누로 세안을 하면 피부 보습 및 미백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균에 저항하는 항균효과와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아토피,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질환에 효과적이다. 그라비올라의 잎을 곱게 빻은 생즙을 피부질환 부위에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고혈압 개선, 중풍 후유증 개선, 당뇨, 우울증, 불면증 개선 심혈관계 질환 치료의 효능을 가지고있다.

 

그라비올라를 먹으면 안되는 경우

그라비올라는 암을 막는 효능도 있지만 신경계통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그라비올라의 뿌리에는 독성이 있어 잎을 차로 끓여 마실 경우 반드시 정제된 잎만을 사용해야 한다.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저혈압 환자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으므로 그라비올라 차를 마시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당뇨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그라비올라가 복용하고 있는 약의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간질환 혹은 신장병 환자 과다복용시 간과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소대변량이 적은 경우 그라비올라 성분이 소대변량을 줄여주기 때문.
임산부, 혹은 수유 여성 특히 뿌리나 씨앗으로 만든 제품은 삼가는 것이 좋다.

 

그라비올라 레시피

그라비올라 열매의 맛은 망고, 파인애플과 비슷하나 달짝지근하고 시큼한 맛이 난다.
먼저 과일은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하고 즙이 많은 하얀 과육을 숟가락으로 퍼 먹거나 과육을 잘게 썰어 설탕에 재워 먹는다.
과일주스나 청량음료로 가공되기도 하고 아이스크림, 젤리, 과일 샐러드 등에 넣어 먹기도 한다.

그라비올라 차(열매)
재료 물 2L, 그라비올라 10g
방법 그라비올라에 물을 넣고 끓여주고 물이 끓으면 약불로 낮춰 30분정도 끓여준 뒤 냉장고에 보관후 수시로 복용한다.

그라비올라 차(건조잎)
씨앗, 잎, 열매는 암 예방 및 억제의 효능이 있다. 살충제와 방부제를 쓰지 않은 100% 천연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도록 한다.
그라비올라 건잎은 특별한 향이 없고 육류 요리 시 잡내 제거나 육질을 연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삼계탕, 갈비탕 등의 보양식 요리 시 사용하여 영양을 더할 수 있다.

100g당 영양성분(66Kcal)
탄수화물 16.84g / 당분 13.54 g
식이섬유 3.3g / 지방 0.3g / 단백질 1g

비타민
티아민(B1) 0.07mg(6%)
리보플라빈(B2) 0.05mg4%)
니아신(B), 0.9mg(6%)
판토텐산(B5) 0.253mg(5%)
비타민B(6) 0.059mg(5%)
엽산(B9) 14mg(4%), 콜린 7.6mg(2%)
비타민C 20.6mg(25%), 칼슘 14MG(1%)
철 0.6mg(5%), 마그네슘 21mg(6%)
인 27mg(4%), 칼륨 278mg(6 %)
나트륨14mg(1%), 아연 0.1mg(1%)

그라비올라 아이스크림
재료 얼린 그라비올라 열매 퓨레 60g,
얼린 망고 1컵, 바나나 1개, 아몬드 밀크 170g(일반 우유나 물로 대체 가능),
얼음 조각 2~3개
방법 분량의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1분간 갈아준다. 단맛을 더하고 싶을 경우 꿀이나 설탕을 추가한다.

그라비올라 스무디
그라비올라 열매를 껍질과 씨를 제거하여 사과, 우유, 얼음 등 기호에 맞게 재료를 넣어 믹서기에 잘 갈아서 건강 음료로 마실 수 있다.

그라비올라 효소
재료 설탕 4kg,그라비올라 4kg
방법 그라비올라를 설탕과 1:1비율로 섞은 뒤 3개월 숙성후 건더기를 제거한후 3개월 추가 숙성하여, 75ml(소주잔 한 컵 정도 분량)의 효소를 물 한 컵에 섞어 복용한다.

아토피치료
재료 물 2L, 그라비올라 10g, 어성초 10g
방법 물에 약초를 넣고 끓여준 뒤 물이 반이 될때까지 졸여준 후 식혀서 물에 10:1 비율로 타서 피부 질환 부위를 씻을 때 사용한다.

 

베트남에서 구입할 수 있는 그라비올라 제품들

그라비올라 과육 농축액
회사 토완 티엔 탄(Thuận Thiên Thành)
용법 스무디를 만들 때 사용하거나 빵에 발라서 먹을 수 있다.
성분 그라비올라 과육 100%
가격 59,000VND(400g)
구입처 www.mangcauxiemvn.com
Big C 마트

그라비올라 말랭이
회사 토완 티엔 탄(Thuận Thiên Thành)
용법 그라비올라 열매를 말랭이 같은 식감으로 건조시킨 것으로 영양 간식으로 즐길 수 있다.
성분 그라비올라 과육 100%
가격 45,000VND(100g)
구입처 www.mangcauxiemvn.com
Big C 마트

그라비올라 열매 주스
회사 토완 티엔 탄(Thuận Thiên Thành)
용법 그라비올라 열매 주스로 영양 간식으로 마실 수 있다.
성분 그라비올라 과육 100%
가격 15,000 VND(330ml)
구입처 www.mangcauxiemvn.com
Big C 마트

그라비올라 말린 과육 (차)
회사 토완 티엔 탄(Thuận Thiên Thành)
용법 그라비올라 과육을 말린 것으로 따뜻한 물에 적당량을 넣어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된다.
성분 그라비올라 과육 100%
가격 45,000VND(50g)
구입처 www.mangcauxiemvn.com
Big C 마트

그라비올라 건잎 (차)
회사 레 황 (Lê Hoàng)
용법 그라비올라 잎을 말린 것으로 따뜻한 물에 적당량을 넣어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된다.
성분 그라비올라 잎 100%
가격 80,000 VND (50g)
구입처 www.caychumngay.com

그라비올라 건잎 티백
회사 레 황 (Lê Hoàng)
용법 그라비올라 잎을 말린 것으로 따뜻한 물에 적당량을 넣어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된다.
성분 그라비올라 잎 100%
가격 450,000VND(1박스, 30티백)
구입처 www.mangcauxiemvn.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