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November 29,Tuesday

Daily Archives: 2022년 September 3일

베트남, 독립기념일에 2천434명 사면

-중국인 등 외국인 16명도 사면 베트남 정부가 2일 독립기념일을 맞이해 수형자 2천434명에 대한 사면을 단행했다고 Vnexpress지가 보도했다. 이번 사면 대상자들은 형기를 절반 이상 마쳤거나 15년 넘게 복역한 수형자들이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범죄를 저지르는 과정에서 야기한 손해에 대한 배상 절차를 마무리해야 사면 대상이 된다. 그러나 …

Read More »

신동빈 롯데 회장 호찌민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착공식에 참석

신동빈 롯데 회장은 9월 2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열린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착공식에 참석했다고 아주경제지가 2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롯데그룹은 1996년 식품군으로 베트남에 진출한 이래 유통 사업(쇼핑몰, 마트 등)과 식품, 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며 2만여 명의 직원을 고용했다”며 …

Read More »

베트남, 자동차산업 FDI 유치에 전력키로

베트남정부가 자동차산업에 대한 FDI(외국인직접투자) 유치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향으로 정책을 선회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31일 보도했다. 응웬 안 뚜언(Nguyen Anh Tuan) 기획투자부 외국인투자청 부청장은 “첨단기술을 갖춘 글로벌 대기업들의 투자유치에 총력을 다한다는 목표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가치사슬 편입 확대를 지원할 것”이라며 “첨단기술, 지원산업, 디지털경제, …

Read More »

한주필 칼럼 – 베트남 인플레이션

    요즘 세계적으로 모든 물가가 치솟고 있어 비상입니다.  미국의 경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정권이 흔들릴 정도이고, 우리가 사는 베트남 역시 거의 모든 물가가 전장 모르게 치솟는 바람에 서민들의 고충이 대단합니다. 더구나 한동안 기름값이 치솟는 바람에 오토바이로 출퇴근하는 베트남 직원들이 기름값을 별도로 달라고 할 정도로 그 여파가 심각했습니다. 다행히 두 달 만에 다시 기름값이 정상을 찾아 이제는 2만 4천 동 정도로 조정되어 한시름 놓았습니다.  기름값을 달라는 베트남 직원들의 요청을 보고는 좀 기분이 찹찹했지요. 코로나에 인해 2년여 어려운 회사 운영을 뻔히 아는 직원들이 기름값을 더 내라 하니 너무 야박하다는 섭섭함과 기대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긴 베트남 직원들에게 기대하여 회사를 운영하는 형편이라면 얼른 걷어내는 것이 옳은 방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베트남 직원에게는 이익이 생기면 그들과 분배할 수밖에 없지만 반대의 경우 회사가 곤경에 처했을 때 어려움을 나눈다는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미 20여년을 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지만 영원히 공유할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것이 현실 입니다.    아무튼, 기름값을 제자리를 찾았지만, 기름값과 편승하여 올라버린 다른 물가들은 다시 조정된 기름값을 따라 내려올 생각을 안 합니다. 오를 때는 기름 값이 공감할 만한 좋은 이유가 되었지만 다시 내린 기름 값은 일단 올라버린 다른 물가를 끌어내리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첨부된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름값이 22,000동 당시 3만 동하던 쌀국수가 기름값이 만 동 올라 32,000 동이 되자 바로 4만 동으로 오릅니다. 그리고 기름값은 다시 내렸지만, 쌀국수의 고공 행진은 지속됩니다. 쌀국수는 베트남의 대표적 물가 기준입니다. 미국에서 물가 기준을 맥도날드 햄버거로 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오른 물가는 쌀국수만은 아닙니다. 연료 값을 비롯하여 관련 식품 가격이 전부 올랐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한번 오른 가격은 절대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올 들어 식품 및 소비재 가격은 10-50%가 급등했으며, 이 중에 가장 많이 오른 것은 식용유와 설탕입니다. 식품 가격은 전년에 비해 1.18% 상승했습니다. 또한 외식 서비스 가격은 지난 7개월 동안 15.27%로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축산업과 건설 자재도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동물 사료는 1월 이후 40-60% 급등하며 가금류와 육류가격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시멘트와 철강 등 건축자재 비용은 지난해보다 25_50% 올랐습니다. …

