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INTERVIEW] 척추교정을 통한, 자연 치료 카이로프랙틱 Dr. Paul D’Alfonso 원장 & 닥터 스티브 엄

 

 

카이로프랙틱은 손을 뜻하는 ‘카이로(cheir)’와 실천 혹은 치료를 뜻하는 ‘프랙시스(praxis)’의 합성어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수술도 없이 수기로 신경,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요법이다.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일본, 중국 등에서
카이로프랙틱 면허가 인정되고 있다.

카이로프랙틱 요법을 체계화한 미국은 카이로프랙틱대학(College of Chiropractic)만 18곳이 있으며 카이로프랙틱의사(DC, Doctor of Chiropractic) 5만명 정도가 활동하고 있다.
미국은 의사(MD, Medical Doctor)와 DC 외에 정골요법의사로 불리는 DO(Doctor of Osteopathy)에 대해서도 제한된 의료행위를 하는 직종으로 면허를 인정하고 있다.

user image

‘유사과학’이라는 오해도 있지만, 지난 100년간의 치료 경험과 데이터가 쌓이면서 신경 치료에서는 유명한 치료법이 바로 카이로프랙틱이다.
이번호에 만난 Paul D’Alfonso박사(미국)와 스티브 엄 박사(재미교포)는 베트남에서 보기 드문 카이로프랙틱 전문 시술사로 활약하고 있는 의료인들이다.

 

 

“정식 면허를 소지한 외국 카이로프택틱 의사
효과적인 치료 프로토콜
맞춤형 후속 조치가 포함된 컨시어지 서비스
현대적인 장비 및 시설”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이플 헬스케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드알폰소 박사 : 저희 메이플 병원은, 2013년에 설립된 대안의학 클리닉으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기반으로 상담부터 스포츠 물리치료, 운동처방, 그리고 건강 마사지, 영양비타민 치료까지 전반적인 고객의 웰빙을 위하여 자연적이고 포괄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메이플 클리닉은 주변의 웨스트 코스트 덴탈(Westcoast Dental), 씨엔 스킨케어(SIAN Skincare)와 연계하여 치과 치료와 더불어, 피부관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티브 엄 박사 : 추가로 말씀드린다면, 저희는 주로 장기적인 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입니다.

D`Alfonso 원장님은 미국인이신데, 어떻게 이름이 캐나다의 상징인 ‘메이플’을 담게 되셨나요?
드알폰소 박사 : 지금 메이플 병원을 세울 때 동업파트너가 캐나다인이었고, 그리고 현지인들에게 이름을 각인시키기 좋아서 ‘메이플’이라는 이름을 본원의 이름으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특히 베트남어의 특성상 조금이라도 이름이 길어지면 이름을 각인시키기가 어려운데, 메이플이라는 이름이 외래어 지명 치고는 짧은 편이어서 그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베트남에 클리닉을 개업하게 되셨나요?
드알폰소 박사 : 우연한 계기로 베트남에서 개원을 하게 됐습니다. 지금 부인이 당시에 장기간 아시아 여행을 하고 싶어했는데, 당시 저는 일 때문에 바쁜 관계로 2주 정도의 시간으로 와이프의 아시아 여행에 동행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여행을 하면서, 베트남에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수요가 꽤 높은 것을 알게 됐고 약 1년간의 준비를 거친 후에, 베트남에서 본원을 개원하게 됐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드알폰소 박사 : 카이로프랙틱은 미국에서는 가장 큰 대안의학 치료 중 하나입니다. 물리치료 의료서비스이고 근육통 통제부터 전신 물리치료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두뇌가 전신통제를 신경을 통해서 한다는 전제하에서, 숙련자의 손기술을 통해, 척추의 후관절에 관절운동범위를 약간 넘도록 저강도의 자극을 가하여 후관절을 늘려주면, 후관절의 비정상적인 배열을 교정하고 몸의 균형을 맞추어서 이를 통해 전체 척추의 비정상적인 배열을 교정하고 신경이 눌리는 부분을 풀어주는 치료입니다. 그리고 관절과 근육 속의 감각을 늘려주는 지혈을 자극해서 좌뇌 신호와 우뇌 신호의 균형을 맞춤으로서 병증을 경감시키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스티브 엄 박사 : 네 그러한 이유로 카이로프랙틱과 침 치료와 병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 다 비슷한 의학적 컨셉이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특정부위를 누르면 몸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 이러한 한의학에서의 몸 부위의 자극은 저희 카이로프랙틱에서 보는 신경자극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저희 카이로프랙틱은 한의학에서 잘 하지 않는 뼈를 움직여서 전신건강을 촉진하지만, 한의학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고 몸을 더 부드럽게 다루면서 근육지혈에 침을 넣어 신경에 자극을 주어서 몸 건강을 증진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드알폰소 박사 : 카이로프랙틱은 뼈를 여기저기 움직여서 치료한다는 점에서 물리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기는 서양적인 치료입니다. 조금 더 직접적인 방식으로 치료를 합니다, 결국 한의학이과 치료방법은 다르지만 몸의 중요부위를 자극해서 몸의 치유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는 의학적인 목표는 같습니다.

