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September 16,Monday

Monthly Archives: June 2019

씬짜오베트남 400호를 맞이하며

    2002-2019 씬짜오베트남 제 400호를 맞아 독자 여러분과 광고주분들께 고개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좋은 글로 교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 씬짜오베트남 직원 일동 –   400호를 맞이하며   평범함이 무수히 쌓여 비범함을 이룬다. 기업의 흥망 성쇠가 시대가 …

Read More »

[한주필이 만난사람]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신선호 교장

재외 교민사회에 있어서 한국학교는 단지 그 교민사회 자녀들의 교육만을 담당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학교의 존재 자체가 해당 교민사회의 성숙도를 상징하며 교민 커뮤니티의 중심이자, 또 미래로써 교민사회의 주요 기관의 하나로 그 역할을 부여 받고 있다. 이렇게 교민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한국학교가 호치민에 …

Read More »

소리언스건설

베트남 최초로 고강도 고성능 콘크리트 개발에 성공 현지 열악했던 건설업계 비약적 상승 요인으로 평가 바야흐로 하노이의 여름이다. 주말 내내 체감온도가 50도를 넘나들던 중 모처럼의 단비와 함께 맞이한 시원한 월요일 아침 소리언스 건설 안광희 대표와의 인터뷰를 위해 경남 맞은편 HANDICO 빌딩을 …

Read More »

해피 바이러스

    3주 동안 기침이 끊이질 않는다. 감기는 아닌 것 같은데 가슴이 답답하면서 마른 기침이 난다. 인터넷이 의사라고 아내는 내 몸에 이상한 징후만 생기면 인터넷부터 찾아보곤 한다. 구글병원, 네이버선생님의 진단을 먼저 받는 셈이다. 그런데 아는 게 병이라고 인터넷으로 진단해보면 결과가 …

Read More »

베트남 대형항공사 & 저비용항공사

풀서비스 캐리어와 로우코스트 캐리어의 대결 2019년 1월 16일, 뱀부항공이 호치민-하노이 노선의 첫 비행을 시작함으로써 지금까지의 3 항공사 + 1에서, 4항공사 + 1이 되었다. 지난 10년간 비엣젯 및 제트스타의 등장으로 평균 요금이 내려가면서 항공을 이동 수단으로 이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공항에서 항공 …

Read More »

관자 (管子)

이른 바 서양고전을 소개해 왔다. 기원전 1,300년 트로이 전쟁을 시작으로 소아시아와 서양의 패권싸움은 시작됐다.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라는 인류의 이야기 유산을 소개했고 기록하는 인간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이어서 지면에 실었다. 그리스가 지중해 연안의 패권을 장악했던 시기부터 꽃피기 시작한 ‘불완전한 민주주의’는 인간의 저 밑에 …

Read More »

TV에 사랑을 싣고

한국에 3주 넘게 있으면서 할아버지, 할머니 사랑을 듬뿍 받고,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이 많으니 아이들이 쑥 커서 돌아온 것 같다. 표현력도 좋아지고 이해의 폭도 넓어져서 웬만한 것은 말로 전달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니, 엄마의 육아 스킬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야 할 …

Read More »

Phở 10 Lý Quốc Sư – 퍼 므어이 리 꾸옥 스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나누는 쌀국수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나누는 문화경계선은 어떠한 것일까? 종교적 라인일까? 아니면 식도락 재료 라인일까? 종교적 라인으로 본다면, 동북아시아는 중국을 중심으로 전통적으로 유교, 도교와 불교가 공존하는 형태이고, 동남아시아는 유교의 영향력은 약해지고 힌두교영향에 기반한 소승불교의 영향력이 짙어진다. 이러한 면에서 베트남은 …

Read More »

더우롱(칼콩)

더우롱은 동남아, 인도, 아프리카 원산으로 베트남, 필리핀, 인도 네시아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일반 콩에 비해 수확 량이 많아 값이 싸고(rẻ), 맛이 월등 한데다(ngon) 영양가도 풍부(bổ)하다는 것이 알려지자 1975년 이후 식물학자들 사이에서 세계식량난 해결의 돌파구로 인식되고 있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구황식물 …

Read More »