Read More »

호찌민시, 항만 연결도로 11개 개량사업 추진

호찌민시가 항만 연결성 개선과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관내 5곳의 항만을 연결하는 11개 도로를 개량하기로 했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31일 보도했다. 이날 호찌민시 교통운송국 발표에 따르면 5개 항만은 ▲투득시(Thu Duc) 푸흐우(Phu Huu)항 및 깟라이항(Cat Lai) ▲4군 사이공항(Sai Gon) ▲7군 떤투언항(Tan Thuan) ▲냐베현(Nha Be) 히엡프억항 …

Read More »

정신병원서 마약거래·환각 행위 한 환자 및 관계자2명에 사형

베트남의 국립정신병원에서 마약을 거래하고 환각 파티를 연 입원 환자 등 2명에게 사형이 선고됐다고 Vnexpress지가 2일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하노이 인민법원은 8월 30일 응우옌 쑤언 끄이(39) 등 2명에게 마약 거래 등의 혐의를 인정해 이같이 선고했다. 또 다른 공범 4명에 대해서는 징역 …

Read More »

베트남 진출 25년…CJ, “ESG 경영 실천” 윤리기업으로 널리 인정받아

CJ그룹이 베트남에서 광범위하게 인정받는 윤리적 기업 반열에 올랐다고. 더 구루지가 1일 보도했다. 이날 베트남 경제매체 낀떼사이공온라인(Kinh tế Sài Gòn Online)은 CJ가 베트남 시장이 지닌 커다란 잠재력을 이용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사회·경제적 기여를 통한 장기적 관계 형성에 나서며 …

Read More »

SKIET, 베트남 빈그룹에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첫 출하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빈(Vin)그룹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기업 빈이에스(VinES)에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LiBS)을 정식 출하하며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에 나섰다고 아주경제지가 2일 보도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지난달부터 빈이에스(VinES)에 분리막을 본격적으로 공급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분리막은 빈이에스가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용 배터리 …

Read More »

신한카드, 베트남 최대 기술기업 FPT와 파트너십

신한카드가 베트남 소매금융 시장 공략을 위해 베트남 최대 기술기업인 FPT그룹과 손을 잡았다고 더 구루지가 1일 보도했다.   신한카드 베트남법인 신한파이낸스는 이날 현지 유통업체인 FPT디지털리테일(FPT리테일)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한파이낸스는 FPT리테일의 채널을 위한 금융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FPT리테일은 FPT그룹의 …

Read More »

두산에너빌리티·페트로베트남 풍력·수소에너지 협력 논의

두산에너빌리티가 급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신재생 에너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를 위해 베트남 국영 석유가스그룹 페트로베트남에 러브콜을 보냈다고 더구루지가 31일 보도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양윤호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지난 29일(현지시간) ) 베트남 하노이 페트로베트남 본사에서 이 회사의 수장인 호앙 꾸옥 브엉(Hoang Quoc Vuong) 이사회 …

Read More »

LF 남성복 브랜드 마에스트로, 호찌민에 해외 첫 매장

LF는 남성복 브랜드 ‘마에스트로’의 첫 해외 매장을 베트남 호찌민에 개장했다고9월 1일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호찌민의 쇼핑몰 ‘사이공센터’ 2층에 약 99㎡(약 30평) 규모로 문을 여는 베트남 매장은 남성 정장과 남성 캐주얼 의류, 액세서리 등 남성 패션 전 품목을 판매한다. LF는 소득이 …

Read More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