신경에 자극을 주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치료법은 외과적인 치료만이 아니라, 소화불량이나, 비만, 그 외 다른 분야에서도 카이로프랙틱이 치료방법으로 사용되나요?
드알폰소 박사 : 네 그렇습니다. 소화불량 치료 및 신진대사 증가, 신경성 증상 치료에서도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 치료를 전제로 몸의 많은 분야 치료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카이로프랙틱은 미국에서는 전신건강 증진용 치료로 처음에 제공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보험과 고객 선호로 인하여 신체의 고통을 줄이는 치료로 발전이 됐습니다만, 근본적으로 카이로프랙틱은 신경자극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응용을 하여 많은 분야 치료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언제 시작된 것인가요? 미국에서 시작되어, 누군가 치료를 상업적으로 시작했다는 점이 분명히 있을 거 같습니다만..
드알폰소 박사 : 카이로프랙틱은 1895년에 닥터 팔머(Dr Palmer)라는 사람에 의하여 시작됐습니다, 본래는 오하이오 사람이었고 아이오와주 데번포트에서 대안의료 활동을 하다가, 자신의 건물에서 일하던 사람이 계속 목에 고통을 호소하니까 뻐를 자극해서 치료를 했는데, 위 방법이 성공을 거두면서 신경과 인지법에 근거한 이론을 성립했고, 이분이 사망한 뒤인 1930년대 40년대 유명세를 얻으면서 미국대안의학의 한 축으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왜 정식의학이 아니라 대안의학으로만 인정받게 됐나요?
드알폰소 박사 : 글쎄요, 아무래도 카이로프랙틱이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 물리적인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대안의학으로 불리는거 같습니다. 관습적으로 미국에서는 주류의학으로 인정을 받는 시술은 약물치료와 더불어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한 분류가 법제화 되어 있어서 그런가요?
스티브 엄 박사 : 법제화 되어 있다기 보다는, 간단히 설명한다면 응급환자를 카이로프랙틱이 받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만약 뼈가 부러지던지, 발목을 해야하는 긴급한 상황이면 절대로 저희에게 오시면 안됩니다. 저희가 다루는 분야는 응급치료후 장기적으로 해결이 안된 분야가 있고 예방치료나 재활치료 등 장기치료를 요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러한 환자만 저희가 다룰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드알폰소 박사 : 본래는 의과생이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보니까 의사들도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심지어 우울증에 걸린 경우도 있었고요, 그래서 제가 가치있게 할 수 있는 의료가 무엇일까를 고민하다가 카이로프랙틱을 알게 되었고 이쪽으로 진료를 전환하면서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세계에 들어서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 자격증은 어떻게 획득하나요?
드알폰소 박사 : 카이로프랙틱 치료사는 흔히 알고 있는 의사(Medical Doctor)와는 다른 면허인 카이로프랙틱전문의 입니다(DC:Doctor of Chiropractic) 카이로프랙틱 전문의가 되려면 4년 학사, 3년 석사 그리고 인턴쉽을 합하여 약 7년간 훈련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카이로프랙틱 면허는 주정부에서 발급을 합니다. 저는 뉴욕주 면허를 가지고 있고, 엄박사는 캘리포니아주 면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마다 약간의 커리큘럼이나 실습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게 배우는 편입니다.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우려가 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잘못하면 전신이 마비된다 이러한 우려는 어떻게 보십니까?
드알폰소 박사 : 지금 업계의 전반적인 문제는 무자격자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카이로프랙틱이 본질적으로 대안의학에 속하기 때문에 몇몇 국가에서는 협회차원에서 관리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카이로프랙틱 대학코스가 있고 면허를 주는 나라는 미국, 영국, 호주 및 일부 EU국가를 제외하고는 국가제도화가 미비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제도화 된 나라에서 공부를 하고 훈련을 받은 사람이라면 시술인이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는지 않는 이상 전신마비나 안전사고의 우려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의료행위이고, 장기적인 치료를 위한 의술입니다, 마사지가 아닙니다.