베트남에서 유용한 교통어플

하노이에서 살 곳과 살 것이 마련되었다면 이제 용기를 내어 밖으로 나가보자. 초보자인 우리에게 아직 버스는 어렵고 안전한 택시도 있지만, 길에서 지나가다 한번씩 보았던 초록색, 노락색, 빨간색 옷을 입은 오토바이 운전수들과 함께 외출해 볼 수 있다.   기사제공: 앨리스 리(Alice Lee)/Somerset …

Read More »

사이공 부동산의 지각변동 <1> – 4군지역의 변화

1980 년대 미국에서 “영 어번 프로페셔널즈”(young urban professionals)의 약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인 Yuppie라는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뉴욕의 1970년대 몰락한 지역인 브롱스, 브루클린지역에 몰려살기 시작하면서 기존 가난한 사람들이 몰러사는 지역이, 이들의 이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거쳐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한국에서도 …

Read More »

잠자리 모형 대나무 공예 전통마을 ‘탓싸’

베트남 마을의 상징인 청청한 대나무로 그들만의 손재주와 창의성을 담아, 중력평형상태원리의 잠자리 모형들을 만든다. 베트남에서 탓싸(Thạch Xá)만큼 사랑스러운 장난감을 만드는 공예촌을 찾아볼 수 있을까. 베트남 전국 대다수의 공예 마을들이 비단, 도자기, 그림, 석상 등 전형적인 공예품에 힘을 쏟고 있는 동안 이 …

Read More »

대나무 공예마을 ‘푸빈’

한국에는 담양이 있다면, 베트남에는 푸빈마을 400년전 세 사람이 시작하여 지금은 푸빈마을 전체가 주로 바구니 같은 대나무공예품 생산을 생업으로 하고 있다. 등나무(cây mây)와 대나무(cây tre)가 자라기에 알맞은 최적환경과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는 이곳에서 죽세공예가 발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푸빈 죽공예 마을은 …

Read More »

베트남 전통의상 아오자이

베트남 사람들에게 아오자이(áo dài)가 있고, 일본 사람들에게는 기모노, 그리고 한국 사람들에게 한복이 있듯이 의복이야 말로 한 나라의 문화의 표상이다. 서로 간의 의상을 보고 민족을 구분하고, 사회계층, 성향, 개성 등을 이해하는 척도가 된다. 이번 호에는 의복을 통해 베트남인들의 문화를 공부해 본다. …

Read More »

엘리트학원(대교 베트남) 장응삼 원장

대교 눈높이 교육, 유아 대상 놀이로 익히는 한글똑똑과 수학똑똑 초·중등대상 사고력수학, 눈높이국어, 눈높이한자등의 교육 프로그램 엘리트학원, 초·중·고 대상 국어, 수학, 한자 수업 개설 1980년대 중반 혹은 1990년대 출생인 사람이라면 90년대 초반에 눈높이 학습지를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

Read More »

청춘식탁

젊은 셰프들이 모여 사랑과 열정으로 만드는 가성비 높은 도시락! 손가락 접기 게임을 해볼까요? 하노이에서도 한식을 매일 먹어야 하는 사람? 입이 짧아서 점심 시간마다 다른 메뉴를 고르느라 머리가 아픈 사람? 매일 한식당을 가려니 지갑 열기가 무서운 사람? 식당을 가는 것보다는 배달을 …

Read More »

공민왕의 개혁

지난 이야기 고려말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피폐해진 국가 재정과 굶주린 백성들 때문입니다. 왕실과 귀족들의 사치로 국고는 텅텅 비어 있고 백성들은 하루 종일 일해도 배고픔을 면할 길이 없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새로운 학문 성리학이 배출한 신진사대부는 기득권 세력인 권문세족들과 정면 …

Read More »

남부한인회 장학금전달

장학금· 불우이웃 돕기 확대할 것 “ 6개 기업이 장학금 전달, 꿈을 잃지 말고 중요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응원 ” “남딘성 불우학생 장학금 수여행사”가 6월 21일 오전 9시30분 남딘 화사공단 영원비나공장 2층 대강당에서 95명의 학생들과 가족, 후원사 대표 및 관계 공무원 들이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