주로 어떤 환자분들이 메이플클리닉에 오시나요?
드알폰소 박사 : 대체적으로 저희 메이플 병원에 오시는 고객의 60% 이상은 여성이고, 그 외에는 일반직장인, 어린이, 체육인들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아이들이 학교에 안 가고, 운동량이 부족해지다 보니까 척추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의 유행병 수준으로 미성년자의 척추문제가 심각해 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최근에는 어린이 환자수가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주로 이곳에 오시는 한국분들은 골프를 치시다가 다치시는 분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이플 헬스케어가 지난 10년간 상당히 커졌는데요, 클리닉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드알폰소 박사 : 저희가 본원을 시작했을 때 돈은 많지 않았지만, 환자 분들에게 한 걸을 더 다가간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서 상담에 임했고 상담시에는 짧은 시간이 아니라 긴시간,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게 저희의 성공비결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한국인 고객을 위한 우대 서비스 같은 것이 있을까요?
스티브 엄 박사 : 한인분들을 위한 맞춤혐 카이로프랙외 재활 운동 처방을 원스탑서비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소 30분 이상 진행합니다. 저희 메이플 헬스케어에서는 다수의 미국과 유럽에서 면허를 받은 카이로프랙틱 박사들과 더불어 침술사(Acupuncturist) 물리치료사, 내과 의사선생님들도 같이 근무하고 있는 종합병원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서 부수적으로 집중산소치료방, 적외선사우나, 스포츠 마사지 스트레칭도 가능합니다. 수약요법도 곧 있으면 마련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 093 857 8402 또는 카카오 아이디 drst3ven으로 연락을 주시면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덧붙이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드알폰소 박사 : 저희 메이플 병원은 정식 면허를 소지한 외국 카이로프택틱 의사를 베트남에서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미국같이 본 의술이 제도화 된 국가에서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춘 의술을 저렴한 가격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 프로토콜과 맞춤형 후속 조치가 포함된 컨시어지 서비스 및 현대적인 장비 및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만약 골프경기 후 아프시거나 몸 통증이 있거나 혹은 몸이 찌뿌둥한 경우에 저희 메이플 헬스케어에서 친절한 상담과 더불어 운동요법부터 영양주사까지 다양한 부분의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 ○ Maple Healthcare (메이플 헬스케어)

타오디엔점
주소: 19 Dang Huu Pho Street, Thao Dien Ward, Thu Duc City (District 2), HCMC
영업시간
월- 금: 8.30 AM to 19 PM | 토: 8.30 AM to 13 PM | 일:휴무일
E-mail: infod2@maplehealthcare.net
Hotline: 0938 646 112

• 3군점
주소: 107B Truong Dinh Street, Ward 6, District 3, HCMC
영업시간 :월,수,금: 8.30 AM to 19 PM
화,목,토 : 8.30 AM to 12.30 PM | 일:휴무일
E-mail: infod3@maplehealthcare.net
Hotline: 0932 055 088

• 7군 푸미흥점
주소: 2-4 Hung Gia 1 Street, Tan Phong Ward, District 7, HCM
영업시간 : 월-토: 8.30 AM to 19 PM | 일:휴무일
E-mail: info@maplehealthcare.net
Hotline: 0705 100 100

자 회사 : Westcoast International Dental Clinics
(웨스트 코스트 인터네셔널 덴탈 클리닉)

• 호찌민 1군 노포크 맨션점
주소: 17-19-21 Ly Tu Trong, District 1, HCMC
영업시간 : 월~금: 9:00 to 20:00 | 토: 9:00 to 17:00 | 일 : 휴무일
E-mail: info@westcoastinternational.com
Hotline: +84 772 643 599
Hotline 일본어: +84 935 242 820

• 호찌민 2군 타오디엔 점
주소: Nguyen Ba Lan, Thao Dien, Tp. Thu Duc (D. 2), HCMC
월~금: 9:00 to 20:00 | 토: 9:00 to 17:00 | 일 : 휴무일
E-mail: thaodien@westcoastinternational.com
Hotline: +84 903 670 159

• 하노이 서호점
주소: 2nd Fl., Syrena Center 51 Xuan Dieu, Tay Ho District, Quang An, Tay Ho, Hanoi
월~금: 9:00 to 20:00 | 토: 9:00 to 18:00 | 일 : 휴무일
E-mail: westlake@westcoastinternational.com
Hotline: +84 968 565 151 / Hotline 일본어: +84 932 835 151

○ ○ ○ SIAN Skincare Laser Clinic
(씨안 스킨케어 레이저 클리닉)
주소: 27 Nguyễn Trung Trực, Phường Bến Thành, Quận 1, Thành phố Hồ Chí Minh
월~일: 10am~18pm
Email:info@sianclinic.com / Hotline: 037671757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